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 SOFT의 줃국 진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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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NC SOFT의 줃국 진출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가 . 온라인 게임의 정의 및 특성
나 . NC SOFT 의 선정 동기
다 . NC SOFT 소개


Ⅱ. 본 론

가 .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 현황
나 . 중국 인터넷 포탈 업체와의 합작
다 . NC SOFT 의 마케팅 전략 (SWOT)
라 . NC SOFT 의 마케팅 전략 (4P)


Ⅲ. 결 론

NC SOFT 의 향후 전략

본문내용

FT 리니지, 리니지2)
중국 시장의 특성을 감안한 제품을 개발한다. 도박을 좋아하는 중국인의 특성을 감안하 여 게임과 돈의 개념을 콘텐츠에 포함시켜 성공을 꾀한다.
(2) Price 가격전략
NC SOFT의 게임콘텐츠 중 리니지만 유로로 제공되고 나머지는 회원가입만 하면 모두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소프트웨어의 경우 국내 게임산업의 특징으로 꼽는 것 중의 하나가 불법복사에 대한 문제 이다. 이는 중국의 경우는 매우 심하여 정상적인 소프트웨어의 판매가 사실상 어렵하고 한다. 하지만 리니지의 경우에서 보듯이 온라인 게임의 경우 구매의 형태를 취하는 것이 아닌, 접속의 형태를 취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불법복사가 불가능 하다.
그리고 중국에서는 한국과 같은 다양한 요금제의 도입이 어려우므로 현재 선불 충전식 카드로 요금을 부과하고 있다.
즉, 온라인 게임은 한번의 구매로 지속해서 서비스를 받는 형태가 아닌, 매 접속마다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는 한시적이고 제한적인 관계에 기반을 두고 있다. 사용자가 게임에 투자하는 시간에 비례하여 게임에 대한 몰입도가 증가하는 온라인 게임의 특성 상 대다수의 사용자들이 반복 구매 (재접속)의 형태를 취하게 된다. 따라서 일정 사용자 기반이 확보가 된다면 고정적인 현금의 흐름을 창출해 낼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3)Place 유통 전략
온라인게임은 CD를 구입해야만 하는 기존의 PC게임과는 다르게 홈페이지를 통하여 게임을 다운받고 여러명의 사용자가 게임안에 동시에 접속하는 게임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4P의 Place개념의 도매상, 소매상은 존재하지 않으며 바로 공급자와 사용자가 웹상에서 만나게 된다. 그로 인한 중간 유통 마진의 부담을 덜어 공급자와 사용자의 B2C거래가 용이하다.
하지만 게임의 특성상 PC방을 이용하여 게임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PC방을 대상으로 유통활동을 펼친다. 즉, 중국 내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PC방은 온라인 게임 회사들의 또 다른 고객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게임방과의 프렌차이즈 마케팅을 통해서 양질의 테스트베드를 확보하고, 회사는 더욱 완성도 높은 게임 개발에 주력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중국의 PC방 정책방향에 따라 게임산업이 좌지우지 될 수도 있는 문제가 있다.
또한 주목해야 할 점은 지금까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인 국내 온라인게임시장은 점차 둔화될 가능성이 높은 반면 중국 시장은 아직 초기단계에 있어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다.
그리고 네티즌이 주로 북경, 상해에 몰려있어 지역적인 단계적인 확산이 필요하다. 즉 대도시에 주거하는 네티즌을 공략한 후 서안,성도등의 내륙 도시로 확산해 나가는 것이다.
(4)Promotion 촉진 전략
NC SOFT의 마케팅활동은 게임업계에서 독보적이다. 특히 지난 2003년 리니지II의 런칭 당시 30억원이라는 게임업계의 기록적인 마케팅비용을 썼다.
중국의 小皇帝를 상대로 마케팅을 한다. 즉 아동시장을 공략한다.
매니아층들의 커뮤니티의 지원과 청소년 단체의 후원을 통한 홍보를 한다.
한류 열풍 스타를 이용한 광고 효과를 이용한다.
동반 산업인 캐릭터 산업이나 애니메이션 산업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한다.
게임을 즐기는 층이 주로 중국의 연해도시에 사는 중산층 이상의 계층이기 때문에 중산층 에게 고급화 이미지를 비추며 공략한다.
Ⅲ. 결 론
NC SOFT의 향후 전략
1. Industry Leadership을 유지한다.
현 중국 내에서 서비스 하고 있는 리니지 시리즈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하여 온라인 게임 유저들의 만족시켜주며 현재의 유저수를 유지한다.
그리고 다양하고 쉽고 친근한 게임 디자인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여 중국 내 온라인 게임 시장의 성장에 박차를 가한다.
2. 다양한 제품군의 개발
중국 내 변화하는 네티즌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제품군의 개발에 투자를 한다.
중국의 역사를 다루는 주제나 중국 무협소설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 게임을 제작하여 중국 네티즌의 구미에 맞는 게임을 개발한다. 그리고 기존의 MMORPG의 게임 이외에 장르의 다양화(Casual, action, RTS)를 시도하여 다양한 고객층의 확보에 주력을 둔다. 그리고 종래의 단일 platform인 pc위주의 게임에서 console 및 mobile 등의 다양한 platform의 게임을 개발한다. 즉 시장의 확대를 의미한다.
3. 다양한 요금제의 도입
중국 내에는 무료 온라인 게임 사이트들이 많다. 하지만 NC SOFT는 강한 브랜드 이미지로 초반에 무료 베타 서비스를 제공하여 점차 유료화로 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아직 중국내 요금 결제 인프라가 부족한 점이 있지만 점차 다양한 요금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쿠폰제, 정액제, 종량제등 다양한 요금제 도입으로 요금의 차별화를 도입하여 경쟁상대보다 우위에 선다. PC방과의 연계 사업을 통한 마케팅으로 안정적인 요금화를 꾀한다. 그리고 현지 파트너와의 게임 Distribution network를 완성하여 향후 출시되는 게임의 빠른 상용화를 추구한다.
<참고자료>
NC SOFT의 소개(홍보자료)
NC SOFT IR REPORT
매경이코노미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
정보통신부
한국신용평가정보 코스닥상장기업분석
한국게임산업개발원
NC SOFT홈페이지 (www.ncsoft.co.kr)
리니지홈페이지(www.lineage.co.kr)
안티리니지홈페이지(anti-lineage.wo.to)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www.software.or.kr)
게임조선홈페이지(game.chosun.com)
게임스팟닷컴(gamespot.zdnet.co.kr)
해커스뉴스(www.hackersnews.org)
제주일보(www.chejunews.co.kr)
한국일보(www.hankooki.com)
엠파스뉴스(news.empas.com)
동아닷컴(www.donga.com)
중국 온라인게임시장 조사보고서(한국 소프트웨어 진흥원, 2002.11.28,이단형)
중국 소프트웨어시장 조사보고서( “ .2002.12,이단형)
세계의 공장 중국 (book & book, 2003.06.20.박정동,김경희)

키워드

중국,   진출,   엔씨,   소프트,   온라인,   게임,   swot,   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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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1.07
  • 저작시기200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2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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