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 장 서론
제 2 장 학교교육
Ⅰ. 서론 - 교육 이념의 차이
Ⅱ. 유아교육
1. 미국의 유아교육
2.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및 미국과의 차이점
Ⅲ. 미국과 한국의 초·중·고 교육의 차이점
1. 초등교육(Elementary school, 1~6년)
2. 중학교(Middle school/Junior High school, 7~9학년)
3. 고등학교(High school/Senior High school, 9~12학년)
Ⅵ. 대학교육
1. 미국의 대학교육
(1) 2년제 전문대학(2 Years College)
(2) 4년제 대학(4 Years College)
(3) 대학원 과정
2. 우리나라 대학교육과의 비교
Ⅶ. 기타 - 특수 교육
1. 미국의 특수교육
2. 미국의 특수교육과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차이점
(1) 대상의 차이
(2)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3. 특수교육의 목표
제 3 장 가정교육
1. 가정교육의 의의
2. 미국의 가정교육과 한국의 가정교육의 차이점
(1) 타인을 배려하고 봉사정신을 중점으로 하는 인성교육의 차이
(2) 아동의 결정권과 독립성에 대한 교육의 차이
제 4 장 결론
제 2 장 학교교육
Ⅰ. 서론 - 교육 이념의 차이
Ⅱ. 유아교육
1. 미국의 유아교육
2.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및 미국과의 차이점
Ⅲ. 미국과 한국의 초·중·고 교육의 차이점
1. 초등교육(Elementary school, 1~6년)
2. 중학교(Middle school/Junior High school, 7~9학년)
3. 고등학교(High school/Senior High school, 9~12학년)
Ⅵ. 대학교육
1. 미국의 대학교육
(1) 2년제 전문대학(2 Years College)
(2) 4년제 대학(4 Years College)
(3) 대학원 과정
2. 우리나라 대학교육과의 비교
Ⅶ. 기타 - 특수 교육
1. 미국의 특수교육
2. 미국의 특수교육과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차이점
(1) 대상의 차이
(2)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3. 특수교육의 목표
제 3 장 가정교육
1. 가정교육의 의의
2. 미국의 가정교육과 한국의 가정교육의 차이점
(1) 타인을 배려하고 봉사정신을 중점으로 하는 인성교육의 차이
(2) 아동의 결정권과 독립성에 대한 교육의 차이
제 4 장 결론
본문내용
해나가는데 필요로 하는 인지적 사회적 기술들을 지도함으로써 아동의 원만한 사회적 발달을 도모한다. 만약 가정교육이 원만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학교교육의 붕괴로 연계되며, 학교교육의 붕괴는 사회교육의 붕괴로 이어지는 도미노 현상으로 나타난다. 이렇듯 가정교육의 영향은 실로 크며 또한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미국의 가정교육과 한국의 가정교육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2. 미국의 가정교육과 한국의 가정교육의 차이점
(1) 타인을 배려하고 봉사정신을 중점으로 하는 인성교육의 차이
여러 민족이 한데 어울려 천차만별의 생활형태를 보이고 있으면서도 이 나라의 모든 사람들이 최대 공약수처럼 일치를 보이고 있는 것은, '타인을 위하여'라는 표어로 상징되는 타인에의 봉사 정신이다. 미국에서는 아직 채 혀가 잘 돌지 않는 철부지 어린이들조차도, 누군가로부터 감사하다는 말을 들으면 예외 없이 '유아웰컴'이라고 대답한다. '얼마든지 더 하십시오.' 하는 뜻이다. 흔히 우리는 '괜찮습니다.' 혹은 '천만에요.' 하고 말하지만 그들은 결코 '낫엣올'이라고 하지 않는다. 엇비슷한 말 같지만 '유아웰컴'에는 '언제나 봉사할 마음의 준비가 갖추어져 있다.'는 태도가 깃들여 있는 것이다. 미국의 가정교육은 어린이에게 이와 같은 봉사 정신을 길러 주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것이 최대의 특색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우리나라의 가정교육은 타인을 위한 봉사나 배려에 관한 교육 보다는 학교에서 공부를 열심히 하고 남보다 잘나야 한다는 인식을 많이 심어준다. 어렸을 때부터 이웃집 아이와 비교하면서 아이들을 꾸중하고, 경쟁심을 부추기는 일들을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가정에서는 인간으로서 바람직하고 보편타당한 가치를 추구하며 그 가치를 완성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인성교육이 가장 중요시 되어야 하며, 우리나라 가정에서는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과 봉사정신을 교육해야 할 것이다.
(2) 아동의 결정권과 독립성에 대한 교육의 차이
한미교육위원단 단장 호레이스 H 언더우드(60) 박사는 미국식 가정교육의 핵심을 ‘독립성 키우기’로 꼽았다. 그는 얼마전 미국 여행을 다녀온 한 한국인 지인의 이야기를 듣고는 “이게 바로 한국과 미국 교육의 차이”라며 무릎을 쳤다고 한다. 다음의 사례로 미국의 가정교육과 한국의 가정교육의 차이점을 살펴보자.
이야기인즉슨 원 박사의 친구가 워싱턴 스미소니언 박물관 입구에서 한 꼬마가 1달러를 들고 어머니에게 사탕을 사달라고 조르는 것을 보았다. 그 어머니는 차분하게 ‘지금 그 돈으로 사탕을 사면 박물관 기념품을 살 수가 없단다. 사탕하고 기념품 중에 네가 원하는 것을 고르렴 이라고 했단다. 그 광경을 본 친구는 기껏 1000원 정도인데, 한국 어머니라면 당연히 둘 다 사주었을 것이라며 미국 어머니의 냉정한 태도에 놀랐다고 한다. 원 박사 입장에서는 그 어머니는 전형적인 미국식 사고방식을 보여준 것뿐인데 친구가 그 에피소드에 놀랐다는 게 더욱 놀라웠다고 한다.
위의 일화로 미국과 한국의 가정교육의 차이점에 대해 알 수 있다. 삶을 살다 보면 선택을 해야 하는 순간이 많다. 미국 가정의 경우에는 아이에게 판단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자기 생활에 관한 결정권과 독립성, 자신감등을 길러주기 위함이다. 하지만 한국의 가정에서는 아동 스스로가 생각하고 결정하게 만들기 보다는 벌이나 물질적인 보상 혹은 복종을 강조하는 억압적인 형태의 교육을 주로 하고 있다. 또한 과잉간섭·어머니 중심의 가정교육 등 중류층의 과잉보호와 일부층의 무관심 등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자녀들의 인격을 존중하면서 사랑과 이해로서 균형 있는 가정교육을 이끌어 가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이다.
제 5 장 결론
이상에서 미국교육과 한국교육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해 보았다. 미국과 한국의 교육은 학교 교육 체계 뿐 아니라 가정교육에서도 다르게 분명한 차이를 보였다. 교육의 형태는 그 사회 이념이나 역사 문화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따라서 각 나라마다 그 나라에 맞는 교육 형태가 있기 마련이며, 어느 한 나라의 교육이 다른 나라에 그대로 이루어질 수는 분명 없을 것이다. 미국은 우리나라보다 국력이 강한 선진국가임은 분명하다. 그리고 교육 역시 우리나라보다 다양화 선진화 되어있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미국의 교육을 맹목적으로 받아들이고 따라가서는 결코 안 된다. 좋은 교육의 본보기를 탐색하고, 분석하고,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적용해 나가야 할 것이며, 참다운 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교육의 발전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상이 없는 교육은 미래가 없는 현재와 같다는 말이 있다. 올바른 교육의 이상을 바로 세워, 장차 미래를 이끌어 나갈 차세대를 현명하게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우리나라의 미래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참고 문헌>
Harold W. Stevenson ; James W. Stigler [공저] ; 이현청 역, 미국교육의 반성 : 미국이 아시아교육에서 배우고 싶어하는 것들, 원미사(서울), 2001년
나정, 장영숙 공저, 미국의 유아교육과 보호정책, 양서원, 2002년
국립특수교육원(편), 미국의 특수교육 제도와 현황 : 캘리포니아 중심, 국립특수교육원(안산), 1998년
국립특수교육원(편), 미국과 호주의 특수교육 제도와 현황 : 미국 캘리포니아주와 호주 퀸즈랜드주 중심 , 국립특수교육원(안산), 1997년
Barbara Beatty 지음 ; 이원영 옮김, 미국유아교육사, 교육과학사(서울), 1998년
Clarence J. Karier 저 ; 辛容局 역, 인간, 사회 그리고 교육 ; 미국교육사상사, 교학연구사 (서울), 1990년
김춘선, (21세기가 눈앞에)교육 이제는 변해야 한다 : 여교사의 미국유학 일기와 교육현장 체험수기, 窓(서울), 1999년
박한숙, 미국초등교육 다시보기, 푸른사상(서울), 2003년
심미혜, 미국교육과 아메리칸 커피, 솔(서울), 2001년
최미리, 미국과 한국 대학의 교양교육 비교, 양서원(서울), 2001년
교육부 ; 한국교육개발원 [공편역], 통계로 본 미국교육, 한국교육개발원(서울), 1997년
2. 미국의 가정교육과 한국의 가정교육의 차이점
(1) 타인을 배려하고 봉사정신을 중점으로 하는 인성교육의 차이
여러 민족이 한데 어울려 천차만별의 생활형태를 보이고 있으면서도 이 나라의 모든 사람들이 최대 공약수처럼 일치를 보이고 있는 것은, '타인을 위하여'라는 표어로 상징되는 타인에의 봉사 정신이다. 미국에서는 아직 채 혀가 잘 돌지 않는 철부지 어린이들조차도, 누군가로부터 감사하다는 말을 들으면 예외 없이 '유아웰컴'이라고 대답한다. '얼마든지 더 하십시오.' 하는 뜻이다. 흔히 우리는 '괜찮습니다.' 혹은 '천만에요.' 하고 말하지만 그들은 결코 '낫엣올'이라고 하지 않는다. 엇비슷한 말 같지만 '유아웰컴'에는 '언제나 봉사할 마음의 준비가 갖추어져 있다.'는 태도가 깃들여 있는 것이다. 미국의 가정교육은 어린이에게 이와 같은 봉사 정신을 길러 주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것이 최대의 특색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우리나라의 가정교육은 타인을 위한 봉사나 배려에 관한 교육 보다는 학교에서 공부를 열심히 하고 남보다 잘나야 한다는 인식을 많이 심어준다. 어렸을 때부터 이웃집 아이와 비교하면서 아이들을 꾸중하고, 경쟁심을 부추기는 일들을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가정에서는 인간으로서 바람직하고 보편타당한 가치를 추구하며 그 가치를 완성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인성교육이 가장 중요시 되어야 하며, 우리나라 가정에서는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과 봉사정신을 교육해야 할 것이다.
(2) 아동의 결정권과 독립성에 대한 교육의 차이
한미교육위원단 단장 호레이스 H 언더우드(60) 박사는 미국식 가정교육의 핵심을 ‘독립성 키우기’로 꼽았다. 그는 얼마전 미국 여행을 다녀온 한 한국인 지인의 이야기를 듣고는 “이게 바로 한국과 미국 교육의 차이”라며 무릎을 쳤다고 한다. 다음의 사례로 미국의 가정교육과 한국의 가정교육의 차이점을 살펴보자.
이야기인즉슨 원 박사의 친구가 워싱턴 스미소니언 박물관 입구에서 한 꼬마가 1달러를 들고 어머니에게 사탕을 사달라고 조르는 것을 보았다. 그 어머니는 차분하게 ‘지금 그 돈으로 사탕을 사면 박물관 기념품을 살 수가 없단다. 사탕하고 기념품 중에 네가 원하는 것을 고르렴 이라고 했단다. 그 광경을 본 친구는 기껏 1000원 정도인데, 한국 어머니라면 당연히 둘 다 사주었을 것이라며 미국 어머니의 냉정한 태도에 놀랐다고 한다. 원 박사 입장에서는 그 어머니는 전형적인 미국식 사고방식을 보여준 것뿐인데 친구가 그 에피소드에 놀랐다는 게 더욱 놀라웠다고 한다.
위의 일화로 미국과 한국의 가정교육의 차이점에 대해 알 수 있다. 삶을 살다 보면 선택을 해야 하는 순간이 많다. 미국 가정의 경우에는 아이에게 판단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자기 생활에 관한 결정권과 독립성, 자신감등을 길러주기 위함이다. 하지만 한국의 가정에서는 아동 스스로가 생각하고 결정하게 만들기 보다는 벌이나 물질적인 보상 혹은 복종을 강조하는 억압적인 형태의 교육을 주로 하고 있다. 또한 과잉간섭·어머니 중심의 가정교육 등 중류층의 과잉보호와 일부층의 무관심 등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자녀들의 인격을 존중하면서 사랑과 이해로서 균형 있는 가정교육을 이끌어 가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이다.
제 5 장 결론
이상에서 미국교육과 한국교육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해 보았다. 미국과 한국의 교육은 학교 교육 체계 뿐 아니라 가정교육에서도 다르게 분명한 차이를 보였다. 교육의 형태는 그 사회 이념이나 역사 문화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따라서 각 나라마다 그 나라에 맞는 교육 형태가 있기 마련이며, 어느 한 나라의 교육이 다른 나라에 그대로 이루어질 수는 분명 없을 것이다. 미국은 우리나라보다 국력이 강한 선진국가임은 분명하다. 그리고 교육 역시 우리나라보다 다양화 선진화 되어있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미국의 교육을 맹목적으로 받아들이고 따라가서는 결코 안 된다. 좋은 교육의 본보기를 탐색하고, 분석하고,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적용해 나가야 할 것이며, 참다운 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교육의 발전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상이 없는 교육은 미래가 없는 현재와 같다는 말이 있다. 올바른 교육의 이상을 바로 세워, 장차 미래를 이끌어 나갈 차세대를 현명하게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우리나라의 미래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참고 문헌>
Harold W. Stevenson ; James W. Stigler [공저] ; 이현청 역, 미국교육의 반성 : 미국이 아시아교육에서 배우고 싶어하는 것들, 원미사(서울), 2001년
나정, 장영숙 공저, 미국의 유아교육과 보호정책, 양서원, 2002년
국립특수교육원(편), 미국의 특수교육 제도와 현황 : 캘리포니아 중심, 국립특수교육원(안산), 1998년
국립특수교육원(편), 미국과 호주의 특수교육 제도와 현황 : 미국 캘리포니아주와 호주 퀸즈랜드주 중심 , 국립특수교육원(안산), 1997년
Barbara Beatty 지음 ; 이원영 옮김, 미국유아교육사, 교육과학사(서울), 1998년
Clarence J. Karier 저 ; 辛容局 역, 인간, 사회 그리고 교육 ; 미국교육사상사, 교학연구사 (서울), 1990년
김춘선, (21세기가 눈앞에)교육 이제는 변해야 한다 : 여교사의 미국유학 일기와 교육현장 체험수기, 窓(서울), 1999년
박한숙, 미국초등교육 다시보기, 푸른사상(서울), 2003년
심미혜, 미국교육과 아메리칸 커피, 솔(서울), 2001년
최미리, 미국과 한국 대학의 교양교육 비교, 양서원(서울), 2001년
교육부 ; 한국교육개발원 [공편역], 통계로 본 미국교육, 한국교육개발원(서울), 199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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