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와 웹젠 경영분석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분석기업의 개요
1) 기업개요
2) 주요제품
3) 생산 및 영업실적
4) 지배구조
5) 조직도
6) 관계회사

2. 재무제표와 주가 관련자료
1) 재무제표
2) 주가관련자료

3. 비율 및 추세분석
1) 안전성 비율
2) 성장성 비율
3) 수익성 비율
4) 활동성 비율
5) 생산성 비율

4. 종합적 비율분석
1) Index (Wall 과 Trant)method
2) ROI 분석
3) Business Quality Triangle

5. 부실기업의 예측
1) 알트만의 Z-Score 모형
2) 은행감독원의 판별모형

6. 부도기업의 처리방법 요약정리
1) 은행관리, 법정관리, 화의 주요내용
2) 은행관리, 법정관리, 화의 장․단점
3) 제 3자인수
4) 청산

7. SWOT분석

8. 종합평가
1) 사례기업 및 비교대상기업의 주요 재무전략의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향
2) 위의 경영분석 결과를 아래 분석자 각각의 입장에서 평가

본문내용

의 재산보다 채무가 많은 것이 분명하게 된 때에는, 청산인은 파산선고를 신청하고 재산을 정리하여 잔여재산이 있으면 그것을 일정한 귀속권리자에게 인도한다. 귀속권리자가 없는 때에는 국고(國庫)에 귀속한다. 청산이 종결하면 청산인은 이를 등기하고 주무관청에 신고하여야 한다.
영리법인인 회사의 경우:합병(合倂)의 경우를 제외하고 해산으로 말미암아 곧 회사가 소멸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법률관계의 결말을 지을 때까지 존속한다. 이 결말을 짓기 위한 절차를 청산이라 하며, 이 청산 중의 회사(청산회사)는 해산 전의 회사와 동일한 인격을 지속하고, 오로지 청산이라는 목적의 범위 내에서 존속하는 것이라 해석된다. 따라서 사원의 출자의무와 책임 등은 그대로 존속하지만, 영업을 전제로 하는 여러 제도는 적용되지 않는다. 회사의 청산방법에는 임의청산(任意淸算)과 법정청산(法定淸算)이 있다. 전자는 정관 또는 총사원의 동의로써 자유로이 정한 방법에 따라서 하는 청산으로, 합명회사와 합자회사에만 인정한다(상법 247 269조). 후자는 법이 정하는 방법에 따라서 하는 청산으로, 모든 종류의 회사에 적용되는 규정이 있다(250 265 269 531 542 612 613조). ⑶ 민법상 조합의 경우:해산된 경우의 조합재산 정리라는 의미에서 청산이라는 관념을 인정한다(민법 721 724조). 특별법상의 조합에서도 해산의 경우에 청산을 하는데, 특별규정이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민법의 규정이 준용된다(농업협동조합법 86조).
7. SWOT분석
1. 안정적비율이 높음을 알수있다..
2. 꾸준한 매출이익률을 보여준다.
3. 투자수익률이 높다
4.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5. 연구개발을 꾸준히 해주고 있다.(엔씨)
6. 재고자산에대한 걱정이 없다.
1. 2001년이후 기업성장성이 크게 둔화되었다.
2. 자산회전율이 높지 않음으로 기업자원활용이 높지 않다.
3. 투자수익률이 높으나 배당을 하지 않는다.
4. 연구개발비용을 들이지 않고 있다.(웹젠)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ies(기회)
Threats(위협)
1. 내수뿐만 아닌 수출시장도 형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높은 시장점유율로 인지도를 확보할 수 있다.
3. 각 게임별로 형성된 시장은 고정 고객을 확보할수 있는 유리함이 있다.
4. 관리비용이 기타 산업에 비해 적게 든다.
1. 액션, 시뮬레이션, 아케이드, 슈팅, 퍼즐, 어드벤쳐등의 시장이 커지고 있음
2. 외국롤플레잉 게임들의 국내시장 진출
3. 온라인게임 업체의 포화상태
4.
8. 종합평가
1)사례기업 및 비교대상기업의 주요 재무전략의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향
우선 두 기업모두 비교 3년간 양호한 재무제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비율분석 면에서도 모두 합격점수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며 부실기업 예측 모형에서도 모두 합격점을 받고 있다.
매출액 또한 해를 거듭할수록 꾸준히 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그 에따른 투자 수익률또한 높아짐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웹젠의 경우 매출액 전부가 여러게임이 아닌 한가지 게임에서 나온다는점에서 지속적인 투자로 다른게임을 개발해야 함을 알 수 있는 반면에 엔씨소프트는 2003년 7월에 리니지2를 내놓음으로써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재무제표상 개발비가 없는 웹젠에 반하여 지속적인 개발비가 들어간 엔씨소프트의 장기적측면의 성공이 아닐까 싶다.
또한 두 기업모두 매출이 2000년부터 수출이 늘어나는 것으로 보아 새로운 시장을 개척함을 알수 있는데 이는 국내게임시장의 포화상태를 나타냄과 동시에 게임산업의 발전가능성을 점쳐볼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되지 않을까 싶다.
2) 위의 경영분석 결과를 아래 분석자 각각의 입장에서 평가
·당해 기업 경영자
새로운 산업에 뛰어들어 정말 엄청난 성과를 거두었다.
처음 리니지라는 온라인게임이 처음 나왔을 당시 사람들은 저렇게 컴퓨터 내에서 능력치를 향상시키는게 무슨 재미야? 라고 의문을 던졌지만 시간이 지난 지금 모든게 바뀌었다.
게임산업은 컴퓨터 내에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 계기가 되었고 나쁘게 말하면 현실 도피성과 같이 사람들은 케릭터를 자기 자신으로 착각을 일으키고 있을 정도이다.
뿐만아니라 컴퓨터 게임의 응용분야로 대학에서는 컴퓨터게임의 시나리오, 그래픽, 케릭터 만드는 학과까지 생겼으니 게임시장이 단기간에 얼마만큼의 성과를 이루었는가를 일일이 말하지 않아도 좋을 듯 싶다.
또한 게임산업은 한게임 잘만들어 놓으면 열산업 않부럽다는 개인적인 생각을 가지는데 그가장큰 이유는 관리비가 타 산업에 비해서 적게 든다는것과 사양게임이 되기전까지는 아주 안정적일수 있다는 것이다.
각게임의 차이가 있을수가 있겠으나 개인적인 생각으로 엔씨소프트의 리니지는 탄탄한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크게 점수를 받았다면 웹젠의 뮤는 그래픽면에서 리니지보다 앞서는 성과를 거두지 않았나 싶다.
그리고 경영자의 입장에서 시장자체가 세계적시장으로 사양산업이 아닌 성장산업으로 나아가지 않을까 싶다.
·은행 대출심사자
두 기업 모두 안정적 면에서 대출에 합격점을 줄수 있을 것 같다.
유동비율, 부채비율, 유보율등 단가/장기 채무 능력이 모두 좋음을 알수 있으며 2001년 이후 매출순이익도 증가함에 따라 기업자체 평가도 높은점수를 줄수 있을 것 같다.
단지 성장성이 둔화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어 다음해의 성장성 여부를 지켜봐야 할것으로 보인다.
특히 웹젠의 경우 1000%을 상회하는 유보율을 볼때 대출을 받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Analyst
투자 측면에서는 두회사 모두 투자 적합가능 기업으로 생각한다.
신흥시장을 개척하는 측면에서 두 기업모두 발전가능성이 있지만 단기적측면에서는 웹젠을 장기적 측면에서는 엔씨소프트 주식을 권해주고 싶다.
우선 단기적측면에서의 웹젠의 이유는 배당 때문이다.
웹젠의 경우 기업이 가지고 있는 돈은 많으나 게임개발은 하지 않고 있다.
이는 주주에게 배당을 할가능성이 높음을 알수있으므로 배당을 노린 단기적 투자에 적합하다 생각된다.
장기적 측면에서의 엔씨소프트의 투자의견은 리니지2의 기대수익과 1위기업에게 줄 수 있는 안정성이라 할수 있을 것이다.
  • 가격1,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4.04.07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592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