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민화의 정의
2. 민화의 목적
3. 민화의 발달
4. 민화의 특성
2. 민화의 목적
3. 민화의 발달
4. 민화의 특성
본문내용
호해주고 또 소원하는 바를 이루어 준다고 믿었다. 민화 중에는 토착적인 종교와 결합 된 풍습에 의해 주술적인 의미가 부여된 것이 있는데 이를 세화(歲畵)라 하여 매우 널리 그려졌다.
④ 민화는 집단적 감수성의 표현이다.
- 정통회화가 작가 각자의 개성이나 세계관을 드러낸 것이라면 민화는 서민의 집단적인 미 적 체험이나 세계관이 자연스럽고도 원초적인 표현형태로 드러난다. 민화는 서민의 공 통적인 감수성을 공유하기 위한 수단으로 그려졌다고 볼 수 있다.
⑤ 민화는 모방 그림이다.
- 민화는 그 주제와 표현의 원류에 있어서 문인화나 도화서 화공들의 그림을 철저하게 모 방하고 있으면서도 담아내는 내용이나 표현기법은 다르다. 민화는 일정한 본을 반복적 으로 그리는 가운데 점차 발달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④ 민화는 집단적 감수성의 표현이다.
- 정통회화가 작가 각자의 개성이나 세계관을 드러낸 것이라면 민화는 서민의 집단적인 미 적 체험이나 세계관이 자연스럽고도 원초적인 표현형태로 드러난다. 민화는 서민의 공 통적인 감수성을 공유하기 위한 수단으로 그려졌다고 볼 수 있다.
⑤ 민화는 모방 그림이다.
- 민화는 그 주제와 표현의 원류에 있어서 문인화나 도화서 화공들의 그림을 철저하게 모 방하고 있으면서도 담아내는 내용이나 표현기법은 다르다. 민화는 일정한 본을 반복적 으로 그리는 가운데 점차 발달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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