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잡극 작가와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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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잡극 작가와 작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잘려 머리가 떨어지면 선혈 절반이 땅에 떨어지지 않고 1장 2척의 흰 비단 위에 떨어질 것이라고 했고, 둘째는 삼복 더위가 기승을 부리던 날씨인데도, 하늘에서 3척이나 되는 서설이 내려 자신의 시체를 덮을 것이라고 했으며, 셋째는 초주 지방에 3년 동안 가뭄이 들 것이라고 했다. 이런 현상은 실제로 가능하지 않으나, 작품 속에서 거짓말처럼 실현된다. 이는 너무 억울하게 죽었으므로 하늘이 분노하였다는 설명된다. 그리고 나서 그녀의 원혼은 그녀의 아버지를 과거에 붙고 초주로 오게 하여 억울했던 일을 알린다. 이런 대담한 모습이 그의 희곡을 더욱 감동적이게 만든다.
[두아원]은 당시의 어두운 사회 현실을 비판하는 한편, 사악한 세력에 굴하지 않는 두아의 저항정신을 찬양하였다. 억울함을 풀고 복수하고자하는 민중의 바램과 옳음의 편에 서서 결국은 성공하고 마는 민중의 강한 힘을 나타내고자 했다.
관한경의 잡극은 권력을 가진 이의 횡포를 적나라하게 비판한 반면에 출신이 비천하고 사회적 지위가 낮은 민중들의 저항정신을 높이 샀다. 지위가 낮고 비천한 사람들을 정직하고 선량하며 용기 있는 사람들로 그렸다. 그의 잡극 중에는 청렴한 관리의 형상도 드러난다. 백성을 괴롭히는 관리들을 제거하고 정의를 펼치는 청렴한 관리로 그려진다. 그런 모습이 바로 대중과 작가의 바램이며 정의감이다.
관한경은 13세기의 민간 희극 작가이며, 희극으로 어두운 현실을 격렬히 맞선 사람이기도 하다. 그는 민중 편에 서서 민중을 위한 희곡을 만들어 내고 잘못된 현실을 바로 지적하는 대담함을 보였다. 또한 현실 속에서는 이루어 질 수 없는 일을 작품 속에서 이루어 내어 민중의 보상심리를 채워주었다. 그의 작품은 풍부하고 다채로우며, 오래 전부터 중국 민중의 사랑을 받아왔다. 그의 위대한 극작은 중국은 물론 전 세계 민중의 소중한 유산이다.
3.마치원(馬致遠)
마치원은 원대에 명성이 높았던 작가이다. 그는 대도(大都:지금의 북경)사람으로, 1250년에 출생하여 1324년에 사망하였다. 일찍이 공명에 뜻을 두어 여러 곳에서 관직을 지냈으나, 벼슬길이 그리 순탄하지는 못했다. 50세 무렵 그는 관직에서 물러나 은거하면서
시와 술로 일생을 보냈다. 그는 일생동안 많은 작품을 남겼는데 잡극으로는 [파유몽고안한궁추(破幽夢孤雁漢宮秋)], [강주사마청삼록(江州司馬靑衫)], 려동빈삼취악양루(呂洞賓三醉岳陽樓)]등 7종만이 오늘날까지 전해진다.
-그의 대표작 [한궁추(漢宮秋)]
[한궁추(漢宮秋)]는 그의 대표 잡극으로, 한 원제와 왕소군의 사랑이야기가 그 주제를 이루고 “소군이 변방으로 나가 흉노와 한이 화친하였다.” 는 사실을 통해, 한나라의 문무 대신들이 침략과 위협 앞에서 무능한 모습을 보임을 비난하고, 왕소군의 애국심과 애국 찬양을 높이 샀다.
전체적인 구성이 매우 탄탄하고, 서정적 색채를 띠며, 예술적 성취도 또한 높다.
원 잡극의 연구가 왕국유는 “감정을 표현함에 사람에 마음에 깊이 스며들고, 경치를 묘사함에 눈앞에 펼쳐진 듯 하며, 사건을 이야기함에 입에서 나오는 듯 하다”라고 표현하여
마치원의 작품의 작품성과 그의예술가적 자질을 평가한바 있다. 세상을 개탄하고 경치를 노래한 작품에 뛰어난 것이 많으나, 은둔사상(隱遁思想)이 짙어 잡극에서 보는 허무사상과 통하는 것이 있다.
-소령 창작 능력이 뛰어남
마치원은 소령 창작에도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다. 소령이란, 원대에 흉성한 시가의 하나로 민가소조(民歌小調)와 설창(設唱)예술에 기초하여 발전된 것이다. 사와 비슷하여 장단이 일정하지 않고, 구의 형식이 시처럼 규격화되어 있지 않았다. 비교적 솔직한 언어 사용을 하고 규격이 없으므로 글자 수에 크게 제한을 받지 않는다. 몽고인은 유목민족이기 때문에 격률이 엄격하고 우아한 시나 사보다는 소령이 더 친근하게 느껴짐이 사실이다.
마치원의 소령은 104수가 현존하는데 그 중 28자로 된 [천정사(天沙).추사(秋思)]가 유명하다.
--- 썩은 나무 위에 까마귀,
물 흐르는 작은 다리 옆의 인가들.
서풍 속에 옛 길 지나가는 여윈 말,
석양이 지는 서쪽,
하늘가에서 사람의 애를 끊나니.
이 소령은 가을날의 황혼을 애처롭게 그려, 유랑자의 쓸쓸한 마음을 표현하였다. 동사를 사용하지 않고 명사를 배열하고 있어, ‘클로즈업’기법같이 상징적인 화면이 머리 속에서 가득 펼쳐지는 느낌이다.
이 소령의 1구는 가을 풍경을 묘사하여 암울한 분위기를 그려내면서 나그네의 애수를 함축적으로 부각시켰다. 2구는 다리 밑으로 흐르는 물과 그 옆의 인가에 안주한 사람들을 통해 나그네의 정처 없는 발길을 역설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1구가 애처로워 보이는 풍경으로 자신의 애수를 나타냈다고 하면 2구는 다른 사람들의 기쁨 속에서 처량해지는 자신의 모습을 나타냈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의 2구는 작품 전체의 애처로움과 쓸쓸함을 나타내는 한편, 나그네의 설움의 원인을 알려주는 핵심이 되는 부분이다.
이 소령은 음절이 조화롭고 색채가 선명하여 시적 경지에 도달하였을 뿐 아니라, 화폭에 하나씩 그려 넣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주덕청은 [중원음운]에서 이 소령을 가을의 느낌을 표현한 대표적인 작품이라고 하였고, 근대의 오매는 [고곡진담]에서 고금을 넘나드는 작품이라고 극찬하였다. 여기에서 볼 때 오늘날 [추사]가 문학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지 알 수 있다.
여기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마치원은 소령을 한 폭의 그림과 같이 표현한다. 그렇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정말 엄청난 관찰력이 필요할 것이다. 작가로서 그런 눈을 가질 수 있고 그렇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엄청난 재능이다. 마치원의 소령은 수량 면에서도 원대의 으뜸이지만, 그 내용 역시 원대의 으뜸이라고 하겠다. 마치원에 관한 좀 더 많은 자료가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이렇게 훌륭한 작가의 기록이 많지 않다는 사실이 마치원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은 나에게는 너무 큰 아쉬움이 남는다.
1998, 중국 문학 산책 --백산서당--
1996, 중국 역사와 문학(하) --학문사--
중국 문학사 --신아사ecie
두산 동아 대 백과 사전
http://muhupin.com.ne.kr/index.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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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2.02
  • 저작시기2005.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4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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