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과 대중문화
1. 인터넷이란
(1) 일반적 역사
(2) 우리나라에서 인터넷의 역사
2. 인터넷에서 대중문화가 형성되고 전파되는 과정
3. 인터넷 이전시대와 이후 시대의 변화
(1) 가족 생활의 변화
(2) 정보 통신의 변화
(3) 매체 환경의 변화
(4) 국제 환경의 변화
(5) 수용자들의 변화
(6) 인터넷의 사회적 제도화로의 변화
4. 장점과 단점 및 폐해
Ⅲ. 모바일과 대중문화
1. 모바일의 개념
2. 모바일의 역사
3. 모바일에서 대중문화가 형성되고 전파되는 과정
4. 모바일문화의 종류
5. 모바일의 상용화 이후의 변화된 삶의 양상
(1) 생활의 변화
(2) 일터의 변화
6. 모바일의 장점 및 폐해
Ⅳ. 인터넷과 모바일에서의 대중문화에 관한 쟁점들
1. 지적 소유권 문제
2. 개인정보 노출 문제
붙임#1. 모바일 문화 컨텐츠의 활용도
Ⅱ. 인터넷과 대중문화
1. 인터넷이란
(1) 일반적 역사
(2) 우리나라에서 인터넷의 역사
2. 인터넷에서 대중문화가 형성되고 전파되는 과정
3. 인터넷 이전시대와 이후 시대의 변화
(1) 가족 생활의 변화
(2) 정보 통신의 변화
(3) 매체 환경의 변화
(4) 국제 환경의 변화
(5) 수용자들의 변화
(6) 인터넷의 사회적 제도화로의 변화
4. 장점과 단점 및 폐해
Ⅲ. 모바일과 대중문화
1. 모바일의 개념
2. 모바일의 역사
3. 모바일에서 대중문화가 형성되고 전파되는 과정
4. 모바일문화의 종류
5. 모바일의 상용화 이후의 변화된 삶의 양상
(1) 생활의 변화
(2) 일터의 변화
6. 모바일의 장점 및 폐해
Ⅳ. 인터넷과 모바일에서의 대중문화에 관한 쟁점들
1. 지적 소유권 문제
2. 개인정보 노출 문제
붙임#1. 모바일 문화 컨텐츠의 활용도
본문내용
○ 대중문화
일반적으로 대중사회를 기반으로 생산·소비되는 문화
○ 문화의 개념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삶의 양식
인간의 지적·정신적 할동의 소산
○ 인터넷과 모바일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 집단과 집단을 연결시켜주는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대표적 도구
○ 근대사회 형성
● 신분개념 사라짐
● 사회화와 교육을 통해 지적 수준 높아짐
● 대중들이 문화를 직접 생산하고 그 문화 안에서 생활의
양식 생산
○ 인터넷
전 세계에 걸쳐 있는 컴퓨터가 TCP/IP 라는 통신규약을
이용하여 연결되어 있는 하나의 거대한 컴퓨터망
일반적으로 대중사회를 기반으로 생산·소비되는 문화
○ 문화의 개념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삶의 양식
인간의 지적·정신적 할동의 소산
○ 인터넷과 모바일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 집단과 집단을 연결시켜주는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대표적 도구
○ 근대사회 형성
● 신분개념 사라짐
● 사회화와 교육을 통해 지적 수준 높아짐
● 대중들이 문화를 직접 생산하고 그 문화 안에서 생활의
양식 생산
○ 인터넷
전 세계에 걸쳐 있는 컴퓨터가 TCP/IP 라는 통신규약을
이용하여 연결되어 있는 하나의 거대한 컴퓨터망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