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람 배치와 사찰에 있어서 불상과 전각의 명칭 관계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가람 배치와 사찰에 있어서 불상과 전각의 명칭 관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가람 배치에 있어 당탑 가람의 구조와 향후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2. 사찰에 있어서 불상과 전각의 명칭의 상관 관계에 대해 논하시오.

본문내용

받았다. 형상은 보관을 쓰고 왼손에 연꽃을 들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두건을 쓰고 손에는 보주(寶珠)와 석장(錫杖)을 지닌 스님의 모습으로 만들어졌다. 이는 지팡이(석장)로 지옥의 문을 두드려 열고, 밝은 구슬(보주)로는 어두운 세상을 광명으로 비추기 위해서 이다. 또한 단독상일 경우는 좌우에 명부를 주재하는 10대왕[시왕(十王)]을 거느리고 있으나 그 외에는 관음보살과 함께 아미타불의 협시보살이나 아미타 8대보살의 하나로서 표현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신라 경덕왕 때 지장보살이 신앙되기 시작하여 고려시대에 이르러 더욱 유행을 보게 되었다.
산신각, 칠성각, 독성각
부처님을 모신 법당 뒤쪽 한편에는 우리 민족 고유의 토속신들을 불교적으로 수용하여 모셔 놓은 조그마한 전각이 있다. 재물을 주는 산신(山神), 자식과 수명을 관장하는 칠성(七星), 복락을 선사하는 독성(獨聖)은 인간의 복을 관장하는 신들로 사람들은 이곳에서 구복(求福)적인 기도을 하였다.
3칸일 경우에는 산신과 칠성과 독성을 함께 모신 삼성각(三聖閣)이 되고, 한 칸의 건물을 지어 산신, 독성, 칠성을 따로 모실 경우에는 산신각, 독성각, 칠성각이라는 독립된 이름을 붙였다.

키워드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5.06.21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0369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