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1. 레인콤의 아이리버 선정 이유
2. 기업 소개
3. 제품 소개
II. 본론
1. 시장 분석
2. 경쟁자 분석
3. SWOT분석
4. 4P 분석
5. 소비자 분석
6. Targeting
7. Positioning
8. 마케팅 전략
9. 마케팅 성과
10. 성과
11. 문제점과 및 향후 전략과 제언
III. 결론
1. 레인콤의 아이리버 선정 이유
2. 기업 소개
3. 제품 소개
II. 본론
1. 시장 분석
2. 경쟁자 분석
3. SWOT분석
4. 4P 분석
5. 소비자 분석
6. Targeting
7. Positioning
8. 마케팅 전략
9. 마케팅 성과
10. 성과
11. 문제점과 및 향후 전략과 제언
III. 결론
본문내용
I.서론
1. 레인콤의 아이리버 선정 이유
레인콤의 아이리버를 선정하게 된 이유는 이 회사가 미국 시장에서 거둔 놀라운 성공담이 관심을 끌었기 때문이다. 슬림엑스의 미국 내 판매가격은 대당 1백99달러. 소니 제품의 1백79달러보다 비싸다. 그러면서도 미국 내 시장 점유율은 30%나 된다. 레인콤이 세대 팔 때 소니는 한대밖에 팔지 못했다. 레인콤의 올해 수출 목표는 지난해보다 2백50% 늘어난 1백40만대다. 세계 MP3플레이어 시장에서 한국 벤처기업들의 활약이 눈부시다. 한국은 세계 MP3플레이어 시장에서 '생산기술 종주국'세계 최대 수출국가'로 대접 받으며 세계 시장의 60%를 장악하고 있다. IDC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MP3플레이어 전체 보급대수는 3백60만대(약 3억 달러 ). 이중 약 2백만 대를 한국산이 차지했다. 미국 다이아몬드.크리에이티브 등 벤처기업과 일본 소니, 네덜란드 필립스 등이 맹렬하게 추격해 오고 있지만 2005년 32억 달러 규모로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보이는 이 황금시장에서 아직 한국 벤처기업을 제칠 라이벌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메모리칩 등 필요 부품의 대부분을 국내에서 자급할 수 있는데다 기술 종주국답게 많은 기술특허를 확보하고 있어서다. 또 휴대전화에서 경험했듯 한국 특유의 깜찍한 디자인 설계 기술도 소비자들로부터 호평 받고 있다.
이처럼 세계적인 기업인 소니를 이긴 우리의 벤쳐 기업 제품인 아이리버가 성공할 수 있었던 마케팅 전략과 이제 당당히 세계1위 제품으로 우뚝 선 아이리버의 성공 비결을 알아보기 위해 아이리버를 선정하고 조사, 분석하게 되었다.
2. 아이리버 기업 소개
디지털 혁명의 격변기에서 기존의 브랜드 파워가 그 힘을 이어받기 어렵고, 또한 절대 강자도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개성이 부각되고 기호가 다양화 되어가는 디지털 세대에서 대중이란 말의 의미는 점점 퇴색되고 개인이 부각됩니다.
따라서, 최강의 브랜드라는 것보다는 어떤 성격을 갖는 브랜드인지가 성공과 직결이 됩니다. 특히, 인터넷이란 매체를 통해 공간의 제약이 없어졌고, 실시간으로 정보가 공유되는 인터넷 문화에서 대중지향의 광고나 홍보보다 소위 개인간의 입 소문이 더욱 큰 위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iRiver가 Firmware Upgrade(펌웨어업그레이드)라는 개념을 최초로 도입하게 된 것도 이처럼 대중지향 보다는 고객 개개인과의 interactive(쌍방향 대화)를 통해 고객 한 분 한 분의 기호를 최대한 수용해 주는 즉, 살아있는 제품을 만든다는 취지였으며 이제는 이것이 하나의 표준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1. 레인콤의 아이리버 선정 이유
레인콤의 아이리버를 선정하게 된 이유는 이 회사가 미국 시장에서 거둔 놀라운 성공담이 관심을 끌었기 때문이다. 슬림엑스의 미국 내 판매가격은 대당 1백99달러. 소니 제품의 1백79달러보다 비싸다. 그러면서도 미국 내 시장 점유율은 30%나 된다. 레인콤이 세대 팔 때 소니는 한대밖에 팔지 못했다. 레인콤의 올해 수출 목표는 지난해보다 2백50% 늘어난 1백40만대다. 세계 MP3플레이어 시장에서 한국 벤처기업들의 활약이 눈부시다. 한국은 세계 MP3플레이어 시장에서 '생산기술 종주국'세계 최대 수출국가'로 대접 받으며 세계 시장의 60%를 장악하고 있다. IDC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MP3플레이어 전체 보급대수는 3백60만대(약 3억 달러 ). 이중 약 2백만 대를 한국산이 차지했다. 미국 다이아몬드.크리에이티브 등 벤처기업과 일본 소니, 네덜란드 필립스 등이 맹렬하게 추격해 오고 있지만 2005년 32억 달러 규모로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보이는 이 황금시장에서 아직 한국 벤처기업을 제칠 라이벌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메모리칩 등 필요 부품의 대부분을 국내에서 자급할 수 있는데다 기술 종주국답게 많은 기술특허를 확보하고 있어서다. 또 휴대전화에서 경험했듯 한국 특유의 깜찍한 디자인 설계 기술도 소비자들로부터 호평 받고 있다.
이처럼 세계적인 기업인 소니를 이긴 우리의 벤쳐 기업 제품인 아이리버가 성공할 수 있었던 마케팅 전략과 이제 당당히 세계1위 제품으로 우뚝 선 아이리버의 성공 비결을 알아보기 위해 아이리버를 선정하고 조사, 분석하게 되었다.
2. 아이리버 기업 소개
디지털 혁명의 격변기에서 기존의 브랜드 파워가 그 힘을 이어받기 어렵고, 또한 절대 강자도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개성이 부각되고 기호가 다양화 되어가는 디지털 세대에서 대중이란 말의 의미는 점점 퇴색되고 개인이 부각됩니다.
따라서, 최강의 브랜드라는 것보다는 어떤 성격을 갖는 브랜드인지가 성공과 직결이 됩니다. 특히, 인터넷이란 매체를 통해 공간의 제약이 없어졌고, 실시간으로 정보가 공유되는 인터넷 문화에서 대중지향의 광고나 홍보보다 소위 개인간의 입 소문이 더욱 큰 위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iRiver가 Firmware Upgrade(펌웨어업그레이드)라는 개념을 최초로 도입하게 된 것도 이처럼 대중지향 보다는 고객 개개인과의 interactive(쌍방향 대화)를 통해 고객 한 분 한 분의 기호를 최대한 수용해 주는 즉, 살아있는 제품을 만든다는 취지였으며 이제는 이것이 하나의 표준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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