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애의 `인간문제`에 나타난 지식인상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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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강경애의 `인간문제`에 나타난 지식인상에 대한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지식인 군상들의 형상화에 나타난 특성
1) 지식인의 정신적 물질적 소외
2) 지식인의 허위의식과 봉건적 영웅심리
3) 전향의 논리로서의 개인주의와 가족주의

3. 맺음말

본문내용

로 드러난 전향의 동기는 '가족'이며, 특히 '아버지'와의 관계에서 비롯되고 있어 특이하다.
오늘 아버지의 애원을 듣던 그때, 그리고 아버지의 파리해진 어굴을 바라보는 그 순간에 자신의 그 비창한 결심이란 얼마나 약한 것이었던가? …(중략)… 아버지가 지금 집에 돌아가셔서 몹시 번민하시겠지…… 하였다. 아버지의 모양을 보아 말하지는 않아도 그나마 학교에서도 나온 것임을 알 수가 있었다. 몇 식구가 오직 아버지만 바라보고 있던 터에 아버지마저 학교에서 나왔다면 그 생활의 궁핍함이야 보지 않았어도 능히 짐작할 수가 있었다. 어떻게 한담? 그의 집안을 돌아보아서 여기서 꼭 나가야 하겠고, 보다도 자신의 약한 육체를 보아서 여기서 벗어나지 않으면 안될 것 같았다. …(중략)… 어제 병식의 앞에서는 그의 말에 구역증이 나고 듣기도 싫더니 불과 하루를 지난 오늘에는 그 말이 그럴듯하게 생각되었다. (pp. 291-292)
고문(p. 292)과 외로움, 미래에 대한 두려움 등과 함께 자신이 가장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는 것은 신철에게 또 하나의 부담감으로 다가오는데, 이것은 '가족'이 전향의 동기를 제공하면서 후퇴할 자리를 마련해 주고 있다는 점에서 당시 전향소설에 나타나는 '가족주의'의 모델이 「인간문제」에도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앞서 살폈듯이, 「인간문제」는 처와의 갈등이 제시되지 않고 '아버지'가 전통적 가치관을 상징하는 인물로 나타나 있다는 점에서 특이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3. 맺음말
이상으로 강경애의 「인간문제」에 나타난 지식인상을 살펴보았다. 지식인은 당시 일본의 식민지정책에 의해서 뿐만이 아니라 지식인의 중간적 속성으로 말미암아 물질적, 정신적으로 소외될 수밖에 없는 존재이다. 강경애는 「인간문제」에서 신철과 일포, 기호를 통해 경제적 궁핍상, 정신적 소외, 봉건적 영웅심리와 허위의식, 소부르조아 근성 등 전락학 인텔리의 모습을 매우 사실적으로 표현하였다. 그리고 지식인 계급의 근본적인 속성이라고 할 수 있는 중간적 특성, 그것으로 인해 나타나는 부초성과 옥살이 체험, 그리고 개인주의와 가족주의 이데올로기로 인한 전향의 논리를 매우 복합적으로 표현하였다.
이러한 특성들은 「인간문제」의 후반부에서 그 분량과 치밀한 묘사로 매우 강한 서사축을 형성하고 있으며, 작품의 구성상 필연적이지 않은 신철의 내적인 갈등에 또한 상당한 양이 할애되어 있다. 특히 신철이 일포와 기호에게서 보이는 영웅심리와 허위의식을 비판하는 부분과 신철의 심리적 갈등이 드러나는 부분은 시점의 변화를 보임으로써 독자가 신철에 대해서는 쉽게 비판적 입장을 취하지 못하게 하는데, 이러한 점은 강경애가 당대의 지식인을 비판하고 작품의 주제의식을 강화하는 측면에서만 지식인을 형상화했다고 보기 어렵게 한다. 따라서 「인간문제」는 신철을 중심으로 해서 그 구성이나 제재 등에서 지식인소설의 특성을 충실하게 구현하고 있어, 한 편의 지식인소설로서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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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2.09
  • 저작시기2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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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428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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