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이론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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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 이론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개인행위에 초점을 맞추는 미시적 접근법에서 출발하였으나 점차 그 설명 원리를 거시적인 사회조직과 사회구조에로 확장시켜 간 독특한 이론으로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호만즈가 수립하였다. 교환이론에서는 상호작용을 대가와 보상의 교환으로 본다. 호만즈에 의하면, 모든 인간의 행동은 개인이 행한 투자나 행동에 대한 보상을 따진 후 결정된다고 본다. 즉, 가장 적은 대가로 많은 보수를 얻은 상호작용을 선호하게 된다. 즉, 인간은 합리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선택할 수 있고, 그 행동에 따른 보상을 계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것으로 본다. 호만즈는 사회 질서에 대해서는 개인주의적 접근을 하였다. 사회 질서의 유지는 개인에게 달려있다고 본 것이다. 한편, 블라우는 교환이론을 개인 간뿐만 아니라 개인과 집단, 집단과 집단, 집단과 국가, 국가와 국가간의 관계에도 적용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교환이론은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여러 요소들을 통합하고 있다. 교환이론은 일방적으로 합의를 강요하거나 지배를 강요하지 않는다. 교환이론에서는 교환관계가 얼마나 호혜적이냐에 따라 협력이 이루어질 수도 있고, 억압 갈등이 이루어질 수도 있다고 본다.
블라우에 의하면 거시적 교환관계에서의 교환 행위자는 조직 집단이다. 미시적 교환관계에서는 대면적 interaction이 중시되었으나, 거시적 교환관계에서는 이것 대신 공유가치 매개가치가 존재한다. 이러한 공유가치는 교환의 수준과 영역을 확장시킨다. 미시적 교환관계에서 권력의 영속화 발생시 그것이 쉽게 인식되나 거시적 교환관계에서는 그렇지 못하다. 이 거시적 교환관계는 제도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거시적 교환망에서 권력의 영속화가 더 많이, 그리고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피터 블라우의 미시적 거시적 교환에 대한 설명은 구조 기능주의적 이론을 수렴하고 있다. 그리고 그는 공유 가치와 규범들은 3가지 조건이 충족되면 제도화 영속화된다고 보았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① 교리, 법 등에 의해 역사적 전승이 이루어질 때
② 그런 것들을 적극적으로 전승시키기 위한 사회화의 기제가 존재할 때
③ 이렇게 출현한 제도들이 사회의 지배집단의 이해관계에 부합될 때
① ②는 구조기능주의의 논리와 부합되고, ③은 갈등이론의 논리와 부합된다. 블라우는 사회제도는 권력이라는 뿌리(갈등이론)와 과거라는 뿌리(기능주의)의 두 가지 측면을 지닌다고 주장하였다.
상호작용론은 사람들이 상징(언어, 제스처)을 가지고 의미를 교환하고 그 속에서 생각 기대 행동을 조정해 가는 미시적인 사회과정에 초점을 맞추는 이론이다. 미드에 의해 처음으로 전개되었고 블루머에 의해 발전되었다. 이 이론에서는 상징이 매개가 된 인간과 인간의 관계(사회관계)가 모든 사회현상의 기본이 된다. 사회현상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 구조적 결정론이나 심리학적 환원론 모두를 배격하고, 자아의 성찰적인 의식과 사회간의 역동적인 작용 반작용을 중요시하며, 타인과의 상호작용 상황에서 기계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대상의 의미를 해석하고 그에 기반하여 자신의 행위를 결정해가는 인간의 자율적 창조적 능력을 매우 강조하고 있다. 연구 방법에 있어서 생동하는 경험세계의 유동성을 손상하지 않는 직접적인 참여관찰, 개발사례연구, 사문서 분석 등의 방법을 중요시하였다. 상호작용론에서는 예측 가능한 행위의 반복성에 의해 사회 질서가 유지된다고 보았다. 미드는 인간의 자아 형성 과정에서 개인의 불확실성 요소가 사회의 확실성을 결합함으로써 사회질서가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상징적 상호작용의 대표 학자인 블루머는 ‘구조기능주의는 인간행위를 유발시키는 요소들(예를 들면 규범)에 초점을 맞추는 이론’이라고 주장했다. 블루머는 개인의 행동을 거시적인 외부의 힘에 의해 규정되는 것으로 보고 있는 설명에 대해 비판했다. 이러한 이론들은 의미의 중요성과 현실의 사회적 구성을 무시한다는 것이 그의 비판의 요지다. 그는 개인은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사회현상을 구성하는 ‘생각하고 상호 작용하는 기본단위’라고 보았으며, ‘사회화’가 단순히 사회의 규범과 가치가 인성체계로 내면화되는 가정이 아니라 보다 동태적이며 상호작용적인 과정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상호작용론은 사회에 대한 거시적 부분을 전재하고 있으므로 갈등이론보다는 기능이론에 가깝다.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은 개인 외의 집합적 힘(사회 구조적 힘)을 강조하는 거시적 이론이고, 교환이론은 거시적과 미시적의 중간에 위치한 이론이며, 상호작용론은 미시적 이론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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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18
  • 저작시기200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9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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