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2004 애니메이션 산업 통계와 자료 분석 정리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가. 국내부문
나. 해외부문

본문내용

,애니메이션 시장[억엔] (비율)
영화흥행수입
2,002
애니메이션
480 (24%)
비디오소프트·DVD매상
4,412
애니메이션
755 (17%)
TV시장
민방·NHK·영업수입
29,656
애니메이션
1,300 (3.7%)
CS위성방송수입
2,083
CATV영업수입
2,718
레코드·CD 생산금액
5,301
애니메이션
약 200 (3.9%)
가라오케
8,729
인터넷 콘텐츠 이용
2,787
휴대콘텐츠이용
1,154
잡지매상
13,794
만화
2,837 (20%)
게임
357 (2.5%)
서적매상
9,456
만화
2,480 (26%)
신문매상
24,900
게임하드 출하금액
2,797
게임
2,797 (100%)
게임소프트 출하금액
4,096
게임
4,096 (100%)
아케이드게임
5,903
소계
119,518
15,302 (12%)
캐릭터시장
약 15,000
합계
약 30,302
자료 :「デジタルコンテンツ白書2003」p 20
미국·일본의 영상산업 규모 비교 (2001년)
미국
일본
영화
1조 937억엔
2,002
비디오 · DVD
3조 2,157억엔
4,412
TV
지상파 TV 매상
5조 570억엔
2조 9,659
CATV 매상
7조 5,534억엔
2,718
민간위성 매상
-
2,083
게임소프트
8,743억엔
4,096
합계
17조 7,941억엔
4조 4,970
자료 :「デジタルコンテンツ白書2003」p 20
중국의 경제지표
(단위: 인민폐 원)
년도
1995년
1997년
1999년
2001년
국민 총생산
58,782.1억
74,762억
82,067.5억
95933.3억
제3산업
17,947.2억
23,028.7억
27,037.7억
32,254.3억
문화산업
1,124.5억
1,573.2억
2,098.0억
2,581,0억
1인당 GDP
4,854
6,054
6,547
7,543
1인당 소비수준
2,236
2,834
3,138
3,611
자료: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문화콘텐츠해외진출가이드북 - 중국문화산업, 2003
중국 애니메이션 제작업체수
년도
1998년
1999년
2000년
2001년
제작업체
50여개
90여개
120여개
130여개
자료: 중국국가광전총국(中國國家廣電總局) 2001년, 「통계로 보는 문화콘텐츠산업 2003」, p 209 재인용
1999년-2000년 중국 애니메이션 제작 수
년도
1998년
1999년
2000년
2001년
TV애니메이션
100시간
약 103시간
약 220시간
약 300시간
자료: 중국국가광전총국(中國國家廣電總局) 2001년, 「통계로 보는 문화콘텐츠산업 2003」, p 209 재인용
중국에서의 캐릭터 인기순위
(조사대상: 중국 3개도시 - 북경/상해/광주에 살고있는 20대이상 남녀 1,000명)
1
크레용신짱 (<짱구는 못말려>의 짱구)
74명
2
손오공
73명
3
도라에몽
68명
4
명탐정 코난
57명
5
찌비 마루코짱
53명
6
스누피
49명
7
도날드 덕
43명
8
미키마우스
39명
가필드
39명
10
사쿠라기 하나미찌 (<슬램덩크>의 강백호)
37명
자료 : [2001년 12월 '사이버 브레이즈사' 조사결과에서],
「デジタルコンテンツ白書2003 (디지털콘텐츠백서2003)」p 22에서 재인용
(일본) 1주일간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수와 방송시간
(일본 관동지구 VHF 6국 2003년 5월)







프로그램 수(개)
15
14
15
11
9
10
12
방송시간(분)
390
344
403
285
245
330
358
자료 : 「デジタルコンテンツ白書 2003 (디지털콘텐츠백서2003)」p 148
일본 전국 애니메이션 제작회사 수
동경도
그 외의 지역
356개사 (82%)
79개사 (18%)
자료 : 「デジタルコンテンツ白書 2003 (디지털콘텐츠백서2003)」p 148
일본에서의 극장용 일본 영화 흥행수입 베스트 10 (2002년)
순위
작품명
흥행수입 (억엔)
1
고양이의 보은 : 기브리즈 에피소드2
64.6
2
명탐정 코난 : 베이커일가의 망령
34
3
고지라·모스라·킹기도라 대괴수총공격
27.1
4
극장판 포켓몬스터
물의 도시의 호신 라티아스와 라티오스
삐카삐카 별밤 캠프 극장판 톳토코 햄타로
하무하무 랜드 대모험
26.7
5
도라에몽 노비타와 로봇왕국
내가 태어난 날
더 도라에몽 Goal! Goal! Goal!
23.1
6
천년의 사랑 : 히카루 겐지 이야기
20.8
7
2002년 봄 도에이 아니메페어
원피스 : 쵸파 왕국
디지몬 테이머즈 폭주 디지몬 특급
원피스 : 꿈의 축구왕
20
8
모방범
16.1
9
이누야샤 : 시대를 초월한 사랑
15.4
10
간호사의 일 THE MOVIE
14.4
자료 : 「デジタルコンテンツ白書2003」p 130
이 중 1·2·4·5·7·9위의 작품이 애니메이션
프랑스의 애니메이션 재정지원 현황 (CNC)
재정지원
(단위: 백만유로)
1997년
1998년
1999년
2000년
2001년
프랑스 제작사
32.2
40.3
31.3
30.4
29.4
프랑스 국내 선매
4.3
8.1
5.7
2.9
6.6
방송사
31.8
43.6
39.0
36.4
41.2
SOFICA
4.0
3.7
2.7
8.1
8.1
COSIP
14.1
26.1
21.5
24.6
27.6
기타
1.4
3.2
2.6
1.2
0.9
프랑스 국내 재정지원
87.8
124.9
102.8
103.6
113.9
해외 제작사
38.0
81.6
74.7
64.3
53.1
해외 선매
28.0
28.7
16.2
17.5
42.2
해외 재정지원
66.0
110.3
90.9
81.8
95.4
재정지원 합계
153.9
235.2
193.6
185.5
209.2
* 2001년 프랑스에서 지원된 애니메이션 시간량은 327시간 (2000년 276시간), 예산은 209.2백만유로.
예산의 45.6%가 해외 출자(2000년은 44.1%), 프로그램의 240시간(전체 지원시간의 73.4%)은 해외합작에
해당, 이 중 142시간이 소규모 프랑스 작품에 해당된다.
* 출처 CNC Info No.282.,
'프랑스 국립영화제작소 CNC 2001년 시청각물 지원현황',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정기간행물
「동향과 분석」2002. 6. 15일자에서 재인용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5.01.03
  • 저작시기2005.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137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