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의 교수매체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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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공학의 교수매체 의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교수매체의 의의
1. 개념
2. 교수매체의 기능
3. 교수매체의 수업 기여도
4. 교수매체의 선정
5. 교수매체 선정을 위한 Heinich의 ASSURE 모형
6. 교수매체의 종류

Ⅱ. 비투사 매체
1. 실물
2. 모형
3. 표본
4. 디오라마
5. 파일교재
6. 실물정화 또는 정화

Ⅲ. OHP
1. OHP(투시물 환등기)의 종류
2. OHP의 특성(장점)
3. OHP 사용 시 유의사항
4. 투시물 자료(TP : Transparency)
5. 비투시물 자료 활용법
6. 자료의 제시방법

Ⅳ. 실물화상기, 슬라이드 및 필름스트립
1. 실물 화상기
2. 슬라이드
3. 필름 스트립

Ⅴ. 컴퓨터 프로젝터(computer projector)
1. 컴퓨터 프로젝터의 특성
2. 컴퓨터 프로젝터의 유형

Ⅵ. 시청각 매체와 TV교육방송
1. 시청각매체의 특성
2. 시청각매체의 장점
3. 시청각 매체의 단점
4. TV교육방송의 장,단점

Ⅶ. 시각자료의 제작
1. 시각자료의 종류와 기능
2. 시각자료의 교육적 의의
3. 시각디자인 원리

본문내용

해준다.
(2) 과정의 제시
현상의 진행과정이나 변화과정을 잘 보여주므로 세포분열현상이나 건물의 폭파되는 과정 등을 생동감있게 보여 줄 수 있다.
(3) 안전한 관찰
제시되는 내용이 용광로에서 작업하는 과정과 같이 직접 관찰하기 위험하거나 어려운 것일 때, 이를 안전하게 관찰하게 해준다.
(4) 극적 재연출
역사적 흐름이나 생태계의 변화 등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내용을 극적인 요소 섞어가며 적절하게 주어진 시간에 맞는 길이로 재연출 해서 제시할 수 있다.
(5) 문제해결 학습
생생한 현장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어 현장감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함.
(6) 학습자의 동질성 확보
서로 다른 경험을 가진 학습자들에게 같은 내용을 보며 이를 공유하게 함으로써 동질성을 확보할 수 있다.
3. 시청각 매체의 단점
1) 고정된 순서
시청각매체는 제시하는 순서를 쉽게 바꿀 수가 없어서 한 번 편집이 끝나고 나면 그래도 보여줄 수밖에 없다는 단점을 지닌다.
2) 일방향성
시청각매체는 학습자와 상호작용을 할 수 없다. 이는 시청각매체가 지니고 있는 가장 큰 단점임
3) 제한된 개발과 보급
손수 쉽게 만들어 쓸 수 있는 TP자료에 비해 아직도 많이 부족한 편이다.
4. TV교육방송의 장·단점
1) 장점
(1) 속보성 : 방송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정보를 빨리 전달하는 속보성이다.
(2) 동시성 : 방송은 동시에 전달될 수 있으므로 동시에 여러 사람이 유사한 경험을 할 수 있게 한다.
(3) 경제성 : 방송을 만들고 송출하는데 비용이 들긴 하지만 전국적인 시청자의 수를 고려하면 오히려 경제적임
2) 단점
(1) 일방적인 정보전달 : 정보전달이 일방적이어서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이 어렵다.
(2) 일상적인 프로그램 구성과 인물 선정, 배경 등의 단순화에서 스테레오 타입을 형성하여 아동의 사고의 폭을 좁히고 독창성을 저하시킬 수 있다.
(3) 시각적, 청각적 정보에 치중하여 언어적 정보와 문자해독능력을 소홀히 하게 된다. 이로 인해 언어정보의 주의집중력을 저하시킨다.
(4) 문제해결에 대한 제한된 정보와 왜곡된 표현은 지식과 정보의 편향을 가져온다.
Ⅶ. 시각자료의 제작
1. 시각자료의 종류와 기능
1) 시각자료의 종류
(1) 사실적 시각자료 : 그림 또는 실물자료
제시하고자 하는 내용이 구체적인 사물이나 사실로서 구체적인 시각화가 용이하거나 가능한 경우에 많이 사용, 실제 사물을 보여주거나 사진, 그림 등을 통해 제시한다.
(2) 유추적 시각자료
제시하고자 하는 내용을 사실적으로 제시했을 때 이해하기 어렵거나 흥미를 끌기 힘든 경우 그 내용과 유사한 개념을 끌어들여 시각적으로 설명하려는 경우에 해당된다.
예) 양치질로 프라그를 제거하는 것을 만화적으로 제시하는 것.
(3) 조직적 시각자료 - 도표, 지도, 분류도, 프로우 차트 등과 같이 제시하는 내용의 요점들이나 중요한 개념들간의 관계를 명확히 제시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정보를 말한다.
(4) 언어자료 - 언어를 이해할 수 있는 사람만이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두 단계가 있다.
① 단어 : 대상물을 분류하는 명사
② 문장 : 명사물의 정의 묘사하는 단어의 문자열을 모두 사용한다. 행동을 기술하기도 한다.
2) 시각자료의 기능
(1) 많은 양의 정보 제공 - 시각적으로 제시된 정보는 주어진 공간 안에 언어적 정보보다 많은 양의 정보를 제시할 수 있다.
(2) 내용의 단순화 - 언어적으로 설명할 때는 복잡해지는 내용을 시각적 제시를 통해 단순화 시킬 수 있다.
(3) 명료화 - 언어나 어휘가 지니는 추상성을 명료하게 해준다.
(4) 선행조직자의 역할 - 앞으로 제시될 정보에 대한 선행조직자의 역할을 한다.
(5) 정보의 파지 - 언어적으로 제시된 것보다 정보의 파지시간이 길어진다.
2. 시각자료의 교육적 의의
1) 시각자료의 교육적 효과
(1) 학습의 매력성 증진- 역동적으로 제시된 시각자료는 학습자의 주의를 쉽게 끌 수 있고 흥미를 높여 주어 학습의 매력성을 높인다.
(2) 학습의 효율성 증진- 적절하게 디자인된 시각자료는 언어적 제시보다 학습의 효율성을 높여준다.
(3) 학습의 효과성 증진- 시각자료는 주의를 집중해야 할 부분과 강조되어야 할 부분을 명확히 할 수 있으므로 학습의 효과성을 높여준다.
2) 시각자료의 사실성 정도와 학습량
(1) 시각자료의 기본적인 기능은 언어적 자료나 문자적 자료보다 더 명확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으로 사실성이 핵심적인 특성이 된다.
(2) 그러나 사실성이 지나치게 높을 경우 오히려 학습의 양은 떨어지게 된다.
(3) 전달하고자 하는 대상을 지나치게 사실적으로 제시할 경우 주변에 다른 그림이 많게 되어 대상에 집중하게 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3. 시각디자인 원리
1) 색상
(1) 선택 시 유의사항
실제의 색상에 가깝게 선택함으로써 영상의 현실성을 높인다. 강조해야 할 부분이나 다른 점, 비슷한 점 등 주의가 필요한 곳은 색상으로 강조한다. 특별한 감성을 자극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2) 심리학적 근거에 입각한 색상
빨강, 주홍 같은 따뜻한 색은 보는 사람의 시선을 끌어들인다. 파랑, 초록, 보라와 같은 찬 느낌의 색은 시선을 멀리하게 한다.
(3) 강한 느낌을 주는 단일색보다는 간색을 사용하는 것이 색상의 남용을 막는 방법이 된다.
2) 배열
(1)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보를 좌측에서 우측으로, 위에서 아래로 읽는다. 즉 왼쪽 위에서부터 시선이 집중되고 다음 위치를 찾는다.
(2) 따라서 도면을 삼등분했을 때 1/3에 해당되는 부분, 특히 왼쪽 상단부분에서부터 중요한 사실을 전개시켜야 한다.
(3) 한 장의 시각자료에 15∼20 단어 이상을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좀 덜 중요한 내용은 작게 그리든지 따로 써서 덧붙여주면 좋은데 이것도 너무 많아지면 지저분하다.
3) 균형
(1) 도면을 구성하는 방법에는 형식적 균형과 비형식적인 균형이 있다.
(2) 형식적인 균형은 좌우대칭적이다. 이런 방법은 계속 반복될 경우 거부감을 일으킬 수 있다.
(3) 반면에 비형식적인 균형을 비대칭적이고 비조직적이어서 다양한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다이나믹하고 흥미로운 느낌을 부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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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1.02
  • 저작시기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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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72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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