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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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스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1 시스템의 기본 개념

1.1.1 시스템의 정의
1.1.2 시스템의 구성 요소
1.1.3 SYSTEM의 분류
1.1.4 시스템의 특성(갖추어야할 중요 특성)
1.2 정보 시스템의 개요
1.2.1 비즈니스 시스템
1.2.2 정보시스템의 기능 및 구성 요소
1.2.3 정보시스템의 종류
1.3 시스템 분석가(또는 시스템 설계자)
1.3.1 시스템 분석가의 역할
제 2 장 정보시스템 개발 방법론

2.1 시스템 개발 주기

2.1.1 시스템 개발 주기
2.1.2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2.2 SYSTEM 개발 방법
2.3 SOFTWARE SYSTEM 개발 단계
2.4 SOFTWARE의 특성

본문내용

세 설계 단계, 코딩 및 디버깅 단계, 시험 및 운영 준비 단계를 거쳐 유지 및 보수 단계까지의 전 과정을 통해서 전개되는 하나의 체계적이고 순차적인 접근방법을 요구하는데, 이를 폭포수 모형이라 한다.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특징으로는 각 단계가 다음 단계 시작 전에 끝나야 하며, 각 단계 사이에 중복이나 상호작용이 없고, 각 단계의 결과는 다음 단계가 시작되기 전에 점검되어야 하며, 프로토타이핑이나 재사용을 배제하고, 설계, 코딩, 테스트의 지연되며, 소용없는 여러 종류의 문서를 생산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림 2-2는 고전적인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의 각 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그림 2-2. 고전적인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2) 나선형 모형(Spiral Model)
나선형 모형 구성의 4개 활동은 계획 수립단계, 위험 분석 단계, 개발 단계, 고객 평가 단계로 나눌 수 있으며 나선형 모형의 특징은 (1) 대규모에 적합한 현실적 접근방법이며, (2) 개발자와 사용자가 위험을 이해하고 대응책 제시하고, (3) 각 단계마다 위험 감소장치로서 원형 적용 사용 가능하다.
그림 2-3.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의 나선형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3) 4세대 기법
4GT (Four-Generation Techniques)는 시스템 개발자가 상위단계에서 작성되어진 소프트웨어의 특징만을 명시하면 시스템 도구 (tool)가 자동적으로 원시코드 (source code)를 생성해 주는 기법으로, 4GT는 오늘날 정보 시스템 응용영역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의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는 것으로, CASE (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도구로 알려진 도그의 사용방법이다.
(4) 원형 (Prototyping)  
사용자와 개발자 사이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해야 하며, 갑작스런 사용자 요구에 대한 수용이 가능하게 함으로서 사용자의 만족도를 제고시키며, 정확한 요구사항을 전달하므로 서 신뢰할 수 있는 문서화가 가능하다.
또한 생산성의 향상이 가능하여 개발비용의 절감을 유도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직접적인 참여를 통하여 사용자로부터 품질보증을 발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사용자에 대한 훈련시간 감소를 발생시키며, 개발초기에 만족감을 줄 수 있으며, 프로젝트의 관리가 쉽고 유지보수의 노력이 감소되어 유지보수 비용이 절감될 수 있다.
그림 2-4는 Prototyping의 단계를 표현하고 있다. 원형작성을 위한 순서로는 원형 작성 타당성 검토하고, 기본 요구사항을 확인하여 이에 맞는 원형을 개발하고 개발된 원형을 사용자와 함께 사용해본 후 평가를 하며, 문제점을 추출하여 보완하고, 문제점 없으면 최종 시스템으로 변환하는 순서로 형성된다.
그림 2-4 Prototyping의 단계
2.2 SYSTEM 개발 방법
어떤 시스템이 좋은 시스템인가? 가장 좋은 시스템은 사용자의 요구 조건대로 작용하는 시스템이다. 정보화 대상업무의 특성을 정확하게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시스템들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첫째,
기능성 (functionality) 이다. 시스템의 목적이나 기능이 현장업무에서 필요한 것을 모두 갖추고 있어야, 업무상 발생하는 모든 사건을 해결할 수 있다.
둘째,
성능 (performance) 이다. 시스템의 정보 처리 능력이 사용자의 기대보다 뛰어나서, 정보 처리 시간이 단축되고, 작업량이 많아도 문제없이 처리되어야 한다.
셋째,
신뢰성 (reliability) 이다. 안전하게 설계되어 신체적 장애나 정신적인 손상을 염려하지 않아도 되며, 시스템이 생성된 결과가 정확하게 처리되고, 그 처리된 결과를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유연성 (flexibility) 이다. 미래의 업무 환경이 바뀌어도 저 비용과 노력만으로도 신속하게 그 변화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만일, 시스템이 경직되면 기존 시스템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져서 다른 시스템으로의 이행을 방해하는 여러 가지 장애물에 부딪히게 된다.
2.3 SOFTWARE SYSTEM 개발 단계
소프트웨어란 협의로는 프로그램들의 집합, 또는 프로그램 그 자체를 의미하며, 광의로는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발, 설치, 시험, 이용, 유지보수 과정, 및 필요한 문서체계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로는
(1)실행할 때 원하는 기능과 성능을 제공해 주는 명령어들,
(2)프로그램이 정보를 알맞게 조작하도록 해주는 자료구조,
(3)프로그램의 수행과 사용을 설명해 주는 문서로 구성된다.
2.4 SOFTWARE의 특성
(1) 소프트웨어 개발의 특성은 제조,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개발되거나 공학화 되는 것이어야 하며 소프트웨어는 "마모되는 것"이 아니라, 질이 나빠지는 것이어야 한다. 또한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보다 유지보수가 상당히 복잡하며, 기존의 구성요소를 조립하기보다는 주문하여 만든 것이고, 수학적이지 못하나 논리 및 관리기술이 중요 된다.
(2)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작동하여야 하며, 사용하기 편해야 하고, 신뢰성이 높아야 한다 그리고, 효율적이어야 하며, 유지보수가 용이해야 하고, 내포된 오류가 적어야 한다
(3) 소프트웨어 개발시의 유의 사항으로는 단계적으로 추진해야 하며, 요구사항을 명확히 정의되어야 하며, 표준방법과 절차를 준수하여 생산성을 향상하며, 결과의 미비함을 보완시켜 신뢰도를 향상시키며, 기간 안에서 주어진 예산범위에 의해 공정관리가 이루어 져야 하며, 신기술의 도입이 적극적으로 검토되어야 한다.
(4) 소프트웨어의 특성으로는 첫째, 유형성(Tangibility)으로 이는 인쇄된 Source code, 요구명세서, 상세 설계서, 자료구조도, 시험계획서 등을 의미하며, 둘째, 행위성(Dynamic Behavior)이다. 이는 S/W는 H/W에서 작동되는 Program을 의미한다. 셋째, 상품성(Goods) 이다. Program은 제품이지만 S/W는 팔려야 할 상품이다. 넷째, 견고성(Hardness)이다. 즉, S/W는 한번 구성되면 계속 사용하여야 하며, 구조성을 잃으면 사용이 불가능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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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4.07.07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9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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