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경영론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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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경영의 개념과 이론의 발달

제 2 장 방송조직론

제 3 장 방송산업의 신규 진입

제 4 장 인적자원의 관리

제 5 장 리더십론

제 6 장 편성과 경영

제 7 장 재무관리

제 8 장 광고와 판촉

제 9 장 시장조사론

제 10 장 마케팅과 홍보

제 11 장 공영방송 및 지역민방 경영론

제 12 장 케이블TV 경영론

제 13 장 방송규제

제 14 장 수용자 권리와 방송경영의 윤리

제 15 장 21세기의 방송경영

본문내용

화는 뉴스의 연성화를 가져오고 있다.
② 뉴스 제작방식의 변화인데, 뉴스가 공장에서 생산되는 다른 상품과 동일한 성격으로 생산되고있다는 점이다.
③ 마케팅 전락에 있어서 창구의 다양화가 행해지고 있는 점이다.
14.1.2 외설과 폭력의 문제
미디어 신뢰도를 저하하는 큰 요인은 외설과 폭력성에 있다.
14.1.3 방송인의 질적저하
신뢰도를 저하시키는 또하나의 요인은 미디어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질이 저하되고 있다는 점이다. 질적 저하를 가져오는 형태는 여러 가지이나 방송인이 뇌물을 받는것도 한 유형이다.
14.2 방송 수용자의 특징
14.2.1 수용자의 개념 정의
(1) 대중
대중의 특징은 수동성·이질성·익명성·비조직성·일시성을 갖는 것으로 간주된다.
(2) 이용자-마켓
수용자 행위의 능동성이나 수동성을 노하지 않고 단순히 미디어를 소비하는 사람들을 뜻한다.
(3) 공중
대중개념과 상반되는 것으로서 이성적이고 비판적이며, 상호작용성을 가진 수용자 집단을 뜻한다.
14.2.2 TV시청자의 특징과 유형
(1) 백그라운드 TV 시청형
TV를 가구나 집기와 같은 배경적 차원으로 이용하는 유형이다.
(2) 플리퍼족
리모콘의 등장과 시작되었는데 이 채널에서 저 채널로 왔다갔다하며 시청하는 수용자를 말한다.
(3) 중시청자
중독형 시청자로서 하루 4시간 이상 TV를 시청하는 사람들이다.
14.3 수용자의 권리
14.3.1 수용자 주권
미디어 수용자에게는 수용자 주권이 있다. 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① 전파의 소유자로서 국민
② 방송소비자로서의 지위
③ 방송의 피해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④ 방송을 자유로이 선택할 권리
⑤ 사회적 기본권으로서의 권리
14.3.2 수용자운동
① 소비자 거부
② 면허박탈위협
③ 수신료 납부 거부
④ TV끄기 운동
14.4 수용자 주권 보호를 위한 제도적 장치
① 옴부즈맨 프로그램
시청자들의 불만을 모아 프로그램으로 편성한 것이다.
② 프로그램 등급제
미국에서 최초로 시작하였는데 프로그램의 선정성, 폭력성, 기타 유해한 내용에 대한 정보를 부모들에게 제공할수있도록 등급을 매기는 것을 말한다.
③ V-chip 장착
1996년 미국 정보통신법에서 나온 것으로 부모들이 자신의 자녀들이 시청을 제외할 목적으로 특정 등급 혹은 특정 정보에 대한 접근을 차단하도록 V-chip을 세팅하면 TV의 주사신호를 통해 함께 제공되는 등급제 정보에 근거하여 자동으로 청소년이나 어린이의 접근을 막는 것이다.
④ 프로그램의 심의
프로그램의 심의에 대해서는 사전심의는 물론이고 사후심의에 대해서도 논란이 많은 편이다.
⑤ 정정보도청구권
방송을 포함한 언론매체의 보도에 피해를 입은 사람이 그 보도내용의 정정을 요구할 경우 해당 매체가 지체없이 그 피해자와 상의하여 정정 내용을 보도토록 하는 것이다.
⑥ 시청자위원회의 구성
정부여당의 통합 방송법에는 시청자의 권익보호 조항을 총칙에 명문화하고 시청자위원회의 권한을 강화했다.
⑦ 기타
그밖에는 방송위원회로부터 3회이상 경고받은 프로그래은 폐지하는 프로그램 삼진아웃제, 시청자들이 직접 만들거나 방송사 전문인력을 도움받아 제작한 악세스 프로그램의 편성등이있다.
14.5 방송경영의 윤리
14.5.1 공중의 논쟁적 이슈를 해결하는 방법
방송사가 당면하는 문제들은 다음과 같다.
① 언론적 이슈
뉴스의 왜곡 또는 오보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이다.
② 편성에 대한 불만
대분분의 국가들이 편성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갖고 있고 방송사 차원에서도 보다 구체적인 제작, 편성 지침을 정하고있으나, 공중의 편성에 대한 불만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대게 폭력성과 외설성에 대한 시비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③ 광고에 대한 불만
특정 유형의 광고(담배, 안마시술소, 장의업 등)는 방송사의 이미지를 훼손시키고 공중의 불만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다.
14.5.2 방송경영의 네가지 윤리
① 마켓에의 봉사
② 편성에 대한 논쟁
③ 뉴스와 공공문제에서의 윤리
④ 판매윤리
제 15 장 21세기의 방송경영
15.1 디지털방송에 대한 이해
15.1.1 디지털방송의 개념
현재 세계 미디어업계의 심층에서는 아날로그→디지털, 기존TV대→차세대TV 로의 뉴웨이브가 일어나고 있다. 디지털TV는 해상도에 따라 크게 SDTV와 HDTV로 나뉜다. HDTV가 주사선이 두배 많아 화면이 세밀한 반면 가격이 비싸다.
15.1.2 세계 디지털 방송의 현황
(1) 영국
영국은 1998년 6월 '98프랑스 월드컵 중계를 세계 최초의 디지털 지상파 텔레비전 시험방송으로 실해했다.
(2) 독일
독일은 2010년까지 전 TV전송기술의 디지털화를 완료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3) 일본
96년 10월 일본 최초로 CS 디지털방송을 시작한 퍼펙TV의 채널 수는 98년 5월 현재 107개이며, 가입자는 98년 4월말 현재 67만명에 달하고 있다.
(4) 미국
미국은 1998년 11월 1일 10대 도시에 있는 TV국을 시작으로 디지털 방송을 개시하여 2002년 5월1일까지 모든 상업TV국이, 2003년 5월1일부터는 모든 비상업TV까지 디지털 지상파 방송을 개국한다는 계획이 수립되어 있다.
15.1.3 디지털 방송시대의 정책 쟁점
① 재원 확보 문제
② 디지털 주파수 할당 방법
③ 디지털 방송용 수상기 보급문제
15.2 통일 방송에 대한 대비
15.2.1 방송개방에 따른 기술적 문제
①중파방송 및 FM방송
중파방송이나 FM방송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남북한 모두 동일한 기술수준을 사용하기 때문에 특별한 문제점은 없다. 다만, 방송시설의 출력 및 지향성 등의 사항을 ITU의 IFRB에 등록된 사항대로 준수하고, 남북이 상호대치 또는 인접되어 상호 극심한 혼선을 일으키는 주파수는 상호주의 원칙에 입각하여 재배정하여 남북한 간에 방송청취상태가 현재보다 개선되도록 장기적으로 남북간의 협의하여 재조정을 할 필요가있다.
② TV방송
북한 TV방송 구조는 국내용 방송과 대남용 방송이 구분되어 운영되는데 1971년 개성 TV방송국에서 남한의 TV방송방식과 동일한 방식의 전파를 내보냄으로써 남한에서만 시청이 가능한 대남전용방송을 시작하였다. 남북한의 존재하는 TV방식의 차이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적지 않은 비용이 소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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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06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6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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