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파크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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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테마파크의 개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 이 자료는 일본 종합 유니콤사의 [테마파크/테마 리조트의 기획 개발/실무자료집]의 일부를 자체 번역한 것을 부분 발췌하여 재구성하엿습니다.
■ 테마파크의 발전과정
테마파크의 개념 테마의 기능과 역할 테마파크의 분류 테마파크의 발전과정 세계의 주요 테마파크
● 역사 문화적 배경 : 박물관의 발달
- 추세 : 역사/문화에 대한 교육적 차원의 접근으로서의 테마파크
- 역사 + 어트랙션 → 재현, 재구성 : 기존 박물관 개념과 재구성될 가능성
- 테마파크와 박물관
- 상호교감적 적극적 전시방법 개발 + 다양한 부대활동 개발 노력
예) Stifteselem Skansen 야외 박물관 (스웨덴), 明治村 박물관 (일본)
* 박물관의 발달
- 어원 : Museion (뮤즈 9여신의 자리로 철학원 의미 → 고대의 대학 개념
→ 17세기 유럽에서 개인,궁중의 진귀한 소장품 콜렉션의 의미로 변모
● 자연적 배경 : 동물원의 발달
- 자연환경 보존문제에 대한 인식 확산
→ 사파리 파크, 동물원, 해양 동물원, 바이오 파크 등
" 자연 서식지에서 동식물은 살 권리가 있다"는 개념의 등장
- 동물원 : 초기 동물원은 단순한 동물우리와 새장의 집합
- Carl Hagenbeck : Moat, 실외 방사 등 동물 생활의 적합화, 관람시 시각적 방해요소 최소화 노력
- 건축의 기능주의 운동 (50~60년대) : 외관, 디자인, 건축 다양화
- 유사 그룹 동물의 집단 방사 서식지 마련
- 다양한 교육적 접근, 프로그램 개발, 환경 생태 기술의 발달
⇒ Sea World (Anheuser Busch Theme Park 체인) 등의 예에서 보듯, 현대의 동물원은 동물 수용시설과 테마파크의 결합 추구
● 사회적 배경 : 박람회의 발달
- 기존의 시장 기능 다양화, 분화
물물교환 (상품유통체계), 정보교환 (박람회), 위락기능 (순회 서커스)
→ 박람회와 테마파크의 기능 배합 경향 : 예) 엑스포 과학공원
- 박람회 위락시설의 특성
인간의 호기심 자극/이용, 뛰어난 전시기술 이용, 경쟁적 게임, 흥미유발,욕구자극
* 박람회의 역사
① 기술문명 개발의 시대 (1851~1910) : 런던 수정궁 박람회~1차 세계대전
② 과학과 예술, 진보의 시대 (1926~39) : 과학+예술 → 문화의 진보
③ 인간성 부활의 시대 (1958~) :
인간성 회복, 균형있는 사회발전, 인류의 미래상 제시
※ 최초의 박람회 : 수정국 박람회 (1851, 런던)
-슬로건 : "The greatest Exhibitions of Works and Industry of All Nations"
○ 주요 역사적 박람회
- 1970년 일본의 만국박람회 :「인류의 진보와 조화」 테마
- 1984년 뉴올리언즈 하천박람회 :「하천의 세계/물은 생명의 원천」 테마,
- 1988년 오스트레일리 브리스베인 레저박람회 :「기술시대의 레져」테마
- 1993년 대전 만국박람회 :「과학」테마
- 1997년 고양 꽃 박람회 :「자연환경」 테마
■ 세계의 주요 테마파크
테마파크의 개념 테마의 기능과 역할 테마파크의 분류 테마파크의 발전과정 세계의 주요 테마파크
● 세계 10대 테마파크
현재 세계의 테마파크 시장은 미국과 일본이 주류를 이루며 계속 발전하고 있는데 특히 디즈니랜드의 영향력은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 테마파크 시장에서 가장 강력하다. 디즈니랜드를 위시한 선진국들의 테마파크에서는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특징이 있는데 바로 테마의 일관된 연출이다. 하나의 전체적인 테마가 정해지며 여러개의 서브테마를 이용하여 전체를 꾸며주며 고객들에게 비일상적인 경험을 제공하기도 하고 하나의 테마로 끝까지 일관되게 연출하는 경우가 있기도 하다. 디즈니랜드가 전자의 경우이고 유니버셜스튜디오(Universial Studio), 씨월드(Sea World), 하우스텐보스(Huis Ten Bosch) 등등이 후자의 경우인데 이는 단순히 대표적인 성격을 나타내는 것이지 어느 한 종류의 테마파크가 한가지의 특징만 가지고 있다는 것은 아니다. 선진국의 경우에서 보듯 테마의 일관된 연출은 테마파크 운영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것이다
(1999년 Amusement Business지 기준)
순위
PARK NAME
입장객(천명)
면적(천평)
OPEN
특징 및 주요시설
1
동경 디즈니랜드
17,459
250
1983
- CONCEPT :“꿈과 마법의 왕국”6개의 SUBTHEME으로 구성
- 어트랙션 39기종
- 식음(37),상품(55)
2
MAGIC KINGDOM
15,200
120
1971
- LA디즈니의 축소판으로 7개의SUBTHEME으로 구성
- 어트랙션 36기종
- 식음(11), 상품(64)
3
LA 디즈니랜드
13,450
225
1955
- 세계 최초의 가족지향 THEME PARK
- 어트랙션 50기종
- 식음(34),상품
4
파리 디즈니랜드
12,500
165
1992
- 5개의 SUBTHEME을 가진 가족지향형의 THEME PARK
- 어트랙션 29기종
- 식음(29), 상품
5
EPCOT CENTER
10,100
282
1982
- FUTURE WORLD와 WORLD SHOWCASE로 구성
- 식음(30), 상품
6
MGM STUDIOS
8,700
130
1989
- 영화, 만화, TV프로그램제작 과정을 재현한 THEME PARK
- 식음시설 11개소
- 상품시설 18개소
7
에버랜드
8,640
300
1976
- 5개의 SUBTHEME 을 가진 가족지향형의 THEME PARK
- 어트랙션 45기종
- 식음(27),상품(29)
8
디즈니 애니멀킹덤
8,600
1998
- 동물을 주제로 한 파크
- 어트랙션(21)
- 식음(16), 상품(10)
9
UNIVERSAL STUDIOS
8,100
550
1990
- 영화제작이나 TV프로그램 제작 과정을 재현한 THEME PARK
- 어트랙션 10여개
- 식음시설, 상품점 6개소
10
BLACKPOOL PLEASURE BEACH
6,900
51
1896
- 해안가에 조성된 위락시설 집단조성지 무료입장에 시설료징수 형태의 PARK.
- 어트랙션 80여기종
- 식음, 상품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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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4.06.13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5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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