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새로운 세계
2장 근대철학의 시작(새로운 세계의 이해)
3장 계속되는 과학혁명
4장 심층심리학의 혁명
5장 성경비평학의 발전
6. 나가면서
2장 근대철학의 시작(새로운 세계의 이해)
3장 계속되는 과학혁명
4장 심층심리학의 혁명
5장 성경비평학의 발전
6. 나가면서
본문내용
한다. 그러나 이미 낡은 사상의 틀을 가지고 이 시대의 다양한 개념들을 담기는 역부족일 것이다. 현 시대의 인권은 몰드만이 주장하였듯이 생태계의 인권까지 논의되고 있는데 실례로 스위스에서는 생태계의 인권이 헌법에 보장되어있는데 기독교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관심과 논의에 대해서 적극적인 관심이 부족한 듯 하다. 생명공학의 발달로 인하여 게롬프로젝트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고 실제 인간의 DNA지도가 완성되고 있다. 인간의 생명복제에 대해서 과학자들은 자유로운 연구를 방해하는 것은 과학자의 인권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반발하며 인간 복제 실험을 통해서 새로운 지평을 열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천주교와 기독교에서는 인간 복제, 줄기세포의 복제는 하면 안 된다는 주장만 하고 있다. 우리가 싫든 좋든 새로운 지평은 열려 질것이다. 새로운 개념은 이제 실제로 다가 올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학적인 논의가 미리 되어 있지 않는다고 한다면 근대 과학과 신학의 싸움에서 항상 방어만을 해 오던 수동적인 모습이 반복될 것이다.
신학은 신학 밖에 세계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하며 새로운 세계에서 신학의 위치를 바로 잡을 수 있어야 해야겠다.
신학은 신학 밖에 세계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하며 새로운 세계에서 신학의 위치를 바로 잡을 수 있어야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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