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의 개요와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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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TV수상기의 원리

2.TV브라운관의 영상이 만들어지는 원리

3.비월주사(비월주사 : Interlace)

4.PCI 방식의 TV 수신카드 출현으로 화질문제 해결

5.통신 방식

6.변조 방식

7.TV리모콘

8.디지털 TV

9.HDTV의 규격

본문내용

까지 전면적으로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을 정하였다.
방송이 디지털화 되면 현재 방송에 할당되어 있는 무선주파수 대역폭을 대폭 좁힐 수 있는 것 외에, 화질이 개선되고 비용을 효율적으로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유럽에서는 방송사업자, 제조업자, 각국 정부로 구성되어 디지털 의 규격 안을 검토하기 위한 임의단체(EP-DVB)가 설립되어 지상파 방송의 규격을 만들고 있다.
일본은 2000년대 전반부터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의 개시를 계획하고 있으며, HDTV방송은 미국, 유럽도 디지털 방식으로 결정하고 있다 (미국은 ATV). 일본은 하이비전(Hi-Vision)이 아날로그 방식이므로 이를 디지털화할 것인가, 디지털화하면 언제 할 것인가가 과제로 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97년 2월 정부가 지상파 방송 디지털화 정책을 발표하였다. 97년에 디지털 방송 방식을 결정하고, 99년 말까지 송신기 및 TV수신기의 개발과 국산화를 추진한다는 것이다. 또한 2000년에 개발된 송수신 시스템에 의한 시험방송을 실시하고, 2001년부터는 본격적인 방송을 실시하여 2010년까지 국내의 모든 TV방송을 디지털화할 계획이다.
<그림 2>디지털 TV 방송의 신호 흐름
4.우리나라 디지털 방송기술 규격이 결정되었다.
디지털 TV 규격 제정을 위한 지상파 디지털 방송추진협의회는 1997년 6월에 발족시켰고, 1997년 10월에 미국의 VSB(Vestigial Side Band: 잔류 측파대)방식으로 표준화하기로 정부에 건의하였다.
1997년 11월 20일 정보통신부는 이 건의를 받아들여 미국식 VSB 방식을 디지털화의 표준 본방식으로 정식 채택하였다. 이러한 정부의 조기결정에 따라 한국의 디지털 방송 방식은 미국 ATSC(Advanced Television System Committee)가 규정한 대로 다음과 같이 결정 되었다.
① 전송 VSB
② 영상신호 압축 MPEG-2
③ 음성신호 압축 Dolby AC-3 방식
디지털 전송 규격인 VSB 방식은 구조가 간단하여 저가격화가 가능하고, 매우 효율적인 전송 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우리나라나 미국처럼 6Mhz의 방송대역을 사용하는 곳에서도 HDTV 수준의 고화질 전송이 가능하다.
VSB 방식은 아날로그 NTSC 방식과 양립할 수 있고, 인터넷이나 소프트웨어 등 데이터 방송 서비스를 위한 강력한 전송 능력이 있다. 또한 미국의 방송, 가전업체가 수년 전부터 기술 개발을 추진하여 완료된 상태이기 때문에 국내 업체들의 재투자가 필요 없으며, 이들 장비의 해외수출이 크게 기대되고 있다.
 
 
HDTV
 
1. 대역폭이 넓은 고화질
HDTV(High Definition TV)는 고품위 텔레비전 또는 고화질 텔레비전으로 번역된다. HDTV는 기존의 TV방식에서 사용하고 있는 주사선의 수와 대역폭을 증가하여 마치 사진이나 영화를 보는 것과 같이 현장감 있고 선명하며 섬세한 화면을 제공할 수 있는 높은 품질의 TV방송을 말한다.
현행 컬러 TV방식은 한국, 미국, 일본 등에서 채용하고 있는 NTSC(National Television System Committee)방식 외에 유럽의 PAL(Phase Alternation Line)방식과 SECAM(Sequential Color and Memory)방식 등 세 가지가 혼재 되어 있는데, 각 방식 사이에는 프로그램 소프트웨어가 호환되지 않는데, 방송국에서 송출하는 신호의 변조 방식이 다르고, 그 안에 담겨 있는 영상, 음성 데이터 신호가 다르기 때문이다.
 
HDTV의 규격
(1) 주사선수
누구나 TV 화면이 지금보다도 더 컸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지고 있다.
화면의 크기가 커지면 주사선수도 많아져야 하는데, NTSC방식은 1초동안 30프레임의 화면을 전송하고, 한 프레임은 525개의 주사선으로 구성한다. 화면이 커지면 주사선 사이의 간격이 화면 크기에 비하여 너무 벌어져 깨끗한 화면을 볼 수 없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주사선수를 늘리는 것이다. HDTV는 현행 컬러TV에 비해서 주사선수가 두 배 이상 늘어난 1,125개 주사선을 가지고 있다.
(2) 화면의 종횡비
현행 컬러 TV의 종횡비는 3:4이다. 25인치 TV의 25라는 수치는 화면의 대각선 길이를 의미하는데, 25인치 수상기에서는 화면의 가로 방향의 길이가 20인치, 세로 방향의 길이가 15인치인 셈이다.
HDTV는 화면의 종횡비가 9:16인데, 화면에 비하면 가로 방향이 더 길어진 셈이다.
(3) HDTV의 또 다른 특징은 고급 음향이다.
현행 컬러 TV는 FM 라디오방송 수준의 스테레오 음성만을 제공하는 데 반하여, HDTV는 고급 오디오 세트 수준의 하이파이 서라운드 음향을 제공할 수 있다.
지금까지 장점만 이야기하였으나 문제점도 있다. 음향이 고급화되고, 주사선수가 늘어날수록 음질이 좋아지고 화면이 선명해지는 반면에, 방송국에서 가정으로 보내는 신호의 양이 늘어나게 된다. 따라서 하나의 프로그램을 송출하기 위해 필요한 주파수 대역폭이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HDTV에서 사용하는 아날로그 신호의 대역폭은 NTSC에 비해서 다섯 배 정도가 많다. 우리나라 TV 채널 다섯 개(예를 들면 7~11) 를 모두 사용해야 HDTV프로그램 하나를 송출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NTSC채널 대역 하나에 프로그램 하나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신호의 대역폭을 줄어야 하며, 현행 컬러 TV와는 달리 신호압축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표 1> HDTV와 현행 TV 방식의 비교
항 목
HDTV
현행방식
(NTSC)
현행방식
(PAL/SECAM)
주사선 수
1,125
525
625
화면의 종횡 비
9:16
3:4
3:4
주사방식
2:1
비월주사
2:1
비월주사
2:1
비월주사
필드 주파 수(Ha)
(매초 화상 수)
60.00
59.94
50
전송영상신호대역(Mhz)
휘도 신호
색차신호(광대역)
색차신호(협대역)
20
7
5.5
4.2
1.5
0.5
6
1.3
1.3
음성신호 변조방식
PCM
FM
FM
(주) NTSC방식은 한국, 일본, 미국에서 사용하고, PAL/SECAM방식은 유럽, 아프리카, 호주 등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식이다.

키워드

tv,   정보통신,   텔레비젼,   디지털,   hdtv,   p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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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1.05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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