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올로기, 페미니즘, 페미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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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데올로기, 페미니즘, 페미니스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정의
2) 몰성주의
3) 성(gender)의 생물학적 결정론
4) 성이원론
5) Feminism의 관점
6) Feminism의 대두와 발전
7) 막시즘과 페미니즘과의 관계
8) 성과 사랑의 이데올로기

3. 페미니즘의 이론들
1) 자유주의 페미니즘
2)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3) 급진주의 페미니즘
4) 사회주의 페미니즘

4. 최근의 페미니즘 조류

5. 페미니즘 작가들

6. 주요 비평가
1)버지니아 울프
2)시몬 드 보부아르
3)케이트 밀레트

본문내용

의 전형적인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났다. 변호사 아버지와 독실한 가톨릭 신자인 어머니의 맏딸로 보수적 교육을 받고 자랐다. 보부아르는 한 학년을 월반해 17살에 대학에 들어갔다. 소르본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하며 독립적 삶에 눈을 떴고 자신을 키워낸 부르조아 사회의 위선적이고 획일적인 도덕과 가치관에 강한 회의를 품게 된다.
21살때 철학교수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만난 3살 연상의 장 폴 사르트르는 그의 일생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 "나보다 완전하고 나와 닮은 사람"을 찾던 보브아르는 사르트르에게서 이상형을 발견했다. 그해 교수자격 시험에서 사르트르가 1등, 보부아르가 2등을 차지하면서 눈길을 끈 두 사람은 이어 파격적인 '계약결혼'으로 사람들을 다시 한번 놀라게 했다. 사르트르의 제안으로 2년 단기 계약으로 시작된 이들의 계약결혼은 평생 계약으로 발전했다. 결혼식도 하지 않고 자식을 낳지 않으며 서로에게 완벽한 자유를 허용한다는 계약결혼은 사르트르의 분방한 연애 행각으로 보부아르를 종종 고통스럽게 했지만, 보부아르에게 문학적 영감과 소재를 준 것도 사실이다. 그의 데뷔작인 '초대받은 여인'(1943)만 해도 두 사람 사이에 끼어든 제3의 여자문제를 둘러싼 체험적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1945년 사르트르가 창간한 '레 땅 모데른'(현대)지 편집을 맡으면서 보부아르는 실존주의 문학운동의 선봉에 서서 많은 작품을 발표하며 사회참여 운동을 벌였다. 그는 자신의 인생은 자신이 선택한 것이고 절대적 책임을져야 한다는 실존주의 사상을 늘 생활에 접목시키려 애썼다. 1949년 써낸 '제2의 성'은 보브아르의 최대 업적으로 꼽힌다. 1000페이지에 달하는 '제2의 성'은 지금도 여성문제를 종합적으로 다룬 최고의 저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책은 발간 1주일 만에 2만부 이상 팔려나가는 등 반향이 컸지만, 그것이 곧 프랑스 여성운동이나 이론의 발전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70년대 사르트르와 거리가 멀어지고부터는 오히려 여성운동에 적극 가담했다. 그는 임신중절의 합법화를 위해 노력했고, 1986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여성운동의 정신적 지주로 헌신했다.
문학작품으로 '타인의 피'(1944), '사람은 모두 죽는다'(1947), '레 망다렝'(54 콩쿠르상 수상) 등을 남겼다. 50세 이후에는 자기반성과 늙음-죽음의 문제를 천착한 '조용한 죽음'(64),'아름다운 영 상'(66), '위기의 여자'(68), '노년'(69) 등을 펴냈다.(이미경기자)
3)케이트 밀레트
Kate Millett는 가부장제 사회는 성의 정치적 사회라고 보고 있다. 그녀는 한나 이렌느의 이론-정부란 합의에 의하여 지지되는 것이던지, 또는 폭력 등이 강제수단에 의해서 지지를 얻어내었던지 간에 권력에 의해서 유지된다는 것을 기반으로 하여 가부장제 바로 남성의 권력에 의해서 유지됨을 주장하였다. 남성의 권력을 지속적으로 유지, 강화시키기 위한 성의 정치는 기질, 역할, 지위의 측면에서 남, 여성을 가부장제의 정치형태로 사회화시킴으로서 지속적인 합의를 얻고 있다고 그녀는 보았다. 남녀의 기질은 지배집단의 필요와 가치관에 의해서 성별범주로 고정시켰다. 남성은 공격성, 지적인 능력, 힘, 효율성 등이며 여성은 수동성, 무지, 온순, 덕성, 비효율성 등으로 자연적, 또는 신의 의지나 뜻으로 해석하고 이에 기준 하여 남, 여성을 사회화시킨다. 이러한 것을 보완해주는 두 번째 수준은 역할이다. 가사와 육아의 생물학적 경험의 차원과 인간적 관심과 야심 등의 인간적 활동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양성에게 배분한다. 지위는 이러한 것들의 결과이다. K. Millett는 이상을 가부장제의 심리적, 사회적, 정치적 구성요소라고 하였다.
현대 페미니즘의 대표 주자인 케이트 밀레트 (Kate Millett)는 그녀의 저작 "성의 정치학" (Sexual Politics)에서'가부장제'(patriarchy)란 용어를 사용하여 가부장제는 여성을 남성에 종속시키든가 여성을 열등한 남성으로 취급한다고 폭로하고 있다. 이로 인해 여성은 사회와 가정에서 직, 간접적으로 속박되며 민주적 발전에도 불구하고 여성이 애초부터 종속되어 왔던 상투적 성역할 체계에 의해 계속 강제당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녀는 '성별'(sex)과 '(사회학적)성'(gender)을 구별하여 성별은 생물학적으로 결정되지만 '성'은 사회적 상황에서 획득한 성적인 정체성을 의미하는 심리학적 개념이라고 지적한다. 그녀는 사회 체제 속에서 영구화된 성별 역할이 여성을 억압하고 있으며 지배와 종속의 불평등한 관계 속에서 성 역할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성의 정치'라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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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환경 연대 홈페이지 http://www.ecofem.net/
한국 여성 민우회·한국 여성 연구회 공동 심포지엄 자료집,『여성과 환경』,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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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7.07
  • 저작시기20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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