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적인 문화컨텐츠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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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화컨텐츠 개발의 배경과 의의

2. 문화컨텐츠 개발의 활성화 과정
가. 문화컨텐츠 개발과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나.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의 우리문화원형 개발
다. 지방문화컨텐츠 개발

3. 문화컨텐츠 개발의 전망

본문내용

화컨텐츠산업이 새로이 부각하기 시작한 1999년부터 현재 2003년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문화산업은 연평균 21.1%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이러한 성장률은 2001년∼2002년 상반기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6.1%를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문화산업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 『서울경제신문』, 「문화산업, 쑥쑥 큰다」 2003년 1월 17일 문성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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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에도 앞서의 경향을 이어 문화컨텐츠산업은 크게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었다. 2003년에 새로이 출범하는 노무현 정부의 문화정책도 문화컨텐츠 강국 건설, 문화의 자율성과 다양화 촉진, 문화 지방분권시대 등에 역점이 두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 『한국경제신문』, 「노무현 시대, 차기정부 브레인-4.교육.문화.여성분야」 2002년 12월 25일 정종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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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1월 17일 문화관광부에서는 문화산업의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차원에서 국내 문화산업의 현황과 정책 과제를 담은 「2002 문화산업 백서」를 발표했는데, 이에 따르면 2001년말 기준 국내 문화산업시장 규모는 13조원을 넘어섰으며, 2003년 18조 5,000억원 규모로 급팽창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이같은 급성장은 21세기 지식기반산업을 육성하려는 정부의 집중적인 지원정책과 인프라 구축의 고도화, 인터넷 사용의 증가에 따른 컨텐츠 수요의 급증에 힘입은 것으로 풀이되었다.
백서에서는 또 우리나라 문화산업이 보다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가기 위한 정책과제로 기획.제작.마케팅에 대한 전문인력의 양성, 업계의 영세성과 전근대적인 유통구조의 개선, 불법 복제물의 단속과 저작권 보호, 해외시장의 적극적인 개척 등을 제시했다.
) 『서울경제신문』, 「문화산업, 쑥쑥 큰다」 2003년 1월 17일 문성진기자
2003년 1월 재정경제부에서는 IT(정보통신기술), BT(바이오기술), NT(나노기술), CT(문화컨텐츠산업), ET(환경기술), ST(우주공학) 등 지식기반 중소기업 창업에 대해 2월초부터 최고 3억원까지 보증지원을 할 계획을 밝혔다.
) 『연합뉴스』, 「IT.BT산업 창업시 보증 지원 강화」 2003년 1월 22일 박성제기자
문화관광부 산하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에서도 2003년 1월 6일 문화컨텐츠 관련 471개 업체를 조사한 결과 올 1.4분기 문화컨텐츠 BSI가 104.1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는 2002년 4.4분기 연중 최저치인 71.5를 기록했던 문화컨텐츠 BSI가 무려 32.6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문화컨텐츠 경기가 1.4분기를 기점으로 회복될 것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분석되었다.
) 『서울경제신문』, 「문화컨텐츠업계, 경기 살아난다」 2003년 1월 6일 김민형기자
요즈음 들어 근대 이후 문화컨텐츠의 주요 수입원이던 일본에도 우리의 문화컨텐츠산업이 진출하고 있는 점 또한 우리의 문화컨텐츠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잘 보여 준다. 2003년 연초 일본 지역에 대한 수출 전망에서 일본의 디플레이션 국면과 저가품의 유입으로 시장 개척에 상당한 어려움이 뒤따를 것이라는 전망 하에서도 수출 품목으로 자동차 부품, SI 등 소프트웨어류 등과 함께 문화컨텐츠가 지적되었다
) 『머니투데이』, 「신년특집, 지역별 수출 이렇게 뚫는다-4 일본」 2003년 1월 1일 송광섭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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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에 들어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에서는 문화컨텐츠 개발 활성화를 위한 신년 계획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해외시장 진출을 최우선화하겠다고 하였다. 현재 1% 내외의 문화콘텐츠산업 세계시장 점유율을 5%대로 끌어 올리기 위해 해외수출을 최우선과제로 설정하였다. 구체적으로는 해외전시회 참가시 '한국의 날' 및 '투자유치행사' 추진, '2003 문화콘텐츠국제전시회' 개최, 문화콘텐츠 수출대상 확대, 수출지원종합정보시스템 구축을 들었다. 둘째는 문화컨텐츠 창작역량 강화로, 한국문화컨텐츠리소스센터(KCRC)를 구축.운영하며, 창작소재 발굴을 위한 문화원형 컨텐츠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창작인력의 발굴.육성을 위해 창작지원, 교육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Star Project를 발굴.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셋째 문화컨텐츠산업의 발전기반 구축으로, 문화컨텐츠산업의 핵심요소인 인력.기술.자금분야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며, 인력양성 종합계획 수립 및 분야별 우수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문화컨텐츠 핵심기술 개발 및 기술지원 체계를 구축하며, 기금운용체계 정립 및 우수기업 투자실적 성과를 도출하겠다고 하였다. 넷째는 지원사업의 체계화로, 주요산업별 백서를 발간하고 산업별 동향 및 소비자 조사 등을 추진하며 지원사업 Manual화 및 평가지표를 개발하겠다는 것이다.
이 계획서는 2003년도 우리나라의 문화컨텐츠 개발이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질 것인가를 가늠하게 한다. 한국학 전공자로서 필자는 특히 둘째 '문화컨텐츠 창작역량 강화'라는 조항에 주목하려 한다.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측에서는 '해외시장 진출'을 최우선 과제로 제시하면서도 두번째로 '문화컨텐츠 창작역량 강화'를 제시하였는데, 이는 문화컨텐츠사업의 본질이 우리고유의 문화에 뿌리하고 있음을 잘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문화컨텐츠사업은 우리 고유의 문화 전통에서 출발하므로 우리문화에 대한 이해는 가장 기본적인 출발점이다. 우리 문화의 정체성과 관련한 학문적이고 객관적인 연구가 선행한 위에서 문화컨텐츠사업도 튼튼한 기초를 가지고 장기적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문화컨텐츠사업이 과도하게 상업적인 목적으로만 흐를 경우 우리문화의 본질을 왜곡하고 따라서 사업 자체의 생명력 자체도 단축될 위험이 있다. '문화컨텐츠 창작역량 강화'는 상업적인 편향의 방식을 경계해야 하며 한국학이라는 학문적 기초와 긴밀하게 연관을 맺고 항상 현재의 방향성을 재점검해야 할 것이다.
또 한가지 학계에서도 문화컨텐츠분야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겠다. 학문이 궁극적으로 사회로 환원되어야 하는 것이라면 현재 우리사회가 당면한 전세계적인 지식정보경쟁, 문화경쟁에서 학계는 결코 자유스러울 수 없으며 오히려 분명한 학문적인 중심과 기준을 가지고 이를 이끌어야 하는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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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13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8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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