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이성적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내가 일본 문화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좀 극단적이지만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다.'라는 말 때문이다. 한국과 일본간에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산재해 있고,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기 위해선 우리가 일본을 알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 일본에 관심을 가지고 일본을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우리는 일본을 생각할 때에 좀더 냉정해질 필요가 있다. 그 냉정함은 바로 우리를 알고 그들을 아는 데에서 출발한다. 그들의 장점을 인정하고 따라 배울 노력을 해야 하며, 그들의 단점을 냉정하게 짚고 당당하게 그들에게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먼저 우리를 알고, 그들을 문화부터 사상까지 빠짐없이 속속들이 알아둘 필요가 있다.
한 일본인은 한국인들에게 이런 말을 했다. 지나간 과거에 왜 그리 집착 하냐고, 왜 과거의 일에 피해망상을 가지고 현실을 대하냐고 말이다. 어떻게 보면 우리가 과거에 얽매여 집착하는 것으로 보일지 모르겠지만, 이전의 역사, 과거에 대한 청산 없이는 앞으로의 발전을 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고로 우리는 과거와 현실을 바로 알고 과거에 대한 청산을 시발점으로 앞으로의 발전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일본 · 일본인 우리에게 무엇인가, 한방교 편저, 깊은샘, 2003
- 일본 우익의 역사관과 이데올로기, 김석근 옮김, 바다출판사, 2001
- 일본의 역사 왜곡, 홍윤기 지음, 학민사, 2001
- 한국사 강좌, 이기동, 이기백 공저, 일조각, 1998
- 한국고대사론, 이기백 지음, 일조각, 1999
내가 일본 문화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좀 극단적이지만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다.'라는 말 때문이다. 한국과 일본간에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산재해 있고,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기 위해선 우리가 일본을 알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 일본에 관심을 가지고 일본을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우리는 일본을 생각할 때에 좀더 냉정해질 필요가 있다. 그 냉정함은 바로 우리를 알고 그들을 아는 데에서 출발한다. 그들의 장점을 인정하고 따라 배울 노력을 해야 하며, 그들의 단점을 냉정하게 짚고 당당하게 그들에게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먼저 우리를 알고, 그들을 문화부터 사상까지 빠짐없이 속속들이 알아둘 필요가 있다.
한 일본인은 한국인들에게 이런 말을 했다. 지나간 과거에 왜 그리 집착 하냐고, 왜 과거의 일에 피해망상을 가지고 현실을 대하냐고 말이다. 어떻게 보면 우리가 과거에 얽매여 집착하는 것으로 보일지 모르겠지만, 이전의 역사, 과거에 대한 청산 없이는 앞으로의 발전을 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고로 우리는 과거와 현실을 바로 알고 과거에 대한 청산을 시발점으로 앞으로의 발전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일본 · 일본인 우리에게 무엇인가, 한방교 편저, 깊은샘, 2003
- 일본 우익의 역사관과 이데올로기, 김석근 옮김, 바다출판사, 2001
- 일본의 역사 왜곡, 홍윤기 지음, 학민사, 2001
- 한국사 강좌, 이기동, 이기백 공저, 일조각, 1998
- 한국고대사론, 이기백 지음, 일조각,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