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의 이해]팝아트와 앤디 워홀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팝아트란?
2. 팝아트의 발생
3. 팝아트의 특징
4. 앤디 워홀 (Andy Warhol)
※참고자료

본문내용

다. 한국에서는 1994년 9월, 호암갤러리에서 그의 팝아트전이 개최되었다. 주요저서에 《1970년대의 조망》 등이 있다.
2) 그의 주요 팝 아트 작품들
워홀은 유명인사의 얼굴들을 실크스크린이라는 판화의 한 방법을 이용하여 여러 작품을 제작하였다. <25개의 마를린 먼로>는 그것들 중 하나로서 동일 이미지의 반복이라는 체계를 통하여 대중의 우상이었던 영화배우 마를린 먼로의 상을 구성하였다. 그러나 그 이미지들은 똑같이 복제된 것은 아니다. 실크스크린은 인쇄과정에서 올이 막히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물감에 용제를 섞거나 주기적으로 판을 닦아주게된다. 워홀은 이 작품에서 이러한 과정상의 문제를 표현을 위한 기회로 활용하였다. 따라서 각각의 상은 똑같은 복사의 개념에서 벗어나게 된다. 이것 외에도 판화의 기본이라고 여겨지는 정확한 핀의 맞춤을 워홀은 다양성을 위하여 위반하고 있다.
워홀의 표현전략은 이미지를 반복하고 그 위에 순수미술의 특성을 덧씌우기 하는 것이다. 이미지가 반복되면 기존의 이미지가 지니고 있는 연상체계는 무력화되고 잠재적으로 이미지는 단순한 대상으로 변화되며 세뇌의 차원으로 이동되게 된다. 워홀은 이러한 점을 노리고 있는 것이다.
참고자료
- Pop Art Appearance Website (www.net-in.co.kr/run2000)
- The 1950's American Dream Website (eclipse.barnard.columbia.edu/~rg322/)
- 한겨례신문 칼럼 (이영훈, 미술평론가국민대학교 겸임교수)
- 두산동아 Encyber 백과사전
  • 가격1,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4.09.12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648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