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요제 -민족적인 풍요제의 의미와 현대적 의미의 풍요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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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름 등 민속놀이들이 각 지방마다 자체적으로 행해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축제분위기를 고조시키는 목적과 주민의 화합을 도모하는 하나의 수단이었다는 생각을 한다. 합심(合心)하는 마음으로 달에 대한 기원의 효율성을 높이는 지혜를 발휘한 것이다.
<표3> 단오축제
행 사 명
지역 / 주행사장
행 사 내 용
행 사 명
지역 / 주행사장
행 사 내 용
서울단오민속축제
서울시 보라매 공원
단오제, 무형문화제공연, 단오풍습마당, 대동놀이
법성포단오제
영광군 법성포 술쟁이공원
당산제,용왕제,선유놀이,인의제,공옥진청무극공연
김천문화제
대전시 김천고수부지
김천수신제, 전통민속놀이
자인단오한장군놀이
경산시 자인면
한묘대제,한장군출정식,여원무
강릉단오제
강릉시 남대천변
대관령산신제,국시성황제,관고가면극,학산오독떼기공연,강문진또배기제
남대천단오제
울진군 남대천변
제천의례,월송큰줄당기기,무속제
전주통남제
전주시 실내체육관
전주성황제,조선태조어진봉안제,무과급제제현,전주대사습놀이
단오축제는 단오제의 특성답게 제사를 지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대사습놀이나 월송 큰 줄 당기기, 선유놀이등과 같은 민속놀이는 부분적인 경우지만 풍요(豊饒P를 기원하는 행사라고 볼 수 있다. 현대에는 단오제에 대한 인식이나 그 행사가 과거에 비해 현저히 줄었지만 아직 몇몇 지역에서는 아직도 그 의미를 살려 이런 행사를 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행사란 과거의 단오제가 의미했던 조상에 대한 공덕을 기
리는 의미보다는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계승시킨다는 의미가 더 클 것이다.
<표4> 팔월한가위 축제
행 사 명
지역 / 주행사장
행 사 내 용
사선문화제
임실군 사천대관광지
사선녀 선발대회, 좌도농악경연, 전국남녀공도대회등
해남강 강강술래 축제
해남군 공설운동장
강강술래마당, 선소리 경연, 한가위 대동놀이등
마산만날제
마산시 월영동 만날고개
팔도음식축제, 민속놀이등
마산향토민속경연대회
마산시 진북면
민속경기등
남산상봉제
창원시 남산공원
산신제, 만남행사, 민속놀이등
<표5> 문화관광부지정 문화관광축제
) 한국의 축제, 성하출판, 이송미지음
행 사 명
시기
지역 / 주행사장
행 사 내 용
대관령눈꽃축제
매년 1월말이나 2월초
청도군 서원천 둔치
만설제, 황병산사냥놀이, 눈얼음조각경연, 스노우카레이싱
청도소싸움축제
매년 3월
평창군 횡계리
소싸움, 한우로데로, 한일친선투우, 차신농악놀이
한국전통주의떡축제
매년 3월
경주시 경주보문단지엑스포장
전통주와 떡전시, 제작시연, 외국전통음식전시, 민속공연
영암왕인문화축제
매년 4월 9 ∼ 12일
영암군 곤서면 왕인박사유적지
왕인박사춘향대제, 월출신바우제, 왕인후예선발, 줄다리기
진도영등축제
매년 음력 3월 초
진도군 구군면 회동리 의산면 모도리
진도씻김굿, 뽕할머니상봉제현, 진도아리랑교실, 개묘기
충주전통무술축제
매년 5월
충주시 충주체육관 광장
전국택견대회, 무술인의밤, 무술테마파크전시
여주도자기박람회
매년 4월말이나 5월초
여주군 신륵사 광장
고신제, 전통도예작품전, 세종도예공모전, 국제도예작가워크숍
서천모시문화제
매년 4월말이나 5월초
서천군 한산모시관
모시제, 전통한복복식사전시 및 세미나, 길깜시연등
남원춘향제
매년 5월 5일 전후
남원시 광한루원
춘향선발, 춘향국악대전, 창무극춘향전공연, 남원목기축제
무주반딧불축제
매년 6월
무주군 남대천
반딧불 번성기원제, 환경정책포럼
보령머드축제
매년 7월
보령시 대천해수욕장
용왕제, 머드아가씨선발, 머드경기
강진청자문화제
매년 8월
강진군 고려청자도요지
강진청자기획전, 청자빚기체험, 물레성형경진대회
금산인삼축제
매년 9월
금산군 금선교사거리
개삼제, 인삼왕선발, 안삼캐기·요리대회
이천도자기축제
매년 9월 이나 10월
이천시 도예촌
국제도예전, 세계도예작가워크숍, 한국도자기유물전
통영나전칠기축제
매년 10월
통영시 통영문화마당
통영나전칠기전시, 대풍어제
행 사 명
시기
지역 / 주행사장
행 사 내 용
양양송이 축제
매년 10월 초
양양군 남대천 둔치
산신제, 송시채취대회
영동난계국악축제
매년 10월 초
영동군 난계국악당
난계숭모전, 전국난계국악경연, 민속놀이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매년 10월 첫주
안동시 낙동강변
탈춤공연, 탈춤배우기, 선유줄불놀이
부산자갈치축제
매년 10월 첫주
부산시 자갈치 시장
출어제, 만선제, 자갈치아지매솜씨자랑
광주김치대축제
매년 10월
광주시 염주종합체육관
한국김치전시, 세계절임, 발효식품전시
익산보석문화축제
매년 봄-가을
익산시 이리귀금속보석판매센터
보석학술세미나, 풍물마당
지금까지 현대와 과거의 풍요제에 대해 살펴 보았다. 현대와 과거의 풍요제는 많은 차이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과거의 풍요제는 말 그대로 풍요(豊饒)를 의미했다. 그러나 현대의 풍요제는 과거의 의미인 풍요(豊饒)를 의미하지 않는다. 즉, 생산력과 직결된 구성원들의 간절한 소망이 담긴 꼭 필요성에 의해 행해지는 행사라 아니라는 의미이다. 현대의 풍요제라는 의미는 구성원들의 이상향을 충족시켜주는 데 중점을 두지 않고 구성원들의 화합에 의미를 부여한다고 볼 수 있다. 풍요제는 분명히 전승되어 왔다. 또 앞으로도 후대에 계승해줄 우리 중요한 민속문화이다. 그러나 전승되어 오면서 그 의미 및 형태가 조금씩 바뀌었고 이런 바뀐 의미를 알아야 할 것이다.
좁은 의미에서 풍요제를 보면 문화관광부 지정, 각 지역 자치단체에서 지정한 주민 화합을 위한 행사를 풍요제라고 할 수 있겠지만 넓은 의미에서 풍요제를 찾아보면 친목을 도모해 어떤 자신의 이상향을 추진하려는 행사를 풍요제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이제 우리 주위에 풍요제를 찾아보고 그 행사에 참여함으로써 그 의미를 더하고 이어감으로써 후대에도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계승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1. 비교민속학회편, 민속과 환경, 민속원, 2002
2. 김동욱, 韓國民俗學, 새문社, 1994
3. 실천민속학회편, 민속문화의 지속과 변화, 집문당, 2001
4. 최운식, 민속적인 삶의 의미, 한울, 1993
5. 김성원,「韓國의 歲時風俗」,明文堂,1994
6. 이두현 외, 한국민속학개설, 학연사, 1991
7. 이송미 지음, 한국의 축제, 성하출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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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1.17
  • 저작시기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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