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합리성의 문제와 교육
1) 모던적 합리성의 근거
2) 실체적 합리성의 필요
3) 합리성의 입장비교
4) 교육담론의 비교
2. 자아관의 구성과 교육
1) 자아관의 비교
2) 자아의 구성적 성격
3) 자아구성의 관계적 요소
3. 지식관의 비교
1) 지식과 담론의 문제
2) 토대주의적 지식관
3) 포스트모던적 지식관의 전제
1) 모던적 합리성의 근거
2) 실체적 합리성의 필요
3) 합리성의 입장비교
4) 교육담론의 비교
2. 자아관의 구성과 교육
1) 자아관의 비교
2) 자아의 구성적 성격
3) 자아구성의 관계적 요소
3. 지식관의 비교
1) 지식과 담론의 문제
2) 토대주의적 지식관
3) 포스트모던적 지식관의 전제
본문내용
의미를 획득할 수 있는 것이다. 실재는 발화 맥락에서 의미를 얻는다.
* 토대주의 비판
-포스트모더니즘은 인식 주체와 객체의 이원론을 비판한다. 주체의 세계에 대한 지식은 전 해석되어 지며 개인마다 다른 도식과 전통에 따라 해석된다. 그러므로 객관적 지식은 없다.
-Derrida: 중심적 구조의 탐색이 유동적에서 안정적인 것으로, 이질적인 것에서 동질적인 것으로, 차이성에서 동일성으로 환원시키려는 것으로 이제까지 서구 인식론과 형이상 학 체계에 토대해왔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는 인간의 자기반성과 자유를 없앤다.
-로티: 초월적 이성은 공허한 지식을 추구한다하여 회의적인 입장을 취했다. 실용주의적 기 능과 활동을 중시했으며 인간 생활에 토대한 시간성, 사회적 공간성을 지식의 조건 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3) 포스트모던적 지식관의 전제
* 포스트모더니즘에서의 지식
- 모던적 합리성과 지식에 대한 거부: 지식의 객관적 토대는 각각의 구체적 맥락에서 적합 한 인식과 판단을 어렵게 한다.
- 진리와 지식을 정당화시키는 상이한 준거의 가치를 인정한다.
- 특수한 기준으로서 사회적 합의, 상황적 타당성, 실천가능성 등을 중시하게 되었다.
- 포스트모던적 지식의 정당화 기준: 개방적 만남
- 듀이 실용주의와 비교: 더욱 자기 반성적, 사회역사적 조건을 강조
- 언어로 표상되는 지식
⇒ 언어적 구성과 전개, 사회적 공간의 구성에 대한 이해 필요.
* 동일성과 차이성
- 포스트모던적인 다양한 차이성 속에서 사회적 공통성의 공간 모색이 가능하다.
- 포스트모더니즘은 사회적 공간내의 실천의 토대로서 혹은 대화의 결과로서 나타난 공통 성까지 배제하지는 않는다.
- 차이 : 모든 담론의 차이를 용인하고 각 담론의 상대성과 다원성을 인정하는 차이
따라서 지식은 개별인간이 만드는 다양한 사회적 공간의 구성에 의해 새롭게 논의 될 수 있고 해석될 수 있는 것이다.
* 포스트모더니즘 철학이 교육에 미친 의의와 한계
포스트 모더니즘의 교육적 의의로는 소서사적 지식의 중시, 교육현장 내에서의 작은 목소리 존중, 과학적합리적 이성의 극복과 그에 따른 감성적 기능 회복, 교육의 구조적 변화 촉발, 공교육체제에 대한 비판적 시각의 제공 및 대안교육실험교육 활성화의 토대 마련, 교육 및 인간이해에 대한 지평확대, 보편성획일성전체성의 극복과 그에 따른 다양성과 다원성의 존중, 권위주의의 극복, 지엽적이고 특수한 삶의 문제들에 대한 의미부여, 페미니스트 교육학의 발전적 토대 제공, 연대의식의 존중, 차이와 타자성의 존중, 비판의식의 함양 등을 들 수 있으며, 한계로는 윤리학(혹은 도덕교육)에 대한 방향제시 미흡, 극단적 이기주의화에 대한 우려, 삶과 도덕성에 대한 보편적 기반(혹은 정신적 구심점)의 부재, 이성 경시에 따른 삶의 불완전성, 오랜 역사와 사회적 맥락 속에서 형성되어 온 교육적 가치와 전통의 해체에 따른 교육공동화 현상, 해체위주에 의존함으로써 사회문화적 재건에 대한 비전 결여, 기존의 전통과 조화하려는 종합적 노력의 결여 등을 들 수 있다.
* 토대주의 비판
-포스트모더니즘은 인식 주체와 객체의 이원론을 비판한다. 주체의 세계에 대한 지식은 전 해석되어 지며 개인마다 다른 도식과 전통에 따라 해석된다. 그러므로 객관적 지식은 없다.
-Derrida: 중심적 구조의 탐색이 유동적에서 안정적인 것으로, 이질적인 것에서 동질적인 것으로, 차이성에서 동일성으로 환원시키려는 것으로 이제까지 서구 인식론과 형이상 학 체계에 토대해왔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는 인간의 자기반성과 자유를 없앤다.
-로티: 초월적 이성은 공허한 지식을 추구한다하여 회의적인 입장을 취했다. 실용주의적 기 능과 활동을 중시했으며 인간 생활에 토대한 시간성, 사회적 공간성을 지식의 조건 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3) 포스트모던적 지식관의 전제
* 포스트모더니즘에서의 지식
- 모던적 합리성과 지식에 대한 거부: 지식의 객관적 토대는 각각의 구체적 맥락에서 적합 한 인식과 판단을 어렵게 한다.
- 진리와 지식을 정당화시키는 상이한 준거의 가치를 인정한다.
- 특수한 기준으로서 사회적 합의, 상황적 타당성, 실천가능성 등을 중시하게 되었다.
- 포스트모던적 지식의 정당화 기준: 개방적 만남
- 듀이 실용주의와 비교: 더욱 자기 반성적, 사회역사적 조건을 강조
- 언어로 표상되는 지식
⇒ 언어적 구성과 전개, 사회적 공간의 구성에 대한 이해 필요.
* 동일성과 차이성
- 포스트모던적인 다양한 차이성 속에서 사회적 공통성의 공간 모색이 가능하다.
- 포스트모더니즘은 사회적 공간내의 실천의 토대로서 혹은 대화의 결과로서 나타난 공통 성까지 배제하지는 않는다.
- 차이 : 모든 담론의 차이를 용인하고 각 담론의 상대성과 다원성을 인정하는 차이
따라서 지식은 개별인간이 만드는 다양한 사회적 공간의 구성에 의해 새롭게 논의 될 수 있고 해석될 수 있는 것이다.
* 포스트모더니즘 철학이 교육에 미친 의의와 한계
포스트 모더니즘의 교육적 의의로는 소서사적 지식의 중시, 교육현장 내에서의 작은 목소리 존중, 과학적합리적 이성의 극복과 그에 따른 감성적 기능 회복, 교육의 구조적 변화 촉발, 공교육체제에 대한 비판적 시각의 제공 및 대안교육실험교육 활성화의 토대 마련, 교육 및 인간이해에 대한 지평확대, 보편성획일성전체성의 극복과 그에 따른 다양성과 다원성의 존중, 권위주의의 극복, 지엽적이고 특수한 삶의 문제들에 대한 의미부여, 페미니스트 교육학의 발전적 토대 제공, 연대의식의 존중, 차이와 타자성의 존중, 비판의식의 함양 등을 들 수 있으며, 한계로는 윤리학(혹은 도덕교육)에 대한 방향제시 미흡, 극단적 이기주의화에 대한 우려, 삶과 도덕성에 대한 보편적 기반(혹은 정신적 구심점)의 부재, 이성 경시에 따른 삶의 불완전성, 오랜 역사와 사회적 맥락 속에서 형성되어 온 교육적 가치와 전통의 해체에 따른 교육공동화 현상, 해체위주에 의존함으로써 사회문화적 재건에 대한 비전 결여, 기존의 전통과 조화하려는 종합적 노력의 결여 등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