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대우법이란
2. 대우법의 사회언어학적 기능
2.1 위 아래 관계 표현
2.2 친하고 먼 관계 표현
2.3 인간 품위의 표현
3. 대우법의 구성인물
3.1 말할이
3.2 들을이
3.3 화제상의 주체 인물
3.4 화제상의 객체
4. 대우법의 표현형태
5. 대우법의 체계
5.1 대상 위주 체계
5.2 방법 위주 체계
6. 대우법 표현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모습
6.1 청자 대우
6.2 주체 대우
6.3 객체 대우
2. 대우법의 사회언어학적 기능
2.1 위 아래 관계 표현
2.2 친하고 먼 관계 표현
2.3 인간 품위의 표현
3. 대우법의 구성인물
3.1 말할이
3.2 들을이
3.3 화제상의 주체 인물
3.4 화제상의 객체
4. 대우법의 표현형태
5. 대우법의 체계
5.1 대상 위주 체계
5.2 방법 위주 체계
6. 대우법 표현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모습
6.1 청자 대우
6.2 주체 대우
6.3 객체 대우
본문내용
에 존대소 -시-를 붙여 표현하고 비존대의 경우엔 어떤 특정한 형태소의 첨가 없이 표현한다. 존대소 -시-가 결합된 서술어와 호응하는 주어에 붙는 격조사는 ‘께서’이다.
예) ① 동생이 학교에 간다.
② 어머니께서 백화점에 가신다.
③ 어머님께서 시장에 가셨다.
④ 아버지께서는 병환이 다 나으셨습니다.
⑤ 선생님의 아드님께서는 의사가 되셨습니다.
⑥ 선생님은 안경이 크시다.
①은 주체인 ‘동생’을 낮추어 표현한 것이고, ②은 주체인 ‘어머니’를 높여서 표현한 것으로 주격조사 ‘가’를 존칭 주격조사인 ‘께서’로 바꾸고 서술어 어간에 존대소 ‘-시-’가 결합되었다. 그리고 ③은 주체에 존칭 접미사 ‘님’을 결합하여 주체를 높이거나 ④이나 ⑤처럼 주체에 딸린 대상도 존대어로 바꾸어 표현함으로써 주체를 높이기도 한다.
화자의 입장에서 주체가 높여야 할 대상이라도 청자가 주체보다 더 높여서 말하여야 할 대상인 경우 주체를 낮추어 표현하는데 이를 ‘압존법’이라 한다.
예) 할머니, 어머니가 시장에 갔습니다.
‘갔습니다’를 ‘가셨습니다’로 표현해야 하나 청자인 ‘할머니’가 주체인 ‘어머니’보다 더 높여서 대우해야할 사람이므로 주체인 ‘어머니’를 낮추어 표현한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일반직장에서 주체, 청자가 높여서 대우할 사람인데 주체가 청자보다 지위가 낮은 사람의 경우에 주체를 낮추어 대우하지 않고 청자와 주체 둘 다를 높여 대우하는 경향이 짙다.
예) 회장님, 부장께서 결근하였습니다.
회장님, 부장이 결근하셨습니다.
회장님, 부장님이 결근하였습니다.
주체인 ‘부장’이 청자 ‘회장’보다 지위가 낮더라도 화자의 입장에서 높여야 할 대상이므로 약간 높여 대우하는 것이다. 주체대우의 주된 방법은 주체에 존칭 접미사 ‘-님’이나 존칭주격조사인 ‘께서’를 붙이거나 주체와 호응하는 서술어에 존대소 ‘-시-’를 사용하는 것이 있다.
6.3 객체대우
객체 대우법은 화자가 객체를 언어로 높이거나 낮추어 표현하는 대우법이다. ‘객체’란 주체의 행위가 미치는 대상을 말한다. 객체 대우법을 표시하는 특별한 형태소가 없는 대신에 객체 존대를 나타내는 몇 개의 동사가 있는데 ‘드리다, 여쭙다, 뵙다, 모시다’등이 보기에 속한다.
예) 이 빵을 아버지께 드려랴
모르면 아버님께 여쭈어 봐라
할머님을 잘 모시고 가라
이 그림을 선생님께 뵈어 드려라
객체 대우법은 존대와 비존대로 양분된다. 위에서 ‘이 빵을 아버지께 드려라’라는 존대표현은 ‘이 빵을 아버지께 주어라’라는 비존대로 표현할 수 있다.
중세 한국어에서 객체 대우법을 나타내는 특정형태소 ‘--, --’등이 있어 객체 대우법이 발달하였는데 오늘날 대부분 소멸되고 몇 개의 변화형만 남아서 서간문이나 기도문에서 청자대우법을 나타낼 때 쓰인다.
예) 어머님께서 보내 주신 편지를 받사오니 기뻐서 눈물이 나옵니다.
변변찮은 물건을 보내오니 그리 아옵소서.
‘받사오니’의 ‘-사오-’와 ‘나옵니다’의 ‘-옵-’, ‘보내오니’의 ‘-오-’, ‘아옵소서’의 ‘-옵-’ 등이 해당한다.
주체의 존대여부는 주체와 화자와의 대비에서 성립하는데, 객체의 존대 여부는 화자의 태도에 달려 있다.
예)① 야 이놈아, 가서 네 애비 데려와.
② 야 이놈아, 가서 네 아버님 모셔 와.
동일한 화자가 동일한 청자에게 말할 경우, ①에서는 객체가 하대되어 ‘애비 데려와’라고 표현되었는데, ②에서는 객체가 존대되어 ‘아버님 모셔 와’로 표현되었다. 이처럼 동일한 객체가 존대되거나 하대되는 것은 화자의 청자와 객체에 대한 태도가 결정한다.
참고 문헌
서정수. 존대법의 연구 현행 대우법의 체계와 문제점. 한신문화사. 1984
서정수, 현대국어 문법론, 한양대학교 출판원 1996
예) ① 동생이 학교에 간다.
② 어머니께서 백화점에 가신다.
③ 어머님께서 시장에 가셨다.
④ 아버지께서는 병환이 다 나으셨습니다.
⑤ 선생님의 아드님께서는 의사가 되셨습니다.
⑥ 선생님은 안경이 크시다.
①은 주체인 ‘동생’을 낮추어 표현한 것이고, ②은 주체인 ‘어머니’를 높여서 표현한 것으로 주격조사 ‘가’를 존칭 주격조사인 ‘께서’로 바꾸고 서술어 어간에 존대소 ‘-시-’가 결합되었다. 그리고 ③은 주체에 존칭 접미사 ‘님’을 결합하여 주체를 높이거나 ④이나 ⑤처럼 주체에 딸린 대상도 존대어로 바꾸어 표현함으로써 주체를 높이기도 한다.
화자의 입장에서 주체가 높여야 할 대상이라도 청자가 주체보다 더 높여서 말하여야 할 대상인 경우 주체를 낮추어 표현하는데 이를 ‘압존법’이라 한다.
예) 할머니, 어머니가 시장에 갔습니다.
‘갔습니다’를 ‘가셨습니다’로 표현해야 하나 청자인 ‘할머니’가 주체인 ‘어머니’보다 더 높여서 대우해야할 사람이므로 주체인 ‘어머니’를 낮추어 표현한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일반직장에서 주체, 청자가 높여서 대우할 사람인데 주체가 청자보다 지위가 낮은 사람의 경우에 주체를 낮추어 대우하지 않고 청자와 주체 둘 다를 높여 대우하는 경향이 짙다.
예) 회장님, 부장께서 결근하였습니다.
회장님, 부장이 결근하셨습니다.
회장님, 부장님이 결근하였습니다.
주체인 ‘부장’이 청자 ‘회장’보다 지위가 낮더라도 화자의 입장에서 높여야 할 대상이므로 약간 높여 대우하는 것이다. 주체대우의 주된 방법은 주체에 존칭 접미사 ‘-님’이나 존칭주격조사인 ‘께서’를 붙이거나 주체와 호응하는 서술어에 존대소 ‘-시-’를 사용하는 것이 있다.
6.3 객체대우
객체 대우법은 화자가 객체를 언어로 높이거나 낮추어 표현하는 대우법이다. ‘객체’란 주체의 행위가 미치는 대상을 말한다. 객체 대우법을 표시하는 특별한 형태소가 없는 대신에 객체 존대를 나타내는 몇 개의 동사가 있는데 ‘드리다, 여쭙다, 뵙다, 모시다’등이 보기에 속한다.
예) 이 빵을 아버지께 드려랴
모르면 아버님께 여쭈어 봐라
할머님을 잘 모시고 가라
이 그림을 선생님께 뵈어 드려라
객체 대우법은 존대와 비존대로 양분된다. 위에서 ‘이 빵을 아버지께 드려라’라는 존대표현은 ‘이 빵을 아버지께 주어라’라는 비존대로 표현할 수 있다.
중세 한국어에서 객체 대우법을 나타내는 특정형태소 ‘--, --’등이 있어 객체 대우법이 발달하였는데 오늘날 대부분 소멸되고 몇 개의 변화형만 남아서 서간문이나 기도문에서 청자대우법을 나타낼 때 쓰인다.
예) 어머님께서 보내 주신 편지를 받사오니 기뻐서 눈물이 나옵니다.
변변찮은 물건을 보내오니 그리 아옵소서.
‘받사오니’의 ‘-사오-’와 ‘나옵니다’의 ‘-옵-’, ‘보내오니’의 ‘-오-’, ‘아옵소서’의 ‘-옵-’ 등이 해당한다.
주체의 존대여부는 주체와 화자와의 대비에서 성립하는데, 객체의 존대 여부는 화자의 태도에 달려 있다.
예)① 야 이놈아, 가서 네 애비 데려와.
② 야 이놈아, 가서 네 아버님 모셔 와.
동일한 화자가 동일한 청자에게 말할 경우, ①에서는 객체가 하대되어 ‘애비 데려와’라고 표현되었는데, ②에서는 객체가 존대되어 ‘아버님 모셔 와’로 표현되었다. 이처럼 동일한 객체가 존대되거나 하대되는 것은 화자의 청자와 객체에 대한 태도가 결정한다.
참고 문헌
서정수. 존대법의 연구 현행 대우법의 체계와 문제점. 한신문화사. 1984
서정수, 현대국어 문법론, 한양대학교 출판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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