창조연대에 관한연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욤에 대한 용례
2. 태양일 하루와 긴 시대
3. 태양일 하루로 보지 않는 다른 이유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말씀하셨다.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안식일을 지키시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즉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자기도 안식일에 병을 고친다는 대답을 하셨다. 이처럼 안식 일, 즉 창조의 제칠일이 아직까지 계속되고 있다는 말은 창조주간의 나머지 엿새도 반드시 태양일 하루로 해석해야 할 필요가 없음을 간접적으로 시시한다고 할 수 있다.
창세기 2장 4절의 말씀도 창조주간의 하루를 단순한 태양일로 본다면 맞지 않는다. 우리말 성경에서는 "여호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천지의 창조된 대략이 이러하니라"라고 하여 "날"이라는말이 잘 드러나 있지 않으나 영어에서는 좀 더 분명하게 "day" (욤) 가 드러난다.
"These are the generation of the heavens and the earth they were created in day of their making." 여기서 day라는 말은 엿새동안의 모든 창조의 날을 지칭하는 것이 틀림없으므로 이것은 "날"을 24시간 태양일 하루로 보는 것이다
) 김희보, 「구약신학 논고」, (서울: 예수교 문서선교회, 1976) p. 42.
.
4. 결론.
용례로 볼 때 창세기 1장에서 보여주는 창조 일주일간의 각 날들을 길이는 태양일 하루를 나타내는 경우도 많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음을 알 수 있다. 젊은 지구 연대를 주장하는 창조과학자들은 욤이 태양일 하루 이외의 뜻으로 사용될 때는 앞뒤의 문맥으로부터 그것의 의미가 분명하다고 주장한다. 특히 욤이 서수의 수식을 받거나 저녁과 아침 등으로 하루의 시간적 경계가 있을 때는 태양일 하루 이외의 의미로 사용된 적이 없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성경에는 엄연히 서수로 수식되면서도 태양일이 아닌 욤이 있으며, 창세기 1장에서의 아침과 저녁은 좀더 다양한 의미가 있다.
오랜 지구를 주장하는 자들의 주장에도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Ross는 성경이 '지구가 오래되었음을 명시적으로 증거"(explicit statements of earth's antiquity) 한다고 주장한다.
) 신현구, 「생태학적 창조 신학」, (서울: 한신대학교, 2000), p. 8.
예를 들면 "그가 서신 즉 땅이 진동하며 그가 보신즉 열국이 전율하며 영원한 산이 무너지며 무궁한 신이 엎드러지나니 그 행하심이 예로부터 그러하시도다"(하 3:6),혹은 "이는 하늘이 옛적부터 있는 것과 땅이 물에서 나와 물로 성립한 것도 하나님의 말씀으로 된 것을 저희가 부러 잊으려 함이로다"(벧후 3:5)등이다. 그러나 편견없이 본다면 이 구절들로부터 지구가 수십억년 되었다는 현대 지질학의 결과를 지지할 만한 결론은 "도출할 수가 없다. "영원한","무궁한","예로부터", 따위의 표현들을 수천년된 지구를 나타낼 때도 사용할 수 있고 수십억년된 지구를 나타낼 때도 사용할 수 있다.
필자 개인적인 생각으로도 창세기에 나타난 욤은 태양일의 하루를 가리킨다고 생각진 않는다. 위에 나타난 여러 가지 주장도 공감하는 부분이고 또한 인간의 창조연대를 기원전 4000년에서 많이 잡아도 6000년 사이로 보고 있다면 쥬라기 시대, 즉 공룡들이 활동했던 시대와 전혀 접합이 안된다는 것이다. 쥬라기 시대를 수만년 전으로 보고있는 현재로서 창조한 날이 태양일 이라면 창조연대가 만년도 되지 않는다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신분이다. 시간에 흐름 역시 하나님 창조의 피조물이기에 인간에 시간적인 개념으로 설명하기가 매우 힘든 일이다. 그러므로 창조주간의 날에 대한 성경의 지구적 해석만으로는 창조주간의 하루가 태양일의 하루인지, 아니면 불특정한 어떤 기간인지, 하나님의 시간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표현인지 정확하게 알기가 어렵다. 성경은 창조주간의 하루가 태양일 하루인지, 지질학적 시대인지에 관한 어떤 확정적인 언급도 하지 않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 고 문 헌
김희보, 구약신학 논고, 서울: 예수교 문서선교회, 1976
김종호, 히브리 구문론에 비추어본 창조기사의 구조와 의미,
서울: 한신대학교, 2001
신현구, 생태학적 창조 신학, 서울: 신대학교, 2000
배재철, 창조사역의 시간성, 서울신학대학교, 1984
클라우스 베스터만, 창조, 서울: 분토출판사, 1991
송인성, 생태학적 위기와 창조신학에 관한연구,
서울: 한신대학교, 2000
정상천, 구약성경에 나타난 장조론 연구, 서울: 한신대학교, 1985
조정헌, 창조론, 서울: 분토출판사, 1988

키워드

  • 가격1,3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2.11.28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353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