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3
2.본론--------------------------------3
3.결론--------------------------------6
2.본론--------------------------------3
3.결론--------------------------------6
본문내용
있다. 이 작품은 현실에서 소외된 노인들의 삶을 통해 부동산 투기 문제는 물론, 이기적인 딸과 무능한 아버지를 통해 무너져 가는 가족 관계를 통해 당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3. 결론
소설문학에서 인물은 한 작품의 특징을 규정짓게 하며, 한 작가의 문학적 특성을 보여주는 요소이다. 작가는 시대에 따라 변하는 가치관이나 윤리의식을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갈등, 고민, 좌절을 통해, 그리고 그 시대를 살아내는 사람들의 사고와 행동을 통해 보여준다.
우리 나라의 1930년대는 변화와 사회적 굴절이 가장 심했던 시대이며 이태준은 그 중심에서 문학활동을 했다. 따라서 당시 사회의 특성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노인’ 계층이 그의 소설의 인물로서 자주 등장한다. 주변적인 인물인 ‘노인’들은 변화하는 사회의 모습과 인간의 관계를 가장 잘 나타내고 있으며 사회 중심부에서 밀려나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가해지는 외부 압력에 대해 가장 피해를 받는 사람들이다.
이들을 통해 드러난 사회상은 독자에게 근대에 대한 인식과, 문제해결을 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무서록이태준
해방전후이태준
이태준 소설의 노인, 그 기호학적 의미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김현숙
3. 결론
소설문학에서 인물은 한 작품의 특징을 규정짓게 하며, 한 작가의 문학적 특성을 보여주는 요소이다. 작가는 시대에 따라 변하는 가치관이나 윤리의식을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갈등, 고민, 좌절을 통해, 그리고 그 시대를 살아내는 사람들의 사고와 행동을 통해 보여준다.
우리 나라의 1930년대는 변화와 사회적 굴절이 가장 심했던 시대이며 이태준은 그 중심에서 문학활동을 했다. 따라서 당시 사회의 특성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노인’ 계층이 그의 소설의 인물로서 자주 등장한다. 주변적인 인물인 ‘노인’들은 변화하는 사회의 모습과 인간의 관계를 가장 잘 나타내고 있으며 사회 중심부에서 밀려나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가해지는 외부 압력에 대해 가장 피해를 받는 사람들이다.
이들을 통해 드러난 사회상은 독자에게 근대에 대한 인식과, 문제해결을 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무서록이태준
해방전후이태준
이태준 소설의 노인, 그 기호학적 의미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김현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