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철학적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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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육철학을 위한 기초자료
1. 교육의 상식
2. 상식을 넘어선 입장으로서의 학문

<입장의 사례>
1. 지적 전통주의자(INtellectual Traditionalist)의 입장
2. 사회적 행동주의자(Social Behaviorist)의 입장
3. 경험주의자(Experientalist)의 입장

<학문의 진리 >
1. 정확한 진리 : 수학,형식논리학,자연과학,정신과학,현상학
2. 생산적인 진리 : 생존의 진리, 표현의 진리
3. 정확하고도 생산적인 진리 : 정신의 진리, 계급의 진리
4. 진실한 진리 : 실존의 진리

교육철학을 위한 기초자료2
1. 지식과 교육의 전통Educational Traditions and Knowledge
2. 지식의 종류Kinds of Knowledge
3. 명제적 지식의 조건
4. 지식의 조건과 교육
5. 지식교육을 위한 철학적 질문
6. 지식, 정치, 교육

교육에 있어서의 지식의 가치
1. 공리주의적 입장(utilitarian viewpoint)
2. 인지적 입장(cognitive viewpoint)
3. 아동중심적 입장

가치형성을 위한 교육(도덕교육)
1. 철학적인 문제
2. 사회학적 문제
3. 심리학적 문제
4. 교육학적 문제

교육에서 취급할 가치의 영역
1. 경제적 가치
2. 오락적 가치
3. 건강적 가치
4. 사회적 가치
5. 심미적 가치
6. 도덕적 가치
7. 종교적 가치

본문내용

교생활을 가능하게 하며, 심미적 가치와 종교적 가치도 추구하게 하는 조건이 된다. <- 건강적 가치를 추구하게 하는 지식과 습관은 상당히 중요. 다른 가치들의 전체적 맥ㄹ학에서 그 의미가 교육되어야 한다. 타인과 사회의 건강도 중시할 수 있어야 한다.
4. 사회적 가치
사회적 가치란 교육관계, 애정관계, 가족관계 및 집단의 구성원으로부터 얻는 여러가지 만족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인간 상호관계의 가치를 말한다.
세가지 형태로 ①애정적 인간관계 - 우정, 부모의 사랑, 연정, 부부애 등 : 정서적 안정감 -> 그 자체가 귀중하다는 점에서 본질적 측면, 다른 가치를 실현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도구적 측면 ②지위적,신분적 인간관계 - 지위가 업적에 대한 대가나 표시라면 자기에 대한 존경을 정당화할 수 있는 것이지만, 업적이 수반되지 않는 신분적 관계는 바람직하지 않다.(동창회,종친회가 중심사업이 결여될 때, 파벌이나 배타성을 띠게 될 수 있다.) ③기능적 인간관계 - 목적달성을 위한 인간관계 : 경제적,업무적으로 상호의존도가 높으며 이것이 인간의 관습,제도,역할,인간관계에 영향을 준다.
5. 심미적 가치
심미적 경험은 경험의 주체와 대상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일어나는 하나의 특수한 지각방식이며 경험이다. (한 대상을 뜻있는 정서의 통일적 표현으로 지각할 때) <- 실용적 지각과는 다르며, 내재적 가치를 지닌다. -> 심미적 경험에 의하여 내면화된 정서와 이미지는 도덕적 가치, 사회적 가치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
6. 도덕적 가치
교육자체가 도덕적 기업이므로 모든 교육과정이 일종의 도덕교육이다.
①도덕적 상황은 한 인간이 여러가지 가능한 행동들 가운데서 해야하는 당위의 선택을 해야하기 때문에 숙고를 해야하는 상황이다. 선택의 문제에 직면한 상황이다.
②도덕적 상황이란 인간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며, 무엇을 해야하는가에 관련된 원리, 즉 도덕적 원리나 법칙의 측면을 지니고 있다. 도덕적 원리는 주체가 행동의 방향감을 주는 것으로 선택할 경우에만 명령적 의미를 띠게 된다.
③도덕적 상황은 결정이나 행동의 선택을 자유롭게, 그리고 이식적으로 선택한 것을 의미한다. 본인의 동기와 의지가 작용하여야 한다.
④도덕적 상황은 그때 그때마다 직면하는 상황의 독특한 맥락, 즉 시간이라든가, 장소, 날씨, 혹은 상황을 둘러싸고 있는 다른 상황에 영향을 받는다.
7. 종교적 가치
종교적 경험의 형태는 대상이나 본질에 있어서 다양한 것이지만, 공통적인 특성은 개인이 자기의 존재와 근원적인 관계에 있다고 느끼는 힘이나 존재를 의식할 때, 일어난다는 사실이다. 종교적인 것과 제도적 종교와는 구별되는 것이지만, 종교적인 것의 구체적 도입에 있어서는 단순한 지식에 그치지 않는 한 종파적인 것이 되기 쉽다.
종교적 경험은 자신과 타인 및 우주를 연결하는 의미구조를 지니고 있기때문에 사회적 가치의 바탕이 된다. 또한 종교적인 경험은 하나의 통일된 감정에서 어떤 종류의 의미를 포착할 수 있어서 심미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개인의 중요한 가치관이 우주적, 항구적인 구조에 의하여 생성되거나 지지되고 있다는 신념을 수반하기 때문에 도덕적이기도 하다. <- 삶의 초월적 의미, 실존적 원리의 내면화, 강력한 감동의 제공이라는 점에서 도덕교육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 <- 종파적 편견지향 문제의 해결
교육철학의 제재 하나.
<논리학과 분석철학>
심리학 - 사고의 실제적 과정 연구
형식논리학 - 사고의 결과를 정리하는 합리적 형식 제공 : 탐구의 논리 : 문제해결적 사고
문제해결적 사고의 특징
1)과학적 :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가정을 설정하고, 가정의 결과를 예측하고 그 결과를 실험적으로 검증하고, 발견된 사실들을 종합한다.
2)비판적 : 가능한 한 많은 사실을 검증하고, 여러 가지 가능성을 검토하여, 개인적 기호보다는 사실에 입각하여 관념을 검증하고, 사실이 중명되기까지는 결론을 보류하고자 한다.
3)반성적 : 성급한 결론을 내리지 않는다. 실행에 옮기는 대신에 더 좋은 대안이 없는지를 고찰하기 위해 숙고한다.
평등의 개념 - 문제의 곤란성을 가중시키는 생각들(귀류법적 접근)
평등이나 평등한 취급 - 평등은 양이나 정도, 가치나 능력 등에서 같은 것 또는 유사한 것을 의미,
1. 평등은 일반적으로 바람직하고 훌륭한 것을 나타내는 말이다. 인간은 "날 때부터 자유롭고 평등하다"고 말해진다. 인간이 자유와 평등을 가지고 태어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보다 유능한 재능을 갖는다는 것도 알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모든 사람은 적어도 평등하게 취급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모든 사람들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평등한 기회와 조건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기회는 양화시킬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평등을 동일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할 때는 평등의 의미를 한정된 의미에서 사용해야 할 뿐이다. 뿐만 아니라 평등에 대한 사전적 의마는 실제에서는 용납해서는 안된다. :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 사회적,경제적,직업적인 .최대의 기회의 평등을 위해 불평등하게 취급하도록 요구된다. 이것이 보상 교육의 본질이다.
2. 교사가 어떤 문제에 평등한 취급을 하였다. 이것은 아마 칭찬할만한 것으로 보일 것이다. 왜냐하면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교사가 이렇게 행하기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평등한 취급이 가져오는 결과는 무엇이겠는가?
3. 인간을 차별대우하는 합당한 이유가 없는 한, 인간을 평등하게 취급해야 할 의무를 갖는다. 확실히 학생이 어떤 면에서 불리하다면, 우리는 그를 달리 취급할 정당성을 갖게 된다. 즉 그는 평등하지 않으므로 평등하게 취급되어서는 안된다. : 일반적으로 도덕적 주장과 특수한 평등의 주장에 대한 정당성을 위한 지식이 필요한 것이다. (적합하고, 사회적으로 주장될 수 있고, 변호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적합성은 건전한 윤리적 원리에 호소함으로써 가장 잘 확립될 수 있다.)
--교사에 의한 결정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평등의 문제는 그것이 발생하는 교육의 현장에서 해결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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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1.22
  • 저작시기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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