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기독교와 민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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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민족주의 / 1
2. 한국기독교와 민족주의 / 2
1) 한국 기독교와 민족주의
2) 한국 기독교회에 나타난 민족주의 방법론
①비폭력주의
②도덕주의
③점진주의
3. 한국 기독교의 민족운동 참여 / 3
4. 3.1 운동과 민족주의 / 4
1) 3.1 운동의 배경
2) 3.1 운동의 발단 및 전개
3) 기독교의 3.1 운동 참여
5. 3.1 운동에 앞장 선 성결교회 / 6
1) 경성 성서학원 학생들의 항거
2) 김응조의 피검과 옥고
3) 김상준, 강시영
4) 백신영
5) 한도숙
6. 6.10 만세 운동과 한국성결교회 / 9
1) 천세광
7. 독립운동을 통해 본 한국성결교회의 민족주의 평가 / 11
1) 한국성결교회의 현실
2) 미국 교파교회의 선교사
3) 미국선교사들에 의한 한국성결교회의 영향
4) 한국성결교회의 평가
5) 나아갈 방향성 제시

Ⅲ. 결론

※참고문헌

※문제제기

본문내용

성결교회만이 가진 민족성과 애국심의 결여와 빈곤에서 나타난 결과라기보다는 오직 순복음만 전하고자 하는 당시 동양선교회의 선교의도에 따라 순전히 구령 부흥운동에 진력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결교회는 초기 한국 교회사에서 민족 구원이라는 민족 교회적 기능 성취동기보다는 구원사적인 복음주의 입장에서 개인구원과 구원받은 자의 책임으로써의 성결이라는 성취동기로서의 모습이 특징적으로 나타나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한국성결교회 성도들도 부정할 수 없는 한민족의 피가 흐르는 한국인이었다. 정상운,「새벽을 깨우는 사람들 : 인물로 본 성결교회사」, 68.
김상준, 강시영, 김응조, 백신영, 한도숙 등 한국성결교회와 관련된 자들의 직접적인 3.1 운동 참여로 인한 검거와 옥고, 항일운동 등은 한국성결교회가 민족운동에 대한 몰역사성을 가진 소극적 교단이라는 평가를 재고하게 해준다. 특별히 6.10 만세운동 때에 기독교의 조직적인 활동이 장로교, 감리교를 막론하고 거의 전무한 상황에서 천세광이 신앙적 동기에서 보여준 단독거사 운동은 신앙적 민족운동으로서 한국성결교회사 뿐만 아니라 한국교회사에 있어서도 그 의의가 지대하다고 말할 수 있다. 이것으로 한국성결교회도 민족주의 형성에 영향을 주고, 받은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성결교회의 민족주의는 동양선교회 선교사들의 정교분리 원칙아래 ‘교회가 현실문제, 그것도 정치적 문제에 개입해도 좋은가?’라는 반문에 앞서 복음전도관이 순수한 신앙선교단체로 머물기를 원하였으나, 한국인 교역자들은 한국 기독교민족운동인 3.1 운동, 더 나아가 6.10만세 운동에 동참한 결과를 낳았다.
5) 나아갈 방향성 제시
과거 신앙의 선조들이 가졌던 영혼구원을 넘어 민족구원을 위해 목숨을 걸었던 민족주의 의식이 오늘날 우리에게는 어떤 모양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짚어 보아야 할 것이다. 신앙의 순수한 열정위에 세워졌던 민족주의 정신이 기독교인이 가는 곳곳마다 드러나고 있는가? 젊은이들로부터 기성세대에 이르기까지, 특별히 기독교인이라고 자청하는 사람들이 나라를 위하는 일에 뒷짐을 지고 방관하고 있지는 않는가? 오히려 앞장서서 민족주의를 저버리고 이기적인 모습으로 비춰지고 있지는 않는가? 교회는 각기 자기의 교회만을 위한 프로그램과 운영들로 세상 사람들에게는 높기만 한 담이 되어 버리지는 않았는가?
적어도 본 연구의 목적은 과거 3.1 운동과 6.10 만세운동에 근거한 한국성결교회의 민족주의를 재고하고, 알리는 것이라기보다는 앞으로의 성결교회가 지향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제 성결교회는 엄연히 국내외적으로 어느 정도 규모와 형태를 갖춘 교단으로 성장하였다. 이제 성결교회는 초기 동양선교회가 설립된 배경, 활동취지에로 눈을 돌려야 할 것이다. 즉 성결교회의 형성동기인 사중복음에 근거하여 순수한 복음 증거로 말미암아 영혼을 구원하고, 그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지도적 역할을 감당해야 할 것이다. 이것이 참된 민족주의의 선봉에 선 모습일 것이다.
나라를 위한 기도회를 비롯하여 각 개교회는 국가를 위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교육을 통해 성결교인들로 하여금 세상을 외면하는 그리스도인이 아니라 그들에게 나아가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여 그들로 품어 안아 주께로 이끄는 인도자들이 되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한국성결교회의 모체는 동양선교회로써, 동양선교회의 교리적 강조점을 그대로 수용하여 개인 영혼구원의 직접 복음전도를 지향하는 교단이었고, 1921년까지는 기성교단으로 경화되지 않는 일종의 선교회 방식의 복음전도관이었다. 1907년 처음 이 땅에 정빈과 김상준을 통해 개척될 때부터 일제 강점의 과정에 놓인 불운한 정황에, 선교사들의 정교분리 원칙에 따라 조직적인 민족운동에 참여를 보여 주지 못하는 부정적인 모습도 있으나, 분명히 개인적인 참여를 통해 옥고를 치루고 민족주의 의식을 드러내었다.
이제까지 과거 한국성결교회의 발자취를 짚어보며 민족주의를 회고했다면, 이제는 앞으로 성결교회가 나아가야할 방향성을 제시하는 일이 급선무일 것이다. 그래서 3.1 운동과 6.10 만세 운동을 넘어 역사 이래 한국성결교회는 민족을 위한 교단으로 영혼을 구원하고, 기독교적인 세계관과 가치간이 이 땅에 뿌리를 내리도록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감당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영재,「한국교회사」, 서울: 개혁주의 신행협회, 1994.
김응조,「은총 60년」, 안양: 성청사, 1968.
노치준,「일제하 한국기독교 민족운동 연구」, 서울: 한국기독교 역사 연구소, 1993.
박명수,「초기 한국성결교회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1.
배본철,「한국교회사」, 서울: 문선선교 성지원, 1990.
이응호,「한국성결교회사」, 서울: 성결문화사, 1992.
정상운,「성결교회와 역사연구」, 안양: 한국복음문서간행회, 2002.
정상운,「새벽을 깨우는 사람들」, 서울: 도서출판 은성, 1995.
※문제제기
1. 한국성결교회는 민족주의 의식이 과연 살아있는가? 있다면 어떤 방식으로 나타나고 있는가?
2. 과거 열악한 환경 가운데서도 민족주의가 3.1 운동과 6.10 만세운동으로 표출되었다면 현재 성결교회가 민족주의 정신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민족주의 / 1
2. 한국기독교와 민족주의 / 2
1) 한국 기독교와 민족주의
2) 한국 기독교회에 나타난 민족주의 방법론
①비폭력주의
②도덕주의
③점진주의
3. 한국 기독교의 민족운동 참여 / 3
4. 3.1 운동과 민족주의 / 4
1) 3.1 운동의 배경
2) 3.1 운동의 발단 및 전개
3) 기독교의 3.1 운동 참여
5. 3.1 운동에 앞장 선 성결교회 / 6
1) 경성 성서학원 학생들의 항거
2) 김응조의 피검과 옥고
3) 김상준, 강시영
4) 백신영
5) 한도숙
6. 6.10 만세 운동과 한국성결교회 / 9
1) 천세광
7. 독립운동을 통해 본 한국성결교회의 민족주의 평가 / 11
1) 한국성결교회의 현실
2) 미국 교파교회의 선교사
3) 미국선교사들에 의한 한국성결교회의 영향
4) 한국성결교회의 평가
5) 나아갈 방향성 제시
Ⅲ. 결론
※참고문헌
※문제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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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3.27
  • 저작시기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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