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미 정보통신 기업의 고성장 뒤엔 지식경영이 HP·MS·썬, 영업혁신·인재양성 등에 큰 효과
2. Hewlett Packard -지식 분권화 정책
3. 마이크로소프트 -능력모델로 양질의 직원 육성에 주력
4. 썬 -판매능력을 향상시킨 썬 지식 네트웍
2. Hewlett Packard -지식 분권화 정책
3. 마이크로소프트 -능력모델로 양질의 직원 육성에 주력
4. 썬 -판매능력을 향상시킨 썬 지식 네트웍
본문내용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썬은 직원 개발 부서를 중심으로 웹에서 판매 교육
및 지원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했고, 그 결과는 '썬TAN'이라는
"네트웍 기반의 상호대화형 커리큘럼 관리 및 판매 지원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판매훈련 정보, 판매지원 정보, 최신제품 업데이트, 경쟁 정보 등
필요한 자료들을 사용이 쉬운 인터페이스로 인트라넷상에서 제공해준다.
썬TAN은 '계층적 저장 관리 모델'을 기반으로 한 '분산 학습 구조'로 되어
있는데, 모든 정보원을 한 장소에 집중시키기보다는 판매원들을 T1라인에서
28.8모뎀에 이르는 모든 회선을 통해 로컬 서버에 접근하도록 하는 것이다.
썬TAN의 운영자들 역시 이를 통해 자료들을 갱신할 수 있고, 이용자들은
그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다.
썬의 멀티미디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자바가 이를 가능하게 해주었다.
또한, 썬TAN에 올려질 정보(컨텐트)의 창출은 분야별 전문가와 현장전문가들에게
이양시켰는데, 이를 통해 비용절감은 물론 '현장에서의 사용을 위한 현장으로
부터의 컨텐트를 개발'함으로써 지식의 부가가치를 훨씬 높였다.
실제로 썬TAN을 도입한 후 썬의 학습 형식과 내용은 크게 변화됐다. 형식은
기존의 교실중심의 학습에서 새로운 원거리 학습으로 전환되었고, 내용은 지식
자체의 전달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어디에 가야 얻을 수 있는가'라는 것으로
바뀌었다. 왜냐하면 이 분야의 지식은 너무나도 급속히 변화하기 때문에 지식
자체에 집착하는 것은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물론 잘 모르는 상품에 관한
정보도 쉽게 이용하게 함으로써 판매원들의 효율성과 생산성이 증진되었다는
것은 더욱 중요한 이득일 것이다.
썬TAN 도입이 가져다준 이득은 크게 두 가지라 볼 수 있다. 하나는 교육
출장비의 절감이었다. 실제로 출장인원을 7명에서 6명으로 한 명만 줄여도 연간
절감액이 350만 달러 정도이므로 직원이 7천명인 것을 감안하면 연간 750만
달러를 줄일 수 있는 것이다. 다음은 이로 인해 생산성 향상이라는 무형 이득
이다. 즉, 판매 사원들이 고객과의 통화중에도 중요한 정보를 그 자리에서 바로
찾아볼 수 있도록 썬TAN이 지식 및 업무지원 시스템의 역할을 해주는 것이다.
물론 이제까지 실질적인 학습과 정보를 제공해온 시스템인 썬서비스 에듀케이션
(Sunservice Education)과의 충돌 등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도전과 어려움은 혁신이 치러야 할 대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언급된 회사들의 솔루션은 달랐지만 한 가지 공통점을 추려볼 수 있겠다. 즉,
이들은 우선적으로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Know-What)과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을 알았으며 그에 따른 솔루션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했다는 것이다
(Know-Why). 그래서 적절한 담당자(혹은 업체)를 선임해서(Know-Who) 어떤
기술로 어떻게 구현해낼 것인가(Know-How)를 연구·개발했고, 직원들이 이를
통해 필요한 지식을 찾아 공유하도록(Know-Where)하는 과정을 거쳤다는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썬은 직원 개발 부서를 중심으로 웹에서 판매 교육
및 지원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했고, 그 결과는 '썬TAN'이라는
"네트웍 기반의 상호대화형 커리큘럼 관리 및 판매 지원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판매훈련 정보, 판매지원 정보, 최신제품 업데이트, 경쟁 정보 등
필요한 자료들을 사용이 쉬운 인터페이스로 인트라넷상에서 제공해준다.
썬TAN은 '계층적 저장 관리 모델'을 기반으로 한 '분산 학습 구조'로 되어
있는데, 모든 정보원을 한 장소에 집중시키기보다는 판매원들을 T1라인에서
28.8모뎀에 이르는 모든 회선을 통해 로컬 서버에 접근하도록 하는 것이다.
썬TAN의 운영자들 역시 이를 통해 자료들을 갱신할 수 있고, 이용자들은
그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다.
썬의 멀티미디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자바가 이를 가능하게 해주었다.
또한, 썬TAN에 올려질 정보(컨텐트)의 창출은 분야별 전문가와 현장전문가들에게
이양시켰는데, 이를 통해 비용절감은 물론 '현장에서의 사용을 위한 현장으로
부터의 컨텐트를 개발'함으로써 지식의 부가가치를 훨씬 높였다.
실제로 썬TAN을 도입한 후 썬의 학습 형식과 내용은 크게 변화됐다. 형식은
기존의 교실중심의 학습에서 새로운 원거리 학습으로 전환되었고, 내용은 지식
자체의 전달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어디에 가야 얻을 수 있는가'라는 것으로
바뀌었다. 왜냐하면 이 분야의 지식은 너무나도 급속히 변화하기 때문에 지식
자체에 집착하는 것은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물론 잘 모르는 상품에 관한
정보도 쉽게 이용하게 함으로써 판매원들의 효율성과 생산성이 증진되었다는
것은 더욱 중요한 이득일 것이다.
썬TAN 도입이 가져다준 이득은 크게 두 가지라 볼 수 있다. 하나는 교육
출장비의 절감이었다. 실제로 출장인원을 7명에서 6명으로 한 명만 줄여도 연간
절감액이 350만 달러 정도이므로 직원이 7천명인 것을 감안하면 연간 750만
달러를 줄일 수 있는 것이다. 다음은 이로 인해 생산성 향상이라는 무형 이득
이다. 즉, 판매 사원들이 고객과의 통화중에도 중요한 정보를 그 자리에서 바로
찾아볼 수 있도록 썬TAN이 지식 및 업무지원 시스템의 역할을 해주는 것이다.
물론 이제까지 실질적인 학습과 정보를 제공해온 시스템인 썬서비스 에듀케이션
(Sunservice Education)과의 충돌 등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도전과 어려움은 혁신이 치러야 할 대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언급된 회사들의 솔루션은 달랐지만 한 가지 공통점을 추려볼 수 있겠다. 즉,
이들은 우선적으로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Know-What)과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을 알았으며 그에 따른 솔루션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했다는 것이다
(Know-Why). 그래서 적절한 담당자(혹은 업체)를 선임해서(Know-Who) 어떤
기술로 어떻게 구현해낼 것인가(Know-How)를 연구·개발했고, 직원들이 이를
통해 필요한 지식을 찾아 공유하도록(Know-Where)하는 과정을 거쳤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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