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L 마케팅) PPL의 효과적인 사용과 앞으로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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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PPL의 정의

Ⅱ. PPL의 등장 배경

Ⅲ. 사례연구
1. 사례Ⅰ - 영화
2. 사례Ⅱ - 드라마

Ⅳ. PPL의 SWOT분석
1.강점(Strength)
2.약점(weakness)
3.기회요인(Opportunity)
4.위협요인(Threat)

Ⅴ. PPL의 효과 극대화 방안 모색
1. 기존광고보다 높은 위험 부담의 완화를 위한 방안
2. 광고주의 단기적 성과주의 탈피 및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 필요성
3. PPL은 PPL의 노출빈도보다 노출를 통한 이미지 전달이 관건이다.
4. 신제품의 소비자 반응을 테스트하는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이다.
5. PPL후에 이벤트 통한 시너지 효과 극대화
6. 게임에 대한 PPL의 적극 활용

Ⅵ. PPL 미래에 대한 전망

본문내용

4대 대중매체와 버금가는 매체로서 인정받고 있는 이벤트는 소비자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는 점에서, 그리고 소비자로 들로부터 직접적인 반응을 끌어내는 쌍방향 매체라는 점에서 PPL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6. 게임에 대한 PPL의 적극 활용
지금까지의 PPL은 영화와 드라마에 한정적으로 활용되어 왔다. 최근에 들어 PPL의 활용분야를 확대하려는 경향이 보인다. 특히 최근에 인터넷 보급의 확대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접근 및 획득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보급 급팽창과 사용자수의 확대와 동시에 게임산업의 성장을 가져왔다. 거의 대부분의 인테넷 접속자들 중 많은 수가 게임에 시간을 보내고 있다. 게임의 주 소비계층인 유저들의 대상 연령층이 구매력이 왕성한 청소년 계층과 고정적인 수입이 있는 일반 직장인 계층이므로 주 소비계층과 구매력 있는 소비자 접근이 더욱 용이하다. 또한 매체의 저장성은 매우 뛰어나다. 일반적으로 게임 CD 한 장(650MB)에서 4장(2.6GB)의 용량을 사용함으로 광고주가 원하는 만큼을 삽입할 수 있다. 또한 매체의 보존성이 매우 뛰어나다. 여타 매체와는 비교할수 없을 만큼 소장 가치가 높으며, 게임은 일회적인 노출이 아니라 계속적인 노출이 일어나기 때문에 반복적인 광고 효과가 매우 크다. 또한 통산적으로 일반 유저들의 정품 구매량은 약 2만∼3만개 가량이 되지만 불법 복제량은 일반적으로 20∼100배에 이르는 엄청난 확산 효과로 인해 실제로는 50만∼100만명에게 광고하는 효과가 있다. 더욱이 여타 매체에 비해 광고의 구격과 형식과 시간의 제약을 받지았으며 타기업의 마케팅 관계자의 접근이 없는 편이어서 매우 낮은 단가로 PPL를 할수 있다. 결국 PPL를 통한 마케팅을 단순히 영화나 드라마에 국한 시키는 것보다는 좀더 넓은 시각으로 새로운 분야에 대한 투자를 통해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Ⅵ. PPL 미래에 대한 전망
광고 및 홍보는 그 기법 상 이미 한계에 도달했다. 인쇄매체, 라디오CM, TV CF 등은 기업이나 제품의 특징을 부각시키는 주요 매체임에도 불구하고 매체의 급증으로 소비자들은 노출의 포화상태로 인해 무감각해졌기 때문이다. 광고주는 점차 불특정다수를 위한 무차별적인 광고비 지출이 효과적이지 않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위성방송, Cable TV, Internet방송 등 매체의 다각화가 이루어지는 디지털 현실에서 인쇄매체나 라디오, TV 등의 직접적인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을 만족시킬만한 수준으로 설득해 제품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데는 그 한계가 있다. 매체의 증가에 따라 접촉 빈도수에 비해 도달률은 점차 떨어지는 추세다. PPL은 소비자의 주목이 집중되는 새로운 홍보 기법으로 드라마 및 영화에서 제품들이 노출되어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의 잠재의식 속에서 생활의 일부로서 기억되게 하여 구매력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이와 같이 점차적으로 전통적인 4대 대중매체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의문이 들기 시작하는 것에 비하면 PPL은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임에 틀림이 없다. 특히, 세계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글로벌 마케팅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들로서는, PPL이야말로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한 방안이 될 것이다. 일단, 영화가 세계적으로 성공을 거둔다면,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자연스럽게 전 세계를 대상으로 자사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도를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흥행에 성공한 영화는 전 세계적으로 대략 3∼4억 명에 달하는 관객을 끌어 모으기 때문에, 그 어떤 광고매체와도 비교가 안될 만큼의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더욱이, 영화를 활용한 PPL의 경우 영화관객뿐 아니라, 비디오, 케이블TV 및 공중파 방송 등 2차, 3차에 걸친 후속 시장을 통해 PPL의 접촉률을 기하급수적으로 확대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결과적으로, PPL은 영화나 드라마 등의 문화상품 발전을 지원한다는 바람직한 명분과 함께, 효과적이면서도 효율적인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활용해야 할 가치가 있는 것이고 아직 국내에서는 PPL 사업에 이렇다 할 전문 업체가 없어 방송사와 협찬 업체가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PPL업체의 출현을 갈망하고 있기에 앞으로 성장가능성이 큰 마케팅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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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3.28
  • 저작시기20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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