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문제제기
Ⅱ. 이혼의 개념과 유형
Ⅲ. 이혼 현황
Ⅳ. 이혼에 따른 문제점
Ⅴ. 이혼에 대한 대책
Ⅵ. 결론
<참고문헌>
Ⅱ. 이혼의 개념과 유형
Ⅲ. 이혼 현황
Ⅳ. 이혼에 따른 문제점
Ⅴ. 이혼에 대한 대책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대해서는 의무적으로 부부, 고부 등을 개선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시켜야 한다. 이것은 세분된 지역사회 단위 차원에서 이루어져야만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여섯번째, 주부 노래 교실, 꽃꽂이 교실과 마찬가지로 부부 대화 교실, 혹은 가족 대화 교실이 광범위하게 설치, 운영되어야 한다. 유행가를 부르며 스트레스를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부 대화가 부족하고 따라 대화법이 세련되지 못한 우리 나라 부부 대화 소통 실태를 극복하고, 악화되어 가는 가족 유대감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백화점, 농협, 그리고 각과가 소속된 직장에 의해 이러한 성격의 프로그램이 개발되면 좋을 듯하다.
넷째, 사회복지 정책을 강화해야 한다. 저소득 가정에 대하여 최소의 인간다운 생계를 보장할 수 있게 생계, 교육, 의료 면에서 확대된 사회적 지원 책이 실시되어야 한다. 이것은 빈곤 가정에 있어서 이혼 요인을 제거함으로써 이혼을 방지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에 국가적 차원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그 외 정규 교육과정으로써 민주주의 가족 윤리를 가사 과목에 강화, 보완하여 남녀 학생 차별 없이 어릴 때부터 올바른 가족 윤리관을 심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사회적으로 이혼자들이 불행의 상징이 되지 않고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며, 가부장적 결혼의 유지만이 정상이라는 획일적인 정상/비정상의 논리를 변화시키도록 해야 할 것이다.
Ⅵ6. 결론
처음 결혼과 가족이라는 수업시간중에 교수님께서 내주신 3가지 레포터주제에 관해서 '이혼 실태와 예방대책'이라는 주제가 참 마음에 들어서 이번 레포터를 쓰게 되었다. 나에게 있어서 이혼은 비단 남의 얘기만은 아닌거 같다라는 생각이든다. 위로 세분의 외삼촌중에 두분이 그리고 큰집에 누나가 이혼을 하였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큰외삼촌은 2년전에 재혼을 하셔서 행복한 가정을 이루셨지만, 큰집 누나는 캐다다로 이민을 가고, 작은 외삼촌은 아직도 혼자계신다. 특히나 작은 외삼촌같은 경우는 너무나 단란한 가정이라 생각하고 있었고, 삼촌도 갑작스럽게 이혼을 당하셔인지 충격이 크신거 같다. 물론 중간에 어느 정도의 시간이 있었지만 주위에 친척분들 또한 설마라 생각하고 너무 안이하게 생각하셨던 결과인거 같다. 위에 있는 이혼후의 문제점들은 가장 가까이에서 간접경험을 함으로써 레포터를 쓰면서도 보다 더 많이 공감할수 있었던거 같다. 이러한 문제들은 현재 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일수도 있으며, 앞으로 나의 주변의 친구들이 결혼을 하고 나 또한 시기가 되면 결혼을 해야하는 시점에서 그냥 가볍게 넘길수는 없는 문제이며, 이렇게 나에게 한번 정도는 이혼 문제에 관해서 깊게 생각해줄수 있도록 레포터를 내주신 교수님께 오히려 감사하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까지 우리 나라의 이혼율의 증가에 대한 문제를 고찰하면서, 그 대책을 모색해 보았다. 결혼이 개개인의 선택의 문제가 되고, 이혼과 재혼이 자연스러운 사회적 현상으로 받아들여지는 요즘, 새로운 가족유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이혼을 인생의 실패가 아닌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현상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은, 당사자에게 쉬운 일은 결코 아닐 것이다. 하지만, 이혼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들을 찾으려고 노력하다보면, 길은 보일 것이다. 사회적 편견을 무너뜨리는 것은, 결국, 그 편견의 주체인 당사자들이 새롭게 개척하는 삶의 모습 그 자체일 것이다. 그러므로 이혼자들은 그들의 문제를 공론화할 수 있는 연대모임을 결성하여, 한 목소리를 낼 필요성이 있다.
김혜련(1995)은 "이혼은 결혼과 사회 구조의 산물이며 이혼 당사자뿐 아니라 결혼 제도 속에 살고 있는 사람들, 특히 결혼이 자신의 삶의 중심에 놓여있는 대부분의 여성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는 문제상황"이라고 지적하면서, 그렇지만, "이혼이 무조건 불행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가족공동체를 모색한다거나 헤어진 부부가 아이의 장래를 진심으로 걱정하는 부모로서 새롭고 성숙한 관계를 맺는다던가 하는 보다 다양한 삶의 방식을 실험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즉, "행복한 이혼을 통해 배타적이지 않고 서로에 대한 배려와 애정을 기반으로 한 성숙한 공동체가 자라날 때, 비로소 우리 사회의 결혼도 건강하고 성숙한 모습을 가질 수 있다"고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이혼이 타인의 문제가 아닌, 나의 선택일 수도 있다는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그래야만, 새로운 공동체에 대한 이해 및 실천적 노력이 가능할 것이다.
<참고문헌>
홍미영, 여보, 우리 이혼하면 행복할까?
유영주 외, 가족관계학, 경문사, 2000.
옥선화 외, 결혼과 가족, 하우, 2000.
마광수 외, 남자도 이혼을 꿈꾼다, 동서고금, 1999.
김혜련, 남자의 결혼, 여자의 이혼, 또하나의 문화, 1995.
2002.3윌 20일자 중앙일보
http://www.ehon.wo.to/, http://my.dreamwiz.com/woomoon
http://www.ihonclinic.com/ , http://www.divorcenet.co.kr/
http://members.tripod.co.kr/ciziv/, http://www.jusforu.co.kr/
그외의 daum.net에 까페들. 독신클럽, 아하까페, 홀로서기, 4U Life, 이혼 남녀등...
-목차-
Ⅰ1. 문제제기
1990년대 이후로 급증하는 이혼율과 이혼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기등..
Ⅱ2. 이혼의 개념과 유형
이혼이란 법률상으로 유효하게 성립한 혼인을 결혼의 당사자들이 모두 생존한 동안에 그 결합관계를 협의 또는 재판상 절차를 거쳐서 소멸시키는 것을 말하며 협의 이혼과 재판상이혼의 차이를 비교 분석.
1. 협의이혼의 의의:
1-2. 협의이혼의 절차
2. 재판상 이혼의 의의
2-1 재판상 이혼의 사유
2-2.재판상 이혼의 절차
Ⅲ
3. 이혼 현황
1. 이혼율의 급증
2. 이혼증가의 배경
3. 이혼의 사유
-이혼을 일으키는 가장 공통된 불만사항
Ⅳ
Ⅰ4. 이혼에 따른 문제점Ⅳ
1. 정서적인 문제
2. 자녀양육문제
3. 경제적인 문제
4. 친척간의 관계 문제
5. 사회관계 문제
5. 이혼에 대한 대책
6. 결론 및 나의 생각
여섯번째, 주부 노래 교실, 꽃꽂이 교실과 마찬가지로 부부 대화 교실, 혹은 가족 대화 교실이 광범위하게 설치, 운영되어야 한다. 유행가를 부르며 스트레스를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부 대화가 부족하고 따라 대화법이 세련되지 못한 우리 나라 부부 대화 소통 실태를 극복하고, 악화되어 가는 가족 유대감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백화점, 농협, 그리고 각과가 소속된 직장에 의해 이러한 성격의 프로그램이 개발되면 좋을 듯하다.
넷째, 사회복지 정책을 강화해야 한다. 저소득 가정에 대하여 최소의 인간다운 생계를 보장할 수 있게 생계, 교육, 의료 면에서 확대된 사회적 지원 책이 실시되어야 한다. 이것은 빈곤 가정에 있어서 이혼 요인을 제거함으로써 이혼을 방지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에 국가적 차원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그 외 정규 교육과정으로써 민주주의 가족 윤리를 가사 과목에 강화, 보완하여 남녀 학생 차별 없이 어릴 때부터 올바른 가족 윤리관을 심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사회적으로 이혼자들이 불행의 상징이 되지 않고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며, 가부장적 결혼의 유지만이 정상이라는 획일적인 정상/비정상의 논리를 변화시키도록 해야 할 것이다.
Ⅵ6. 결론
처음 결혼과 가족이라는 수업시간중에 교수님께서 내주신 3가지 레포터주제에 관해서 '이혼 실태와 예방대책'이라는 주제가 참 마음에 들어서 이번 레포터를 쓰게 되었다. 나에게 있어서 이혼은 비단 남의 얘기만은 아닌거 같다라는 생각이든다. 위로 세분의 외삼촌중에 두분이 그리고 큰집에 누나가 이혼을 하였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큰외삼촌은 2년전에 재혼을 하셔서 행복한 가정을 이루셨지만, 큰집 누나는 캐다다로 이민을 가고, 작은 외삼촌은 아직도 혼자계신다. 특히나 작은 외삼촌같은 경우는 너무나 단란한 가정이라 생각하고 있었고, 삼촌도 갑작스럽게 이혼을 당하셔인지 충격이 크신거 같다. 물론 중간에 어느 정도의 시간이 있었지만 주위에 친척분들 또한 설마라 생각하고 너무 안이하게 생각하셨던 결과인거 같다. 위에 있는 이혼후의 문제점들은 가장 가까이에서 간접경험을 함으로써 레포터를 쓰면서도 보다 더 많이 공감할수 있었던거 같다. 이러한 문제들은 현재 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일수도 있으며, 앞으로 나의 주변의 친구들이 결혼을 하고 나 또한 시기가 되면 결혼을 해야하는 시점에서 그냥 가볍게 넘길수는 없는 문제이며, 이렇게 나에게 한번 정도는 이혼 문제에 관해서 깊게 생각해줄수 있도록 레포터를 내주신 교수님께 오히려 감사하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까지 우리 나라의 이혼율의 증가에 대한 문제를 고찰하면서, 그 대책을 모색해 보았다. 결혼이 개개인의 선택의 문제가 되고, 이혼과 재혼이 자연스러운 사회적 현상으로 받아들여지는 요즘, 새로운 가족유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이혼을 인생의 실패가 아닌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현상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은, 당사자에게 쉬운 일은 결코 아닐 것이다. 하지만, 이혼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들을 찾으려고 노력하다보면, 길은 보일 것이다. 사회적 편견을 무너뜨리는 것은, 결국, 그 편견의 주체인 당사자들이 새롭게 개척하는 삶의 모습 그 자체일 것이다. 그러므로 이혼자들은 그들의 문제를 공론화할 수 있는 연대모임을 결성하여, 한 목소리를 낼 필요성이 있다.
김혜련(1995)은 "이혼은 결혼과 사회 구조의 산물이며 이혼 당사자뿐 아니라 결혼 제도 속에 살고 있는 사람들, 특히 결혼이 자신의 삶의 중심에 놓여있는 대부분의 여성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는 문제상황"이라고 지적하면서, 그렇지만, "이혼이 무조건 불행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가족공동체를 모색한다거나 헤어진 부부가 아이의 장래를 진심으로 걱정하는 부모로서 새롭고 성숙한 관계를 맺는다던가 하는 보다 다양한 삶의 방식을 실험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즉, "행복한 이혼을 통해 배타적이지 않고 서로에 대한 배려와 애정을 기반으로 한 성숙한 공동체가 자라날 때, 비로소 우리 사회의 결혼도 건강하고 성숙한 모습을 가질 수 있다"고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이혼이 타인의 문제가 아닌, 나의 선택일 수도 있다는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그래야만, 새로운 공동체에 대한 이해 및 실천적 노력이 가능할 것이다.
<참고문헌>
홍미영, 여보, 우리 이혼하면 행복할까?
유영주 외, 가족관계학, 경문사, 2000.
옥선화 외, 결혼과 가족, 하우, 2000.
마광수 외, 남자도 이혼을 꿈꾼다, 동서고금, 1999.
김혜련, 남자의 결혼, 여자의 이혼, 또하나의 문화, 1995.
2002.3윌 20일자 중앙일보
http://www.ehon.wo.to/, http://my.dreamwiz.com/woomoon
http://www.ihonclinic.com/ , http://www.divorcenet.co.kr/
http://members.tripod.co.kr/ciziv/, http://www.jusforu.co.kr/
그외의 daum.net에 까페들. 독신클럽, 아하까페, 홀로서기, 4U Life, 이혼 남녀등...
-목차-
Ⅰ1. 문제제기
1990년대 이후로 급증하는 이혼율과 이혼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기등..
Ⅱ2. 이혼의 개념과 유형
이혼이란 법률상으로 유효하게 성립한 혼인을 결혼의 당사자들이 모두 생존한 동안에 그 결합관계를 협의 또는 재판상 절차를 거쳐서 소멸시키는 것을 말하며 협의 이혼과 재판상이혼의 차이를 비교 분석.
1. 협의이혼의 의의:
1-2. 협의이혼의 절차
2. 재판상 이혼의 의의
2-1 재판상 이혼의 사유
2-2.재판상 이혼의 절차
Ⅲ
3. 이혼 현황
1. 이혼율의 급증
2. 이혼증가의 배경
3. 이혼의 사유
-이혼을 일으키는 가장 공통된 불만사항
Ⅳ
Ⅰ4. 이혼에 따른 문제점Ⅳ
1. 정서적인 문제
2. 자녀양육문제
3. 경제적인 문제
4. 친척간의 관계 문제
5. 사회관계 문제
5. 이혼에 대한 대책
6. 결론 및 나의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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