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몽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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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운몽에 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작가소개(서포 김만중)

2.작품소개

3.사건의 구성과 배경

4.몽자류(夢字類)소설의 특징

5.성진이 성격

본문내용

상이 현실이고 지상이 꿈이나 오히려 꿈 속의 지상세계가 더 현실적이고 천상이 비현실적이다. 따라서 성진이 양소유가 된 꿈을 꾸는 것인지 양소유가 성진이 된 꿈을 꾸는 것인지 알 수 없는, 이른바 장자가 나비된 꿈을 꾸는 것인지, 나비가 장자된 꿈을 꾸고 있는 것인지 알 수 없다던 장주몽(莊周夢)의 이야기의 구조를 응용하고 있다. 여기에서 작자는 육관대사의 입을 통하여 '꿈과 현실을 둘이라 하니 아직 꿈을 깨지 못하였도다'라는 일갈(一喝, 한 번 큰 소리로 꾸짖음)로 더욱 높은 차원의 인생의 본질을 드러낸다.
「구운몽」의 주제는 인생무상이나, 무상의 인식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두 세계를 체험하는 한 인물을 통하여 인생에 대한 부정과 긍정을 거듭하는 가운데 꿈을 깨고 - 무명(無明)에서 벗어나고 - 새로운 인간으로 태어난다는 데 초점이 있다. 이러한 생생한 재생 체험으로 자기 삶의 갈등을 극복하고 새로운 삶의 의식 체계를 정립하는 자기 구원이야말로 작자가 드러내고자 했던 불교의 공(空)사상이라 하겠다.
. '구운몽'의 주제와 공감 요소
'구운몽'은 주제를 둘러싸고 많은 논란이 있는 작품이다. 유·불·도 3교에서 온 요소가 두루 들어 있지만, 육관 대사의 제자 성진이 남악 연화봉에서 계속 생각을 하며 잠이 들었다가 욕망 추구가 허망한 줄 깨달았다는 몽유 소설(夢遊小說)로서의 기본 설정은 전편이 불교적인 의미를 가졌음을 말해 준다. 육관 대사가 언제나 '금강경(金剛經)'으로 가르침을 삼았다는 점까지 보태서, 작품의 주제가 '금강경'의 공(空) 사상이라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성진은 꿈 속에서 양소유로 태어나, 시골 출신이 서울 가서 장원 급제를 하고, 나아가면 장수가 되고 들어가면 정승이 되어 온갖 부귀를 누리면서 연화봉에서 만났던 팔 선녀를 두 아내 여섯 첩으로 맞이 하는 과정을 자상하고도 묘미 있게 다루었다. 세 속의 욕망이 허망하다는 것은 작품의 결말에서나 강조되어 있을 따름이고, 부귀를 회득하고 애정을 성취하는 데 더욱 절실한 관심을 보였다. 성진의 성향에 따라서 생각이 달라질 수 있게 했다 하겠는데, 흥미로운 읽을거리를 찾는 사람이라면 으레 자기를 성진, 또는 팔선녀 가운데 누구와 동일시해 공감을 얻었을 것이다.
2. 성진의 성격
성진은 육관 대사의 제자로서 결국 크게 깨달아 불도를 이루었다. 대승 불교의 관점에서 본다면 그는 하나의 부처가 된 것이다. 그는 처음부터 크게 깨달을 수 있는 이상적 조건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었다. 꿈에 들어 새 삶으로 태어난 이래 그는 인간이 상상할 수 있는 이상적인 조건을 완벽하게 갖추게 되었다. 그러기에 그는 당연히 세간에서 최상의 부귀 공명을 누리면서 오직 사랑의 복종, 신망과 존경만을 받았다. 그에게는 악의에 찬 저항과 실질적인 가해(加害)가 없으므로 그는 늘 즐겁고 행복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면서 그는 국가와 백성, 가족과 그 아래의 모든 중생들에게 그의 전부를 자비로 베풀었으므로 다 함께 즐겁고 행복하게 되었다. 따라서, 그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인물이 아니라 이상적이고 전형적인 존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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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4.13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6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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