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라르메의 시와 백색의 수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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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말라르메 시와 쟝르의 수사학

3. 암시의 미학과 유추의 수사적 기능.

4. 백색의 수사학과 시적 의사소통.

5. 맺음말.

본문내용

로 만날 때에만 맺어지는 일종의 백색의 수사학을 통해서만 드러난다. 이러한 백색의 수사학 속에서 말라르메가 시적 창조의 과정 속에서 분리했던 언어의 이중적인 상태가 재통합된다. 즉 그 <근원으로 되돌아온 언어>는 일상적이고 산문적인 의사소통을 시적 의사소통으로 바꾸어 놓으며 이러한 시적 의사소통 속에서 인간존재들 사이의 대화는 그들의 진지하고 내밀한 감동과 몽상을 교환하는 시적 언어가 된다.
그런 관점에서 말라르메의 시 Salut나 Don du po me을 분석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즉 Salut는 독자에게 문학적 창조의 동참을 촉구하는 축배의 의미를 지닌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데 이 시가 Po sies의 첫머리에 실린 것은 매우 의미심장하다. 또한 밤새 각고의 노력 끝에 태어난 시를 난산을 한 자신의 아내에게 바친다는 Don du po me 또한 독자에 대한 헌시d dicace로 읽을 수 있다.
la parole retremp e sa source qui demeure la causerie de plusieurs tres entre eux, leur permet de se communiquer avec intimit et sinc rit , tout de suite, les r veries et les motions. (Propos sur la po sie, p. 160) (자신의 본원에 다시 적셔진 말은 인간 존재들 사이의 대화로 남아 있으면서 그들로 하여금 즉시, 몽상과 감동을 내밀하고 진실되게 서로 교환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말라르메 시의 완성되지 않은 불확정은 그것이 완성되지 않은 까닭에 독자의 참여에 의한 완성의 시도를 계속할 수 밖에 없다. 한 편의 시의 확정되지 않은 의미를 거듭해서 찾아가는 독자는 확정된 의미를 결정짓기 보다는 오히려 이러한 불확정 그 자체를 포용해야 할 필요를 느끼게 된다. 왜냐하면 <백색>의 수사학에서 독자는 불확정의 상태가 가져다주는 고뇌, 즉 "cette blanche agonie"와 직면해야 되기 때문이다. 그것이 바로 말라르메 시의 <백색의 수사학>이 지니는 독특한 구조이다..
5. 맺음말.
말라르메의 시를 <이해불가능한 것>inintelligible으로 보는 논지에는 그의 시에는 무엇인가를 논증하거나 증명하고 제시하려는 노력이 부족하다는 전제가 깔려 있다. 그의 시는 결코 우리의 지성이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만 하면 되는 정서적 내용을 산문적 질서에 따라 제시해주지 않기 때문에 산문적 의사소통의 관점에서 보면 모호하고 이해불가능한 것이라고 밖에 말할 수 없다. 그러나 그의 애매모호한 시학은 기실 보다 깊이 있게 독자를 만나려는 수사적 열망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말라르메 시학을 특징짓는 여러 요소들은 일상적이고 산문적인 의사소통의 체계로부터 벗어나 이른바 시적 의사소통의 체계로 들어가기 위한 필연적인 요청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점에서 말라르메를 규정짓는 <난해함>은 이러한 <백색의 수사학>의 부정적인 면모에 다름이 아니다.
말라르메의 시는 시인의 사고활동의 궁극적인 결실로서의 완성된 완제품이 아니라 거기에서 독자의 사고가 시작됨으로써 무한히 새롭게 변화하는 운동이며 독자와 시인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연주회>concert이다.
Un solitaire tacite concert se donne, par la lecture, l'esprit qui regagne, sur une sonorit moindre, la signification. (La musique et les lettres, p. 647) (가장 사소한 성조 하나에서도 그 의미를 포착하는 정신에게 독서는 혼자만의 소리없는 협주를 연주해준다.)
이점에서 우리는 티보데가 말라르메의 시에 대해 <열려진 완성>perfection ouverte
A. Thibaudet, Paul Val ry, Grasset, p. 158.
이라고 말했던 까닭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열려진 완성 속에서 독자는 더 이상 외부의 관찰자로 머무르지 않고 시에 의해 촉발된 사유의 한가운데에 자리잡는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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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rtre, J-P. Qu'est-ce que la litt rature?, Gallimard, 1948.
Thibaudet, A. La po sie de St phane Mallarm , Gallimard, 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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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3.24
  • 저작시기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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