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방외인문학의 유래와 김시습
2. 도가적인 도피와 반발의 자취
3. 미천한 처지에 겪는 고난
4. 삼당시인과 임제의 기여
5. 여류 한문학의 등장
2. 도가적인 도피와 반발의 자취
3. 미천한 처지에 겪는 고난
4. 삼당시인과 임제의 기여
5. 여류 한문학의 등장
본문내용
을 위해
① 신사임당: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을 한시로 표현.
*<유대관령망친정>- 친정인 강릉을 떠나 대고나령을 넘어 서울로 가면서 어머니를 보고 싶은 마음을 간절하게 호소.
*<사친(思親)>- 친정에 가서 어머니를 보고 싶은 마음을 더욱 간절하게 호소.
* 자연에 대한 묘사와 작품으로서의 짜임새는 한시다운 격조를 지님.
② 허난설헌: 문학을 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줌. 여성에 주어진 한계에 대한 갈등토로.
*작품 경향 ㄱ. 신선의 세계를 동경하며 초탈을 염원
→ 자기 처지에 불만을 품고 도가사상에 기울어졌던 방외인의 기풍을 이음. ㄴ. 자기 삶의 고민을 그대로 나타내고, 관심을 확대해서 미천한 여성의 처지를 다룸.
*<곡자(哭子)>- 아들을 읽고 지은 시. 자식 잃은 어미의 애절한 슬픔.
* 시가 사람의 마음을 나타낸다면 그러한 사련도 포괄해야 했는데, 사대부 남성의 한시는 수식과 수양을 수단으로 삼으므로 불가능했다. 또한 삼당시인이 나서서 인정의 절실함을 시에다 다 올리고자 해도 여인을 대신해서 노래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빈녀음>- 가난한 여자의 처지를 읊음.
* 한시는 인정의 절실한 사연을 수용할 때, 새로운 길을 찾을 수 있음을 보여줌.
① 신사임당: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을 한시로 표현.
*<유대관령망친정>- 친정인 강릉을 떠나 대고나령을 넘어 서울로 가면서 어머니를 보고 싶은 마음을 간절하게 호소.
*<사친(思親)>- 친정에 가서 어머니를 보고 싶은 마음을 더욱 간절하게 호소.
* 자연에 대한 묘사와 작품으로서의 짜임새는 한시다운 격조를 지님.
② 허난설헌: 문학을 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줌. 여성에 주어진 한계에 대한 갈등토로.
*작품 경향 ㄱ. 신선의 세계를 동경하며 초탈을 염원
→ 자기 처지에 불만을 품고 도가사상에 기울어졌던 방외인의 기풍을 이음. ㄴ. 자기 삶의 고민을 그대로 나타내고, 관심을 확대해서 미천한 여성의 처지를 다룸.
*<곡자(哭子)>- 아들을 읽고 지은 시. 자식 잃은 어미의 애절한 슬픔.
* 시가 사람의 마음을 나타낸다면 그러한 사련도 포괄해야 했는데, 사대부 남성의 한시는 수식과 수양을 수단으로 삼으므로 불가능했다. 또한 삼당시인이 나서서 인정의 절실함을 시에다 다 올리고자 해도 여인을 대신해서 노래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빈녀음>- 가난한 여자의 처지를 읊음.
* 한시는 인정의 절실한 사연을 수용할 때, 새로운 길을 찾을 수 있음을 보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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