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1. 불교의 중국전래
Ⅱ. 본 론
1. 사찰의 성립과 정신적 배경
2. 중국의 사찰(국청사)
3. 사찰의 위치
Ⅲ. 결 론
1. 불교의 중국전래
Ⅱ. 본 론
1. 사찰의 성립과 정신적 배경
2. 중국의 사찰(국청사)
3. 사찰의 위치
Ⅲ. 결 론
본문내용
배불정책 때문이었다. 1392년 조선 개국에서부터 대한으로 국호를 고친 1897년까지의 불교는 한마디로 배척과 억압을 당한 수난의 불교라고 할 수 있다. 국가 차원의 억압은 개화기 때까지 계속되었고, 이에 동반한 유생들의 횡포 속에서 승려들은 맞아 죽어도 하소연조차 할 수 없었으며, 마을 가까이에 있는 사찰은 유생들이 주연을 베푸는 장소로 이용되기까지 하였다.
결국 왕릉을 돌보거나 왕족의 원찰이 되었던 몇몇 사찰을 제외하고는 모두 깊은 산 속으로 숨어들지 않을 수 없게 되었던 것이다. 깊은 산 속에서 승려들은 피나는 정진을 통하여 불도의 명맥을 이어왔고, 그것이 5백 년의 세월 동안 계속되었으므로 오늘날까지 사찰은 으례 산에 있어야 하는 것처럼 인식되어지고 있다.
Ⅲ. 결 론
사찰은 불제자들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쫓아 불도를 닦고 불법을 널리 전파하는 요람이다. 이것이 사찰의 본질이요, 작용이다.
따라서 그 이름은 상가람마·정사·가람·사원·절, 그 어느 것이라도 좋다. 그 위치가 산이거나 도시이거나 해변이거나 상관이 없다.
사찰은 중생의 번뇌와 업을 녹여 부처님의 세계로 인도하는 도량이다. 그곳은 생불을 배출하는 도량일 뿐이다.
사찰에 사는 사람이나 사찰을 찾는 모든 사람들, 그들은 한결같이 그 본질을 되새기고 회복해 가지면서 그곳을 찾고 그 속에 머물러야 할 것이다.
건축으로 읽는 불교사상
사학과 박고운
건축으로 읽는 불교사상
사학과 4학년 박고운
【참고문헌】
김현준,《사찰, 그 속에 깃든 의미》, 교보문고, 1991
남현옥, 《중국불교와 불교문화》, 우리출판사, 1993
장원규, 《중국불교사》
결국 왕릉을 돌보거나 왕족의 원찰이 되었던 몇몇 사찰을 제외하고는 모두 깊은 산 속으로 숨어들지 않을 수 없게 되었던 것이다. 깊은 산 속에서 승려들은 피나는 정진을 통하여 불도의 명맥을 이어왔고, 그것이 5백 년의 세월 동안 계속되었으므로 오늘날까지 사찰은 으례 산에 있어야 하는 것처럼 인식되어지고 있다.
Ⅲ. 결 론
사찰은 불제자들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쫓아 불도를 닦고 불법을 널리 전파하는 요람이다. 이것이 사찰의 본질이요, 작용이다.
따라서 그 이름은 상가람마·정사·가람·사원·절, 그 어느 것이라도 좋다. 그 위치가 산이거나 도시이거나 해변이거나 상관이 없다.
사찰은 중생의 번뇌와 업을 녹여 부처님의 세계로 인도하는 도량이다. 그곳은 생불을 배출하는 도량일 뿐이다.
사찰에 사는 사람이나 사찰을 찾는 모든 사람들, 그들은 한결같이 그 본질을 되새기고 회복해 가지면서 그곳을 찾고 그 속에 머물러야 할 것이다.
건축으로 읽는 불교사상
사학과 박고운
건축으로 읽는 불교사상
사학과 4학년 박고운
【참고문헌】
김현준,《사찰, 그 속에 깃든 의미》, 교보문고, 1991
남현옥, 《중국불교와 불교문화》, 우리출판사, 1993
장원규, 《중국불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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