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인성교육의 의미

Ⅲ. 미국과 일본의 인성교육
1. 미국의 인성교육
2. 일본의 인성교육

Ⅳ. 초등학교에 있어서의 인성교육의 방향과 과제
1. 도덕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2. 통합적인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방향과 과제

Ⅴ.결 론

본문내용

은 남의 생각이나 느낌을 받아들여 남을 생각하는 특성을 말한다. 남의 불쾌, 슬픔을 예민하게 감지해서 남의 감정을 내 것처럼 느끼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감수성은 감정 이입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런 감수성은 남의 감정을 내 것처럼 느끼기 때문에 남에 대한 이해심을 깊이하고 남을 위한 이타심을 갖게 된다.
따라서 인간적 감수성은 인륜 도덕의 기본인 동시에 예술적·경제적 기본이 되기도 한다.
셋째, 도덕성은 “높은 생각”또는 옳은 생각을 하는 특성을 말한다. 도덕체계에서 근본적으로 다음의 세 가지를 도덕성의 근간으로 한다.
첫째는 남의 생각도 할 것, 둘째, 욕망이나 좌절을 참을 줄 알 것, 셋째, 거짓말하지 말고 정직 할 것이다. “남이야”라는 무례 무법자는 남의 생각을 할 줄 모르는 사람이고, 공직사회의 악인 부정부패는 욕망을 참을 줄 모르는 탓이며, 불신사회는 정직하고 정대하지 못하고 거짓말하고 속이기 때문이다. 정직은 사람들이 서로 믿고 살아야 하는 현대 사회의 신용카드이다.
넷째, “의연성”은 굳센 마음을 말한다. 의연성은 개인이나 사회나 그 삶에 필연적인 크고 작은 어려움과 아픔과 좌절을 의연하게 이겨내는 의지, 인내, 자제, 절제, 극기, 용기를 말한다. 조금만 힘들면 허덕이는 신체적 심약증, 조금만 슬프면 대성통곡하는 정적 심약증, 조금만 어려우면 답부터 구하는 지적 심약증, 조금만 유혹이 있으면 빠져버리는 도덕적 심약증으로는 어차피 문제가 많게 마련인 사람의 삶을 지탱해내지 못한다. 나태, 안일, 문약은 우리가 가장 경계 해야될 심리적 금기 사항이다.
다섯째, 개방성은 ‘열린 마음’을 말한다. 개방성은 나만 아니라 가족도 생각하고, 가족만 아니라 이웃도 나라도 생각하고, 나라만 아니라 세계도 보는 열린 마음을 말한다. 더 넓게 남을 알고 남을 아끼는 결국 ‘나’도 ‘우리’도 온전하게 알고 아낄 수 있음을 아는 마음이다. 배타적인 가족주의, 향당주의, 지역감정, 쇄국주의는 결국 가족에게도 고향에게도 나라에게도 이롭지 못하다. 조선조가 망한 한 원인도 IMF 사태에 이른 한 원인도 쇄국성 이었다.
이상에서 교육개혁 흐름 속에서 다섯 가지 교육개선의 과제를 살펴보았지만 이는 현재 교육현장에서 강조하고 있는 인성교육의 내용과 일치한다. 또한 이 다섯 개선과제는 종래 교육에서 이상으로 여겨왔던 전인교육과도 합치되는 것이다. 결국 우리가 길러야 할 인간상은 이와 같은 지·정·의를 갖춘 전인적 인간이며 이런 사람이야말로 가장 인간적이며 동시에 가장 사회 지향적이고 미래지향적이라는 합의를 갖게 된다.
Ⅴ.결 론
인성교육에 대해서는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아직 일치된 견해가 없다. 다만 인성이란 용어가 성격·성품·마음·가치관과 함께 혼용되어 쓰임으로써 인성교육 역시 인간교육, 성격교육, 덕성교육, 가치교육 등 다양하게 불려지고 있으며, 특히 학교에서는 생활교육(지도)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인성을 인간의 본성, 즉 '생래적으로 타고난 심성'의 입장으로 보는 견해도 있는데 이는 몇 가지의 대표적인 종교적 입장에 따라 설명될 수 있다. 불교에서는 인간은 원래 불성(佛性)을 지닌 존재로, 도교에서는 인간을 덕(德)이라는 신비한 능력을 소유한 존재로 누구든지 도인(道人)이 될 자질을 가진 존재로, 기독교에서는 인간이 하느님의 형상에 따라 창조되었기에 전지전능한 속성을 지닌 존재로 본다. 이렇게 각 종교에서 말하는 인간 본성의 특징과 내용이 조금은 다르나, 인간의 본성은 원래 선할 뿐만 아니라 누구든 행복하고 생산적이며 자아실현 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여긴 것으로 볼 수 있다. 결국 이러한 입장에서 볼 때 인성교육은 학습자가 생래적으로 지니고 있는 본성 또는 심성을 실현하도록 촉진하는 활동 또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인성교육은 다양한 개념과 의미를 가지고 있기에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으므로 한마디로 규정 내리기가 어렵다. 다만 그것은 기존의 인지적으로 편중된 교육상황에서도 별로 다루지 않는 정의적인 측면 및 인간의 본성과 관련된 것으로 학습자로 하여금 건강한 전인적인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고 생래적인 본성을 실현함으로써 보다 풍부하고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 사회는 서구의 많은 문화가 들어와 사회가 급격하게 변천함에 따라 인간의 의식 구조나 가치 자체도 변화되어 변천하는 사회에 적응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아직 정립되지 않은 여러 가지 가치관의 혼돈으로 여러 가지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그러한 문제 중에서도 청소년의 의식 구조에 퇴폐적인 요소를 심어놓고 있는 것이 심각하다. 더욱이 청소년들의 문제는 보다 지능적이 되며 또한 문제 그 자체가 비도덕화, 연소화, 폭악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하루라도 빨리 청소년 인성 교육에 대한 고찰이 필요한 때이며, 현대가 물신화의 사회, 문명된 야만의 시회, 서구 문명의 위기로 표현되고 있는 만큼 우리 나라의 전통적인 가치관과 윤리관을 다시 정립하여 청소년들의 인성 교육에 바른 길잡이가 되어야 하겠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4), 국민학교 교육과정 해설(2)
◆ 이계학(1998), 초등학교 인성교육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초등학교 인성교육학술 세미나(부산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 이돈희(1996), 도덕교육원론, 서울교육과학사
◆ 정세구의 편역(1995), 인격교육과 덕 교육, 서울 배영사
◆ 정세구 역(T. Lickonal)(1994), 자녀와 학생들을 올바르게 기르기 위한 도덕교육
◆ 정일호 외 4인(1999), 아동발달과 학습, 서울 교육출판사
◆ 정범모(1998), 교육개혁과 교육개선, 전국교육대학원장협의회 학술포럼 자료
◆ 박병기 외 3인, 알렉스 모네르 편저(1999), 아동인격교육론, 서울 인간사랑
◆ 박이문(1996), 이성은 죽지 않았다, 당대
목 차
Ⅰ. 서 론
Ⅱ. 인성교육의 의미
Ⅲ. 미국과 일본의 인성교육
1. 미국의 인성교육
2. 일본의 인성교육
Ⅳ. 초등학교에 있어서의 인성교육의 방향과 과제
1. 도덕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2. 통합적인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방향과 과제
Ⅴ.결 론

키워드

  • 가격1,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4.11.26
  • 저작시기200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543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