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ommerce 서비스 전략에 관한 연구 : 모바일커머스 전자상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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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 說
1. m-Commerce의 生成
2. 무선인터넷과 m-Commerce의 발전배경
3. m-Commerce의 발전과정

Ⅱ. m-Commerce의 시장구조 및 사업영역
1. m-Commerce의 시장구조
2. m-Commerce의 사업영역

Ⅲ. m-Commerce서비스 전략
1. m-Commerce서비스의 유형
2. m-Commerce서비스의 전략(NTT DoCoMo의 i-mode)

Ⅳ. m-Commerce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
1. 정책추진과제
2. 경쟁력제고방안

Ⅴ.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검색 서비스, 넷째, 무선 원격 진료 서비스, 다섯째, 사용자의 취미활동 및 흥미를 유발하는 게임.·퀴즈·경품·유머, 여섯째, 증권 및 은행 업무 서비스, 일곱째, 게임 및 MP3, 동영상 다운로드 서비스, 마지막으로, 영화, 철도 등 티켓 예매 등으로 할 수 있다. 잠재 가능성이 있는 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하고 연계 지원이 가능한 컨텐츠 개발을 시도해야 한다.
(3) 국내 이동통신사업자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세계 무선인터넷 시장 환경은 "낮은 가격에 높은 품질의 상품을 공급할 수 있는, 강력하고 거대한 세계적인 기업"만이 생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선진국 이동통신사업자들은 충분한 내수기반을 바탕으로 확보된 자본력을 기반으로 M&A,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전략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동북아 시장은 향후 해외사업자들의 주된 공략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중·일 이동전화가입자 규모는 2004년 전세계 26% 이상(3억명)을 차지하고, 무선 Portal시장은 2005년 30%로 세계 최대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OVUM)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이동통신산업은 출혈경쟁 등의 이유로 경쟁력이 취약한 실정이다. SK텔레콤을 비롯한 국내사업자의 글로벌 경쟁력이 시급히 확보되지 않고 있어 글로벌 경쟁에서의 생존이 어려워지고 있다
국내 대표적인 정보통신기업인 SK텔레콤의 매출액은 AT&T의 6% 수준이며, 기업가치는 Vodafone- AirTouch의 10% 수준에 불과하다.
. 이러한 점은 <표 12>와 같이 참조할 수 있다.
<표 12> SK텔레콤과 주요 해외사업자와의 매출액·기업가치 비교
구 분
SK텔레콤
Voda.-Air.
NTT DoCoMo
BT
AT&T
매출액
(1999년말, US 백만$)
3,741
11,550
16,181
27,322
62,391
기업가치
(2000. 7. 10, US 10억$)
30
291.3
277.3
93.9
101.8
* 자료 : 통상정보연구 제3권 제1호.
Ⅴ. 결 론
21세기는 정보와 지식이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에 의해 신속하게 전달되는 디지털시대이다. 그래서 20세기를 산업사회가 지배한 아날로그시대라면 21세기는 디제라티(Digerati: Digital+Literati)가 주도하는 디지털시대이다. 디지털시대는 인간의 창의성을 기초로 한 지식이 주요한 생산요소가 되고 있다. 아날로그시대는 지식이 일부의 엘리트계층의 전유물이지만, 디지털시대는 모든 분야에서 창의력을 기반으로 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식산업이 지배하는 디제라티시대이다.
이동단말기를 통한 m-Commerce는 오락, 메시지 전달, 정보제공 및 뱅킹·티켓팅 등으로 제한된 범위 내에서만 그 서비스가 제공·활용되고 있으나, 앞으로는 모든 분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그래서 향후 IMT-2000이나 PDA 등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가 실시될 예정이므로, m-Commerce가 차세대 전자상거래의 유망분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무선이 통합된 상거래 환경에서는 통신망 사업자가 생산하는 부가가치의 비중이 줄어들 것이며 반면, 컨텐츠 영역이나 응용서비스 영역의 비중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게 될 전망이다. 그래서 단순히 정보전달 서비스만으로는 부가가치를 창출하기가 어렵다. 유·무선이 통합된 부가가치가 높은 서비스 모델을 창출해야 하고, 이에 따르는 유연한 서비스 전략이 요구되며, 사이버상의 상거래가 활성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향후, m-Commerce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첫째, 커뮤니티나 오락성보다는 기능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의 인터넷 유저들은 지금까지 오락(게임)이나 커뮤니티, 정보검색 등에 치우친 반면, 일본 유저들은 인터넷이 가지는 기술과 기능적인 측면을 활용하려는 특성이 강하다. 실제로, 일본에서 i-mode로 대표되는 무선 인터넷은 급속히 파급되고 있다.
둘째, '국제적 표준'을 만들 수 있는 시장이 형성되어야 한다. 표준이 활성화된 시장이면, 풍부하고 우수한 '컨텐츠'가 존재해야 하며, 이를 생산·가공하고 있는 것은 뛰어난·컨텐츠 제공기업이 생성되고, 그러한 컨텐츠 제공기업을 지원하고 있는 '이동통신 서비스사업자'가 m-Commerce가 활성화 될 것이다. 그래서 NTT DoCoMo가 제공하고 있는 i-mode서비스는 '세계표준'으로서 성장할 것이다. 셋째, 보안성과 경쟁구조, 편리한 검색과 실시간 정보전달이 가능하므로 m-Commerce는 활성화 될 것이다.
- 참 고 문 헌 -
1. 김광희, IT혁명과 e-비즈니스(1),(2),(3), 한국표준협회, 2000.
2. 김광희, IT혁명과 e-Biz. com 전략, 미래와 경영, 2000.
3. 김광희, IT혁명이 가져온 비즈니스모텔 특허에 관한 연구, 교보증권 현상논문입싱, 2000.
4. 김광희, 창업 마케팅, 미래와 경영, 2000.
5. 김광희, 모바일 인터넷 비즈니스의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지능정보시스템학회 추계학술대회, 2000. 11.
6. 김광희, e-비즈니스 혁명이 가져온 시징환경 및 제도 전환 연구, 울산대 연구 논문집, 2000. 6.
7. 김광희·이영민, 인터넷 비즈니스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2000.
8. 김광희.이 영민, 일본형 IT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회 추계 국제학술대회, 2000. 11.
9. 김광희.이영민,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흉합에 관한 연구, 2000년도 하계 경영관련통합학술대회, 2000. 8.
10. 박정서·김정유, 『M-Commerce 집중분석(1)』, 이비즈그룹, 2001. 3.
11. 정희영 외,『무선인터넷 기술과 표준화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15권, 2000. 10.
12. 국제 e-비즈니스학회 2000년 동계정기학술대회, 보고서.
13. 산업자원부,『EC 정책연구 2000-2』
14. 통상정보연구 제3권 제1호.
15. 정보통신기술경영연구소(2000) 발표
16. Morgan Stanley Dean Witter Research(2000) 발표
17. 리만 브러더스(Lehman Brothers) 발표
18. 이비즈그룹, OVUM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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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2.26
  • 저작시기2003.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1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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