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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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각인(imprinting)
▣ 간섭설(interference)
▣ 간헐적 강화(intermittent reinforcement)
▣ 강의법(lecture method)
▣ 강화(reinforcement)
▣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
▣ 강화자(reinforcer)
▣ 검사신뢰도(test reliability)
▣ 결과의 지식(knowledge of results)
▣ 결정적 지능(crystallized intelligence)
▣ 경험의 원추(cone of experience)
▣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 공평(equity)
▣ 교사기대(teacher expectation)
▣ 교사효과성(teacher effectiveness)
▣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
▣ 교육목표분류학(taxonomyof educational objectives)
▣ 규준지향적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
▣ 귀납적 방법(eg-rule, inductive method)
▣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
▣ 그림-배경상관성(figure-ground relationship)
▣ 근접성(contiguity)
▣ 긍정적 전이(positive transfer)
▣ 개념학습(concept learning)
▣ 개별적처방수업체제(individualized prescribed instruction : IPI)
▣ 개별화 수업(individualized instruction)
▣ 개인차(individual difference)
▣ 과행동(hyperactive)
▣ 과제 몰두시간(time on task)
▣ 과제분석(task analysis)
▣ 기억술(mnemonics)
▣ 능력별 집단편성(ability grouping)
▣ 내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 단기기억(short-term memory)
▣ 달톤플랜(Dalton plan)
▣ 동일요소설(identical elements theory)
▣ 동화(assimilation)
▣ 또래 교수(peer tutoring)
▣ 모델링 (modeling, 관찰학습)
▣ 모의게임(시뮬레이션 게임, simulation game)
▣ 모의법(simulation method)
▣ 무학년제(Nongraded system)
▣ 문제해결학습(problem solving)
▣ 발견학습(Discovery learning)
▣ 발달과업(Developmental task)
▣ 변별학습(식별학습,differenciation learning)
▣ 부적강화(negative reinforcement)
▣ 부정적 전이(negative transfer)
▣ 부첨질문(adjunct question)
▣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
▣ 비계(Scaffolding)
▣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
▣ 사회화(Socialization)
▣ 상징적 표상(Symbolic representation)
▣ 선언적 지식
▣ 선행조직자(Advance Organizer)
▣ 설명식 학습(Expository Learning)
▣ 성장동기(Growth Motivation)
▣ 성취동기(Achievement Motivation)
▣ 소거(Extinction)
▣ 수렴적 질문(Convergent Questions)
▣ 수업매체(Instruction Method)
▣ 수업설계(Instruction Design)
▣ 수준별 교육과정
▣ 숙달학습(완전학습 : Mastery Learning)
▣ 순응(Adaptation)
▣ 스키마(Schema)
▣ CIPP
▣ 시연(Rehearsal)
▣ 시청각통신(Audio-Visual Communication)
▣ 시행착오(Trial and Error)
▣ 시험불안(Test Anxiety)
▣ 썸머힐(Summerhill)
▣ IGE(Individually Guided Education Project)
▣ 약호화(Encoding)
▣ 역할연기(Role Play)
▣ 열린교육(Open Education)
▣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
▣ 인지 전략(Cognitive Strategies)
▣ 인지 부조화(Cognitive Dissonance)
▣ 일반화된강화(Generalized Reinforcement)
▣ 원리학습(법칙학습, Principle Learning)
▣ 위네트카 플랜(Winetka Plan)
▣ 자극 일반화(Stimulus Generalization)
▣ 자기조정 학습(Self Regulated Learning)
▣ 자기충족적예언(Self-Fulfilling Prophecy)
▣ 자아개념(Self-Concept)
▣ 자아 실현(Self Actualization)
▣ 자아 효능감 (Self efficacy)
▣ 작동기억(Working Memory)
▣ 잠재적 교육과정(Latent Curriculum)
▣ 장기기억(Long-Term Memory)
▣ 장 이론(Field Theory)
▣ 장의존적(Field Dependent)
▣ 적성-처치상호작용(ATI : Aptitude-Treatment Interaction)
▣ 전달체제(Delivery System)
▣ 전이(Transfer)
▣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ies)
▣ 정체감 위기(Identity Crisis)
▣ 조건반사(Conditioned Reflex)
▣ 조건계약(Contingency Contract)
▣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 조절(Accommodation)
▣ 종착점 행동(Terminal Behavior)
▣ 주류화운동(Mainstreaming)
▣ 준거지향적 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in)
▣ 지그쏘우 방법(Jig-Saw Method)
▣ 지도된 발견학습(Guided Discovery)
▣ 지식의 구조(Structure of Knowledge)
▣ 지적기능(Intellectual Skills)
▣ 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근접발달영역)
▣ 진단평가 (diagnostic evaluation)
▣ 집단역동 (group dynamics)
▣ 집행통제과정 (executive control)
▣ 제3세력심리학 (third force psychology)
▣ 책무성 (accountability)
▣ 체제적 접근 (systems approach)
▣ 최소 능력

본문내용

대한 강조점은 더욱 발전하여 아동의 가정을 중심으로 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발전시켰다.
▣ 호손 효과 (hawthorne effect)
호손효과란 무엇인가 새롭고 특수한 것에 참가하고 있다는 기분으로 특히 열심히 일하고 있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호손실험은 그 후의 사회심리학, 산업심리학의 새로운 방향을 성립시키는 계기가 되었으나 그 중에서도 산업계에 있어서 인간적 측면이 강조되어 있는 것은 획기적 의의가 인정되고 있다. 초기의 조명효과도 생산에 연관된 실험이고 공원간의 강한 동지애와 실험참가의 사명감이 주요인이라 생각되며 그것이 환경적 제 조건의 영향 이상의 생산증대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호의적 태도에 수반되는 노동의욕 또는 사기가 생산실적을 결정적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의욕은 근로자가 본래의 직장에서 가지고 있던 생산실적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호손실험의 실천과정에서 실험의 대상이 된 소녀 등은 저희들이 조사의 대상에 뽑혔다는 것 자체에 만족감을 갖고 있었다. 관리자가 자기들을 시험에 선정했다는 자체가 자기들이 존재를 중시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생각이 생산실적에 미친 영향이 호손효과로된 것이다.
▣ 후광효과 (halo effect)
후광효과란 평정자가 피평자나 학생의 어떤 특성에 관해서 평정할 때 학생이 주는 일반적인 인상이 평정에 주는 영향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영향은 얻어진 평정결과를 사실 이상으로 과대 또는 과소평가하게 한다. 예를 들어, 학생의 어떤 특성에 대해 평정하고자 할 때 그 학생의 용모가 단정하거나 또는 사교적이라면 이러한 인상이 주어진 특성에 대한 평정에 부당하게 좋은 평점점수를 줄 수 있다. 또는 논문식 시험에서 학생의 글씨가 깨끗하지 않은 경우에 이것이 점수에 나쁜 영향을 줄 수가 있다. 여러 가지 서로 다른 특성을 재어준다고 생각되는 평정척간에 지나치게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면 일단 이러한 후광효과의 여부를 의심해야 할 것이다. 후광효과를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평정하고자 하는 각 특성에 대해서 각기 다른 평정자를 사용하고 피평정자에 대해서 일반적인 사전정보를 갖지 않은 외부의 평정자를 활용한다. 또한, 막연한 일반적인 '지도성'의 평정보다는 주어진 특성을 보다 세분하여, 집단토의에서의 주도적 제시, 동료가 그의 조언을 구하는 정도등의 영역으로 나누어 평정하게 하는 것이 일반적 인상에 의한 평정보다 더 정밀하고 객관적인 평정이 될 수 있다.
▣ 컴퓨터 관리수업 (CMI, computer managed instruction)
컴퓨터 관리수업이란 수업의 전개과정 중 주로 형성평가와 보충학습의 처방을 컴퓨터로 하는 수업, 강좌, 또는 교과의 전체적 목표, 단원별 목표, 단원별로 학습해야할 내용, 읽을자료 등을 제시하여 학습자나름의 자율학습을 한 후, 컴퓨터를 통해 학습한 단원의 평가를 받는다. 평가는 절대기준적 평가로 이루어지며, 평가의 결과로 완전습득이 되었다고 인정되면, 다음단원으로 진행할 수 있고, 그렇지 못하면 동형적 성격의 검사로 재평가받거나, 어떤 자료로 어떤 학습을 보다 충실히 해야 할 것인가를 지적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컴퓨터 보조수업과 다른 점은, 각 단원별 초기수업단계는 개별적으로, 또는 강의를 통해 수행된다는 점이다.
▣ 컴퓨터 문해 (computer literacy)
컴퓨터 문해는 컴퓨터 교육의 한 분야로서 컴퓨터에 관한 기초 소양을 말한다. 즉, 정보산업사회에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본지식과 기술로서의 컴퓨터에 관한 이해와 활동능력을 말하는 것으로써 즉 컴퓨터 비문맹을 말한다. 컴퓨터 리터러시의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다. ①컴퓨터 리터러시 교육의 목표와 목적을 명세화하여 한다 ②보유하고 있는 컴퓨터의 자원과 학교현황에 기초하여 적절한 커리큘럼을 개발하여야 한다 ③교육과정은 실행할 소원을 확보하고 필요한 경우 훈련, 양성한다 ④리터러시 교육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필요한 컴퓨터 설비와 물리적 환경을 정비한다.
▣ 컴퓨터 보조수업 (CAI,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컴퓨터 보조수업이란 실제 수업에서부터 수업평가에 이르기까지 컴퓨터를 이용하는 수업을 말한다. 질문항목과 여러 가지 답항목으로 짝지어져 구성되어 있는 프로그램화된 자료를 통해 학습하고, 일정한 학습이 끝난 후에는 컴퓨터를 통해 제시되는 문제로 단원별 또는 전체적인 평가를 받게 된다. 평가결과에 따라 보충학습이 필요한 부분과 과제의 내용 혹은 참고문헌 등이 제시되는 수업형태이다. 컴퓨터 보조수업에 있어서 중심 과제는 학생들의 질문이나 활동에 대해 여러 가지 가능성을 예상하여 정교하게 프로그램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수업형태는 초보적인 학습과제나 연습을 많이 요하는 학습과제 등에서 크게 활용될 수 있다.
▣ 캐롤모형 (Carroll model)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가운데 지적학습에 작용하는 중요 변인들을 추출하고 그 변인들 간의 상호관계를 기초로 하여 학교학습의 방안을 체계화시킨 것이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model of school learning)이다.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은 학교학습을 촉진하고 개선하는 데 필요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전략을 제안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Carroll은 학습자가 성취한 학습의 정도가 학습자에게 주어진 과제를 학습하는데 필요한 시간에 대한 학습자의 실제 사용 시간의 비율로 결정된다는 명제를 제안하고 있다[ 학습의 정도 = f (학습기회·지구력 / 적성·교수이해력·교수의 질) ]. 이러한 변인 중에서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결정하는 변인은 적성과 교수이해력 및 교수의 질이며, 학습에 사용한 시간을 결정하는 변인은 학습기회와 지구력이다. 결국, Carroll은 학습의 정도를 높이기 위해 학습자의 적성, 교수이해력, 지구력, 교수의 질, 학습기회를 효과적으로 저정할 것을 제안하고 있으며, 학교학습 모형은 교수에 적용하는 변인들을 통제하는 절차와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이와 같은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은 B. Bloom의 완전학습(mastery learning)에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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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1.23
  • 저작시기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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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74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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