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디자인의 역사적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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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내디자인의 역사적탐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고대의 시대별 특성
▪ 이집트
▪ 그리스
▪ 로마

■ 중세의 시대별 특성
▪ 초기 기독교 양식
▪ 비잔틴 양식
▪ 로마네스크 양식
▪ 고딕 양식

■ 근대의 시대별 특성
▪ 르네상스
▪ 바로코
▪ 로코코
▪ 신고전 양식
▪ 빅토리아 양식
▪ 아트 앤 크래프트
▪ 아르느보

■ 모더니즘
▪ 드 스틸
▪ 모더니즘
▪ 초스트 모더니즘

본문내용

념의 설정이 요구되던 때였으며, 이러한 시대 분위기에 맞추어 드 스틸은 과거 및 모든 전통적 영향을 배제하면서 본질만을 구제해내는 매우 엄격하고 새로 운 디자인 방식을 표방하였다. 드 스틸 그룹에 의해 제시된 추상적 스타일은 인간완벽성의 한 구체적 상징이었을 뿐만 아니라, 비물질화(dematerialization)로 향하는 유토피아적 비젼의 표현으로 여겨졌다.
* 드 스틸의 철학
드 스틸의 근본 세 가지 원칙은 4각형, 원색(빨강, 파랑, 노랑) 그리고 비대칭이었다. 드 스틸의 건축가들은 삼원색만을 사용하였고 절대로 필요한 경우에만 대조를 위해 흰색, 검정 색, 회색을 같이 사용하였다. 반 도에스버그는 1917년 <드 스틸> 잡지의 발행을 시작했는데, 그 책은 구성파 화가들의 이론들을 해설해 놓은 책이었다. 드 스틸 그룹에 의해 사용된 형태들은 큐비즘보다도 더 중요성을 갖고 있었다. 형태에 대한 그들의 선택은 미적 수준에서라기보다 영적인 수준에 의 해서 이루어진 것이며, 그들은 이러한 형태의 사용을 통해 유물론로부터 유심론으로의 인간 발전이 추구될 것임을 신뢰했다. 예술과 디자인에 있어서 전체적인 추상성과 간결성에 의한 극적인 조화의 성취는 물질만능과 개인주의적인 사회를 이상주의적이며 사회주의적인 사회 로 변형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다.
* 건축적 특성
드 스틸의 건축 스타일은 평평한 평면, 직사각형과 사각형의 사용, 비형식적인 균형의 사 용 등으로 요약할 수 있는데, 이러한 특성은 현대건축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또한 드 스틸의 건물은 언제나 정육면체를 근거로 삼았다. 이러한 건축 경향은 서로 직각으로 배열된 독립된 평면들로 내부공간을 나누는 것을 하나의 정적인 시스템으로서가 아니라 무한하게 확장 가능한 원리로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2. 모더니즘
모더니즘은 데 스틸이나 바우하우스와 같이 하나의 운동이나 유파가 아닌,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전반에 걸쳐 유럽의 건축, 문화,예술 전반의 정신적 사조를 일컫는다. 18, 9세기의 생활이 여유있는 귀족문화였던 데 반해, 20세기는 일상 자체가 바쁘고 긴장되며 기계적인 생활이 되면서 문학과 장식예술이 간소화되었다. 동시에 민주적인 문화가 지배하 였으며 '진보'가 중요한 열쇠가 되었다.
* 등장 배경
새로운 생활방식과의 조화를 위해 가구와 건축은 재창조될 필요가 있었으며, 현대적인 기 계방법에 따라야 하였다. 그러나 기계는 수공예에 의존했던 아름다운 패턴을 손상시킬 우려 가 있었고 또한 강철, 알루미늄, 플라스틱, 합판 등과 같은 새로운 재료의 이용이 요구되자 20세기의 새 디자이너들은 새로운 문제에 봉착하였다. 그러나 1차 세계대전 직후 네델란드 에서는 드 스틸로, 프랑스에서는 입체주의로, 러시아에서는 구성주의로 표출되었다.
* 가구의 특성
건축가들은 그들 건축물에 맞는 가구를 자신이 직접 디자인하였고, 가구 역시도 새로운 건축정신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을 신조로 삼았다. 윌리암 모리스와 그의 동료들이 지은 레드 하우스(1859)는 수십 년 동안의 건축과 가구를 비롯한 시설 설비의 역사를 결정하는 발달의 시작을 알려주는 전조가 되었다. 특히 영국의 아트 앤 크래프트 소싸이어티(Arts and Crafts Society)는 새 시대에 맞는 가구와 가정용품 들을 디자인하려고 시도하였다. 이 협회가 스타일에 미친 영향은 막대했으며 최초로 실행에 옮겨진 이 협회의 생각은 곧 유럽 대륙에 퍼졌다. 이때 형성된 많은 예술가 및 직공자 협회 가 이루어놓은 일들은 현대건축 및 디자인 일반에 있어 중요한 업적이 되었다.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는 처음에는 유겐스틸(Jugendstil)이었다. 호프만은 합리적 접근방법 으로 건축에 접근해 갔으나 모든 장식을 거부하지는 않았다.
3. 포스트 모더니즘
1960년대의 초기 포스트 모더니즘 문화는 급진적, 비판적이었으므로 소수의 집단에 불과하였으나 1970년대에 와서는 보수적, 이성적, 학구적으로 자리잡으면서 다양한 경향의 성격으로 인식되었다. 1980년대에는 상황이 더욱 발전되어 마침내 포스트 모더니즘이 학계, 사회 등의 전문인들에게 대부분 받아들여졌다.
이념 : 오늘날의 포스트 모더니즘 건축가와 디자이너들은 근대 건축가에 의해 훈련되었으며 현대 사회의 현실적 문제에 대응할 뿐만 아니라 최신의 기술을 수용하는 데에도 전력을 다하고 있다. 포스트 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문제들을 해결하려는 시도 속에서 싹터왔다. 모더니즘의 획일성에 반발하고 영웅주의적인 태도를 포기하였으며, 보다 현실주의적인 태도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 전반적 특징
역사성 : Tomas Gordon Smith의 주택으로 고전적 모티브로 투스칸 양식의 기둥을 사용함으로서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인 역사성을 보여주고 있다.
상징성 : 포스트 모더니즘의 건축물은 스케일이 크며 형상을 통해 기념성을 부여하고 있다.
장식성 : 역사적 모티브를 사용하여 은유적 표현을 하였다. 기둥을 이오니아식 기둥을 인용하여 표현하였으며 주두를 강조하고 단순화하여 표현하였다.
* 형태
대칭구성 및 유클리드 기하학의 탈피 : 비대칭보다는 대칭을 사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곡선형의 도입 : 모더니즘 시대에는 절제된 직선만을 사용한 반면 포스트 모더니 즘 건축에는 과감한 곡선의 도입이 특징적이다.
고전적 형태는 기하학적 형태로 전환
그래픽 요소의 사용 : 동물이나 식물 형태의 그래픽 요소를 벽에 사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재료
고전적 양식에 현대적 재료 사용
재료의 중요성 부각 : 재료가 디자인에 있어 형태만큼이나 중요하다고 인식되었다.
* 색체
재료의 질감과 함께 재료 고유의 색상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와 다양한 색상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경우로 구분된다. 색채 표현 방법은 페인팅과 네온튜브, 색전구 등을 사용하였으며 스포트라이트도 이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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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http://interiors.co.kr/interior/chap1/chap1.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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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디자인사 / John Pile 저. 도서출판서우. 2004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5.03.21
  • 저작시기2005.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88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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