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랑스의 대외문화정책
2. 영화분야의 프랑스 문화정책
3. 축제에 대한 프랑스 문화정책
Ⅲ. 결론
Ⅱ. 본론
1. 프랑스의 대외문화정책
2. 영화분야의 프랑스 문화정책
3. 축제에 대한 프랑스 문화정책
Ⅲ. 결론
본문내용
다.
프랑스와 우리의 문화정책을 비교해 볼 때, 양국은 비슷한 면모를 많이 가지고 있다. 강력한 중앙정부의 역할, 초기에 장·단기 문화정책에 관한 계획의 입안 추진, 그리고 지방화정책을 지향하는 것은 너무도 흡사하다. 우리가 1970년대 이후 최근까지 중장기 문화발전 계획을 입안 추진하는 점은 1950, 60년대 프랑스에서 입안 추진된 문화 5개년 계획과 접근방식이 비슷하다. 또한 최근 우리의 경우 지방자치제 실시로 문화의 지방화정책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는데, 이는 1960년대 이후 현재까지 프랑스 문화부가 가장 비중을 둔 정책방향이기도 하다. 이 몇 가지 사실을 보면 우리의 문화환경과 정책 접근의 경향은 프랑스를 뒤따라가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양국은 중앙정부의 문화예산 비율을 1퍼센트 목표로 하고 있다는 점 등 많은 문화정책의 공약수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앞으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과거의 프랑스식 문화정책을 벤치마킹 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그 동안 겪은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와 현재 그들이 지니고 있는 원천적, 구조적 한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는 프랑스의 경우와 같이 너무 관료적 행정체제, 중앙집권적 계획 접근에 기울어 있다. 하지만 앞으로는 문화정책 분야에 있어 강력한 계획 접근이 초래할 공공정책의 실패를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분석을 바탕으로 프랑스에서는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지 않은 마케팅 기법, 경영기법 등을 도입하는 일이다. 그렇다고 이것이 최선이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또한 한 가지 우리에게 희망적인 것은 이러한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는데 있어 프랑스보다는 유연하다는 점이다. 즉 우리는 프랑스 문화정책의 장점을 보는 동시에 그들의 한계를 생각할 수 있는 여유가 있는 것이다. 한국 문화정책의 실무 담당자로서 다소 무리한 생각이라 보일지는 몰라도 이점에서 우리가 프랑스보다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결론적으로, 프랑스 문화정책의 장점과 한계를 분석하고 미국의 경영적인 접근으로 보완하여 양자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이 우리 문화정책이 나갈 방향인 것이다. 이 점에서 앞으로 국립극장, 예술의 전당, 문예회관, 지방문예회관 등 우리의 국립 또는 공공문화기관 운영에 있어 필요한 것은 현실을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적인 마인드와 마케팅기법 같은 새로운 예술경영접근으로 발상을 전환하고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생각을 해 본다.
프랑스와 우리의 문화정책을 비교해 볼 때, 양국은 비슷한 면모를 많이 가지고 있다. 강력한 중앙정부의 역할, 초기에 장·단기 문화정책에 관한 계획의 입안 추진, 그리고 지방화정책을 지향하는 것은 너무도 흡사하다. 우리가 1970년대 이후 최근까지 중장기 문화발전 계획을 입안 추진하는 점은 1950, 60년대 프랑스에서 입안 추진된 문화 5개년 계획과 접근방식이 비슷하다. 또한 최근 우리의 경우 지방자치제 실시로 문화의 지방화정책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는데, 이는 1960년대 이후 현재까지 프랑스 문화부가 가장 비중을 둔 정책방향이기도 하다. 이 몇 가지 사실을 보면 우리의 문화환경과 정책 접근의 경향은 프랑스를 뒤따라가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양국은 중앙정부의 문화예산 비율을 1퍼센트 목표로 하고 있다는 점 등 많은 문화정책의 공약수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앞으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과거의 프랑스식 문화정책을 벤치마킹 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그 동안 겪은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와 현재 그들이 지니고 있는 원천적, 구조적 한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는 프랑스의 경우와 같이 너무 관료적 행정체제, 중앙집권적 계획 접근에 기울어 있다. 하지만 앞으로는 문화정책 분야에 있어 강력한 계획 접근이 초래할 공공정책의 실패를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분석을 바탕으로 프랑스에서는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지 않은 마케팅 기법, 경영기법 등을 도입하는 일이다. 그렇다고 이것이 최선이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또한 한 가지 우리에게 희망적인 것은 이러한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는데 있어 프랑스보다는 유연하다는 점이다. 즉 우리는 프랑스 문화정책의 장점을 보는 동시에 그들의 한계를 생각할 수 있는 여유가 있는 것이다. 한국 문화정책의 실무 담당자로서 다소 무리한 생각이라 보일지는 몰라도 이점에서 우리가 프랑스보다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결론적으로, 프랑스 문화정책의 장점과 한계를 분석하고 미국의 경영적인 접근으로 보완하여 양자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이 우리 문화정책이 나갈 방향인 것이다. 이 점에서 앞으로 국립극장, 예술의 전당, 문예회관, 지방문예회관 등 우리의 국립 또는 공공문화기관 운영에 있어 필요한 것은 현실을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적인 마인드와 마케팅기법 같은 새로운 예술경영접근으로 발상을 전환하고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생각을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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