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문학사의 시대적 흐름과 문학 이론(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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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문학사의 시대적 흐름과 문학 이론(기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한국 문학의 시대적 흐름
1910년대 문학
1920년대
1930년대=현실비판, 좌절의 세월
반체제 문학
위항(여항)문학
판소리 기원
60년대 문학
70년대 문학
페미니즘
포스트 모더니즘

- 한국 문학의 기원과 본질
1. 문학의 정의
2. 문학의 기원(발생배경)
3. 문학의 본질
4. 문학의 특성
5. 문학의 요건
6. 문학의 구성 요소
7. 문학관의 갈래
8. 문학의 목표
9. 문학의 기능
10. 문학의 언어
11. 문학과 현실
12. 문학 연구의 방법
13. 문학의 해석과 평가
14. 문학의 갈래
15. 한국 문학의 이해

본문내용

따라서 가장 주관성이 강하다. 내용은 정서적이고, 운율을 의식한 언어로 쓰여지며 언어의 전개 양상은 감각적이다. 서정 양식의 대표적인 장르는 시(詩)이다.
② 서사 양식 : 일련의 사건을 객관적으로 서술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장르이다. 인물과 사건이 있으며, 객관적인 세계와 자아의 대결이 서술자에 의하여 전달된다. 따라서, 객관적이고 분석적인 것이 특징이다. 서사 양식의 대표적인 장르는 소설이며, 신화, 전설, 민담, 서사시 등이 여기에 속한다.
③ 극 양식 : 인간의 행위와 사건의 전개를 직접 눈앞에서 연출하여 보여 주는 장르로 연극적인 형식을 갖추고 있으며, 서정 장르의 주관성과 서사 장르의 객관성을 공유한다. 극 양식의 대표적인 장르는 희곡이며, 그 외 극시 등이 포함되고 우리 문학의 경우에는 가면극, 인형극 등이 포함된다.
(2) 4분법(四分法) : 문학의 형태가 점점 복잡해지고 다양화됨에 따라 3갈래만으로는 모든 문학의 형태를 다 포괄할 수 없어서 교술(敎述) 양식을 하나 더 설정한 4분법이 대두 됨. 교술 양식의 가장 대표적인 장르는 수필이다.
♣ 시·수필·소설·희곡의 공통점과 차이점
구 분
작자와 독자와 관계
세계와 자아와의 관계
작품 속의 자아와 작자와의 관계
언어 구사 방법

직접 만나는 양식
세계가 자아화하여 표현된다.
일치하지 않는다.
정서 표출 위주의 언어 구사
수필
직접 만나는 양식
자아가 세계화하여 표현된다.
일치한다.
실용적이고 공리적인 언어 구사
소설
간접적으로 만나는 양식
자아와 세계가 대결한다.(갈등이 있다)
서술자가 설정되어 사건을 전개시킨다.
사건의 서술과 묘사 위한 언어 구사
희곡
간접적으로 만나는 양식
자아와 세계가 대결한다.
(갈등이 있다)
서술자가 설정되어 있지 않고 대화와 행동으로 사건이 진행된다.
특징-무대 상연을 전제로 한다.
15. 한국 문학의 이해
1) 한국 문학의 개념 : 한국 문학은 역사적으로 한민족(韓民族)에 의해서 지어지고 읽혀진 한국의 문학을 지칭한다. 이러한 한국 문학은 국어로 씌어진 것을 의미함이 원칙일 것이나 국어를 표기하기 위한 문자로서 한글을 가지게 된 것은 민족사에 비추어 훨씬 후대의 일이었다. 한글을 창제한 15세기 이전에도 한자를 차용한 이두(吏讀) 등으로 문학 활동을 해왔고, 15세기 이후에도 문학의 표현 수단으로서 한문이 우세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역사적인 특수성을 고려할 때 한문학도 국문학의 범주에 포함시키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 따라서 한국 문학의 영역 속에는
가. 국문으로 씌어진 국어 문학
나. 한자를 빌어서 표기한 이두 문학
다. 한국인이 한문으로 표현한 한문학이 포함되는 것이다.
2) 한국 문학의 특성
가. 한국 문학은 고대로부터 우리 민족 고유의 토속 신앙을 바탕으로 하고, 그 위에 불 교, 유교, 도교 등의 외래 사상을 주체적으로 수용하면서 다양한 모습으로 발달하였다.
(1) 상고 시대(문학의 태동기부터 신라시대까지)문학 : 토속 신앙과 불교 사상이 배경을 이룸.
(2) 고려 시대(고려 초부터 고려말까지 지어지고 불리워졌던)문학: 불교의 영향을 크게 받음. 한문학이 발달함.
(3) 조선 전기(조선 건국으로부터 임진왜란까지)문학 : 성리학을 중심으로 하는 유교가 사상적 배경의 근간을 이루며 충의와 자연 친화 의식이 두드러짐.
(4) 조선 후기(임진왜란으로부터 1894년 갑오개혁까지의)문학 :실학 사상을 근간으로 하여 풍자와 해학, 비판 정신 등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5) 개화기(갑오개혁 이후부터 1919년 3·1운동에 이르는 개화·계몽기의)이후의 문학:
현실과 인간의 문제를 주지적이고 사실적으로 인식하려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남.
나. 한국 문학은 한국 문학만의 특질을 지니고 있는데, 조윤제는 이를 ‘은근과 끈기’라 하였고, 조지훈은 ‘멋’이라고 하였다. 또한 충효 사상, 자연 친화 의식, 한과 인정, 풍자와 해학 등이 한국 문학의 특질로 지적될 수 있다.
3) 한국 문학사의 시대 구분
원시 종합 예술에서 비롯된 우리의 문학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각 시대마다 다양한 특징적 양식을 산출했으며, 그 표현 방식에도 많은 변화를 겪어 왔다.
가. 상고 시대의 문학 :문학의 태동기부터 신라시대까지의 문학을 말한다.
나. 고려 시대의 문학 :고려 초부터 고려말까지 지어지고 불리워졌던 문학을 말한 다.(=중세문학)
다. 조선 전기의 문학 : 조선 건국으로부터 임진왜란까지 문학을 말한다.
라. 조선 후기의 문학 : 임진왜란으로부터 1894년 갑오개혁까지의 문학을 말하는 데 조 선 전기와 후기의 문학을 묶어 근세문학이라고도 한다.
마. 개화기의 문학 : 갑오개혁 이후부터 1919년 3·1운동에 이르는 개화·계몽기의 문학을 말한다.
바. 현대 문학 : 3·1운동 이후부터 현대까지의 문학을 말한다. 이를 세분화하면 다음과 같다.
(1) 현대 문학의 모색기 : 1919년에서 1920년대 말까지를 이른다.
(2) 현대 문학의 정립기 : 1930년에서 1945년 8·15 광복까지를 이른다.
(3) 현대 문학의 전환기 : 8·15 광복에서 6·25 전쟁까지를 이른다.
(4) 현대 문학의 발전기 : 6·25 전쟁이후부터 1950년대 말까지를 이른다.
(5) 현대 문학의 성숙기 : 1960년대 이후의 문학을 이른다.
4) 한국 문학의 갈래
한국 문학은 전승 방법, 시대, 형태에 따라 여러 갈래로 구분되지만, 표현 양식에 따라 서는 다음과 같이 서정(抒情), 서사(敍事), 극(劇), 교술(敎述)의 네 갈래로 나누어진다.
가. 서정(抒情) : 작품 외적 세계의 개입이 없는 세계의 자아화 - 서정 민요, 고대 가 요, 향가, 고려 속요, 시조, 잡가, 신체시, 현대시 등
나. 서사(敍事) : 작품의 외적 자아의 개입에 의한 자아와 세계의 대결 - 서사 민요, 서 사 무가, 판소리, 신화, 전설, 민담, 소설 등
다. 극(劇) : 작품의 외적 자아의 개입이 없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 - 가면극, 인형극, 창극, 신파극, 현대극 등
라. 교술(敎述) : 작품 외적 세계의 개입에 의한 자아의 세계화 - 교술 민요, 경기체가, 악장, 가사, 창가, 가전체, 몽유록, 수필, 서간, 일기, 기행, 비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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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4.02
  • 저작시기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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