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장·경기체가·가사에 대하여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악장·경기체가·가사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세 가지 노래의 관계

2. 악장의 문학적 성격

3.경기체가의 시대

4.사대부가사의 정착

5.가사의 다양화

본문내용

서별곡>과는 이름부터 대조를 이루면서, 국토를 놀이터로 삼고, 나라를 생각하는 마음을 풍류에 도취하는 기백으로 바꾸어 놓았다. 국문시가의 표현능력이 한시를 오히려 능가한다는 것을 입증한 성과가 대단하여 뒤의 사람들이 두고두고 감탄하며 칭송했다.
- <사미인곡>,<속미인곡> : 충신연군지사라고 한 시가의 흐름을 이었고, 조위의 <만분가>를 모형으로 삼았다. 버림받은 여인의 애절한 심정을 절실하게 하소연하는 사설이 순탄하면서도 긴장되게 맺혀 있고, 부드러우면서도 휘어잡는 맛이 있어, 표현 능력이 뛰어나다.
4) 여류가사 : 여성은 국문을 익히는데 열의를 가졌으며, 가사로 하소연해야 할 사연을 더 많이 지니고 살았다. 여자들이 길쌈 같은 것을 하면서 흥얼거리는 민요에는 글로 지으면 가사가 될 수 있는 것이 적지 않아 이들이 가사의 저층을 이루었다.
-허난설헌<규원가> : 남편은 돌보아주지 않는데 홀로 규방을 지키는 여자의 심정을 나타냈다.
삶의 고난을 그대로 나타내 조선 후기 문학으로 나아가는 길을 열었다.
<봉선화가> : 봉선화를 자세하게 관찰해서 묘사하고, 여성다운 꿈과 소망을 나타낸 가사.
이와 같은 꽃노래는 조선후기 자탄가류와 화전가류로 계승되었다.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5.04.08
  • 저작시기2005.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180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