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단원 : 2 - 1 - 10. 숲속의 나라
2. 수업자 의도
3. 단원 개관
4. 발전 계통
5. 단원의 목표
6. 지도상의 유의점
7. 학생의 실태
8. 교재 연구
1. 주제 해결을 위한 이론적 기반
가. 움직임 교육
나. 즉흥 표현
9. 지도 계획
10. 지도상의 유의점
11. 단원 평가 계획
12. 본시 학습 지도안
13. 판서 계획
14. 준비 자료
15. 평가 계획
2. 수업자 의도
3. 단원 개관
4. 발전 계통
5. 단원의 목표
6. 지도상의 유의점
7. 학생의 실태
8. 교재 연구
1. 주제 해결을 위한 이론적 기반
가. 움직임 교육
나. 즉흥 표현
9. 지도 계획
10. 지도상의 유의점
11. 단원 평가 계획
12. 본시 학습 지도안
13. 판서 계획
14. 준비 자료
15. 평가 계획
본문내용
을 이야기 해 봅시다.
☞ 동물 알아 맞추기
▷ 어떤 동물의 일부분만 보여줄 거에요. 그 동물의 특징을 생각해 가면서 어떤 동물인지 맞춰 봅시다.
▷ 어떤 내용을 공부할 것 같나요?
- 반주에 맞춰 노래 부르면서 의자와 책상을 벽 쪽으로 밀어 교실 한 가운데 공간을 만든다.
- 다람쥐입니다./ 토끼입니다./ 사슴입니다./사자입니다.
- 특징적으로 보이는 부분만 보고, 어떤 동물인지 맞춘다.
- 토끼입니다./ 사자입니다./ 코끼리입니다.
- 동물의 특징에 대한 공부를 할 것 같습니다.
7′
1′
1′
‘산중호걸’ 가사 PPT
‘산중호걸’ 반주
토끼, 다람쥐, 말, 강아지, 소
판서
♣ 탈을 쓰고, 동물의 움직임을 흉내 내어 봅시다.
<활동1> 이야기 듣고 동물 흉내내기
<활동2> 모둠끼리 흉내내고 맞추기
<활동3> 카드 보고 흉내내기
탐색
움직임
형태
표현
하기
특징
적인
형태
표현
하기
이야기 듣고 흉내내기
☞ 이야기에 맞게 표현하기
▷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야기에 맞게 자유롭게 동물의 흉내를 내거나 신체표현을 해 봅시다.
- 동물에 맞는 흉내를 내며 신체표현을 한다./ 소란스럽지 않고, 재미있게 동물의 특징을 살려 신체표현 한다.
6′
3′
10′
학생들이 자유롭게 신체표현하고 흉내낼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이야기 자료
교사는 분위기를 살려 이야기 자료를 읽고, 신체표현도 한다.
‘꿀벌의 여행’ 반주
모둠왕 메달, 뽑기 자료
동물의 특성을 가장 잘 살린 사람을 모둠 왕으로 뽑는다.
2~3조 발표
<이야기 자료>
동물 나라로 여행을 떠나 볼까요? 오늘은 호랑이의 생일날이에요. 모두들 호랑이의 생일을 축하하며 장기자랑을 하네요. 토끼는 멀리 뛰기를, 거북이는 가장 느리게 걷기를, 타조는 가장 빠르게 달리기를 하네요. 꾀꼬리는 축하곡을 부르구요, 재롱둥이 원숭이는 재주를 부리고, 캥거루는 높이뛰기를 해요. 어~ 저기 있는 친구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아하! 춤을 추고 있군요. 산새들은 예쁜 날개로, 사슴은 커다란 뿔로, 여우는 멋진 꼬리로 춤을 춰요. 여러분은 어떻게 춤 출래요? 한 번 춰 보세요. 여러분, 오늘 호랑이는 행복했을까요? 아마 동물 친구들이 있어서 호랑이는 아주 행복한 하루를 보냈을 거에요.
▷ 동물의 어떤 모습들을 표현해 보았나요?
☞ 흉내내는 것 보고 맞추기
▷ 선생님이 어떤 동물의 움직임을 나타내는지 알아 맞추어 보세요.
모둠끼리 흉내내고 맞추기
☞ 동물 뽑아 흉내내보기
▷ 4인 1모둠이 되어 동그랗게 앉아서 돌아가면서 동물의 흉내를 내고 맞추는 겁니다. 가장 많이 맞춘 사람이 모둠 왕이 되는 거에요.
▷ 모둠 별로 했던 것을 3마리의 동물만 친구들 앞에서 다시 발표해 봅시다.
- 꾀꼬리가 우는 모습, 캥거루가 높이 뛰는 모습, 토끼가 멀리 뛰는 모습입니다.
- 토끼가 깡충깡충 뛰는 모습입니다./ 사슴이 뿔을 세우고 있는 모습입니다./ 새가 노래 부르는 모습입니다.
- 모둠별로 모여서 한 사람씩 동물이름이 적힌 종이를 뽑고, 흉내내어 보고 다른 모둠원은 맞춘다. 모둠 왕은 메달을 목에 걸고 ‘에헴에헴’을 하고 수염을 쓰다듬는 시늉을 한다.
- 친구들 앞에서 동물을 흉내내고, 다른 학생들은 고쳐야 할
점이나 잘한 점을 이야기 한다.
활동
정착
및
적용
탈
쓰고
움직여
보기
학습
내용
정리
하기
짝끼리 흉내내고 맞추기
☞ 짝이 흉내낸 것을 보고 따라해 보기
▷ 자신의 동물 탈을 쓰고, 짝이 흉내내는 것을 보고 따라하고, 나도 짝에게 흉내내는 것을 보여줘 봅시다.
카드 보고 흉내내기
☞ 음악에 맞춰 춤추며 흉내내기
▷ 선생님이 보여주는 카드에 적힌 동물을 흉내내며 춤을 추다가 음악에 따라 멈추세요.
감상하기
☞ 알게된 점이나 느낀 점 말하기
▷ 재밌었던 점, 알게된 점, 느낀 점, 힘들었던 점 등을 발표해 봅시다.
차시 예고
▷ 다음 시간에는 ‘동물 모습을 흉내내며 힘 겨루기’를 하겠습니다.
- 장난치고, 소란스럽지 않게, 규칙을 잘 지켜 동물의 특징에 맞게 동물 흉내를 낸다.
- 짝이 흉내내는 것을 실감나게 흉내낸다.
-동물 탈을 쓰고, 동물 흉내를 내며 춤을 추다가 멈춘다.
- 친구들과 동물 흉내내기 게임을 한 것이 재미있었습니다./ 동물과 어울리게 흉내내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 다음 시간의 학습 내용을 확인하며 자리를 정리한다.
5′
5′
2′
교정적 피드백 및 칭찬
너무 소란스러우면 음악을 꺼서 활동을 멈추게 한다.
동물탈
‘그대로 멈춰라’반주
글자카드
13. 판서 계획
단원 : 10. 숲속의 나라
공부할 문제 : 탈을 쓰고, 동물의 특성을 살려 움직임을 흉내 낼 수 있다.
<이야기 자료>
동물 나라로 여행을 떠나 볼까요? 오늘은 호랑이의 생일날이에요. 모두들 호랑이의 생일을 축하하며 장기자랑을 하네요. 토끼는 멀리 뛰기를, 거북이는 가장 느리게 걷기를, 타조는 가장 빠르게 달리기를 하네요. 꾀꼬리는 축하곡을 부르구요, 재롱둥이 원숭이는 재주를 부리고, 캥거루는 높이뛰기를 해요. 어~ 저기 있는 친구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아하! 춤을 추고 있군요. 산새들은 예쁜 날개로, 사슴은 커다란 뿔로, 여우는 멋진 꼬리로 춤을 춰요. 여러분은 어떻게 춤 출래요? 한 번 춰 보세요. 여러분, 오늘 호랑이는 행복했을까요? 아마 동물 친구들이 있어서 호랑이는 아주 행복한 하루를 보냈을 거에요.
14. 준비 자료
가. 산중호걸 가사 - PPT
나. 모둠 왕 메달
다. 뽑기 자료 - 토끼, 호랑이, 사자, 코끼리, 캥거루, 꿀벌, 강아지, 타조, 오리, 참새, 독수리
라. 그림자료
15. 평가 계획
♠ 동물의 특징을 잘 파악하여, 동물의 움직임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 장난치지 않고 열심히 표현하려 했는가?
평가
기준
상
(○)
♠ 동물의 특징을 잘 파악하여, 동물의 움직임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장난치지 않고 열심히 표현하려 했다.
중
(□)
♠ 동물의 특징을 잘 파악하지 못하고, 동물의 움직임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없지만, 장난치지 않고 열심히 표현하려 했다.
하
(△)
♠ 동물의 특징을 잘 파악하지 못하고, 동물의 움직임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없으며, 바르지 못한 자세로 장난치면서 수업에 임했다.
☞ 동물 알아 맞추기
▷ 어떤 동물의 일부분만 보여줄 거에요. 그 동물의 특징을 생각해 가면서 어떤 동물인지 맞춰 봅시다.
▷ 어떤 내용을 공부할 것 같나요?
- 반주에 맞춰 노래 부르면서 의자와 책상을 벽 쪽으로 밀어 교실 한 가운데 공간을 만든다.
- 다람쥐입니다./ 토끼입니다./ 사슴입니다./사자입니다.
- 특징적으로 보이는 부분만 보고, 어떤 동물인지 맞춘다.
- 토끼입니다./ 사자입니다./ 코끼리입니다.
- 동물의 특징에 대한 공부를 할 것 같습니다.
7′
1′
1′
‘산중호걸’ 가사 PPT
‘산중호걸’ 반주
토끼, 다람쥐, 말, 강아지, 소
판서
♣ 탈을 쓰고, 동물의 움직임을 흉내 내어 봅시다.
<활동1> 이야기 듣고 동물 흉내내기
<활동2> 모둠끼리 흉내내고 맞추기
<활동3> 카드 보고 흉내내기
탐색
움직임
형태
표현
하기
특징
적인
형태
표현
하기
이야기 듣고 흉내내기
☞ 이야기에 맞게 표현하기
▷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야기에 맞게 자유롭게 동물의 흉내를 내거나 신체표현을 해 봅시다.
- 동물에 맞는 흉내를 내며 신체표현을 한다./ 소란스럽지 않고, 재미있게 동물의 특징을 살려 신체표현 한다.
6′
3′
10′
학생들이 자유롭게 신체표현하고 흉내낼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이야기 자료
교사는 분위기를 살려 이야기 자료를 읽고, 신체표현도 한다.
‘꿀벌의 여행’ 반주
모둠왕 메달, 뽑기 자료
동물의 특성을 가장 잘 살린 사람을 모둠 왕으로 뽑는다.
2~3조 발표
<이야기 자료>
동물 나라로 여행을 떠나 볼까요? 오늘은 호랑이의 생일날이에요. 모두들 호랑이의 생일을 축하하며 장기자랑을 하네요. 토끼는 멀리 뛰기를, 거북이는 가장 느리게 걷기를, 타조는 가장 빠르게 달리기를 하네요. 꾀꼬리는 축하곡을 부르구요, 재롱둥이 원숭이는 재주를 부리고, 캥거루는 높이뛰기를 해요. 어~ 저기 있는 친구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아하! 춤을 추고 있군요. 산새들은 예쁜 날개로, 사슴은 커다란 뿔로, 여우는 멋진 꼬리로 춤을 춰요. 여러분은 어떻게 춤 출래요? 한 번 춰 보세요. 여러분, 오늘 호랑이는 행복했을까요? 아마 동물 친구들이 있어서 호랑이는 아주 행복한 하루를 보냈을 거에요.
▷ 동물의 어떤 모습들을 표현해 보았나요?
☞ 흉내내는 것 보고 맞추기
▷ 선생님이 어떤 동물의 움직임을 나타내는지 알아 맞추어 보세요.
모둠끼리 흉내내고 맞추기
☞ 동물 뽑아 흉내내보기
▷ 4인 1모둠이 되어 동그랗게 앉아서 돌아가면서 동물의 흉내를 내고 맞추는 겁니다. 가장 많이 맞춘 사람이 모둠 왕이 되는 거에요.
▷ 모둠 별로 했던 것을 3마리의 동물만 친구들 앞에서 다시 발표해 봅시다.
- 꾀꼬리가 우는 모습, 캥거루가 높이 뛰는 모습, 토끼가 멀리 뛰는 모습입니다.
- 토끼가 깡충깡충 뛰는 모습입니다./ 사슴이 뿔을 세우고 있는 모습입니다./ 새가 노래 부르는 모습입니다.
- 모둠별로 모여서 한 사람씩 동물이름이 적힌 종이를 뽑고, 흉내내어 보고 다른 모둠원은 맞춘다. 모둠 왕은 메달을 목에 걸고 ‘에헴에헴’을 하고 수염을 쓰다듬는 시늉을 한다.
- 친구들 앞에서 동물을 흉내내고, 다른 학생들은 고쳐야 할
점이나 잘한 점을 이야기 한다.
활동
정착
및
적용
탈
쓰고
움직여
보기
학습
내용
정리
하기
짝끼리 흉내내고 맞추기
☞ 짝이 흉내낸 것을 보고 따라해 보기
▷ 자신의 동물 탈을 쓰고, 짝이 흉내내는 것을 보고 따라하고, 나도 짝에게 흉내내는 것을 보여줘 봅시다.
카드 보고 흉내내기
☞ 음악에 맞춰 춤추며 흉내내기
▷ 선생님이 보여주는 카드에 적힌 동물을 흉내내며 춤을 추다가 음악에 따라 멈추세요.
감상하기
☞ 알게된 점이나 느낀 점 말하기
▷ 재밌었던 점, 알게된 점, 느낀 점, 힘들었던 점 등을 발표해 봅시다.
차시 예고
▷ 다음 시간에는 ‘동물 모습을 흉내내며 힘 겨루기’를 하겠습니다.
- 장난치고, 소란스럽지 않게, 규칙을 잘 지켜 동물의 특징에 맞게 동물 흉내를 낸다.
- 짝이 흉내내는 것을 실감나게 흉내낸다.
-동물 탈을 쓰고, 동물 흉내를 내며 춤을 추다가 멈춘다.
- 친구들과 동물 흉내내기 게임을 한 것이 재미있었습니다./ 동물과 어울리게 흉내내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 다음 시간의 학습 내용을 확인하며 자리를 정리한다.
5′
5′
2′
교정적 피드백 및 칭찬
너무 소란스러우면 음악을 꺼서 활동을 멈추게 한다.
동물탈
‘그대로 멈춰라’반주
글자카드
13. 판서 계획
단원 : 10. 숲속의 나라
공부할 문제 : 탈을 쓰고, 동물의 특성을 살려 움직임을 흉내 낼 수 있다.
<이야기 자료>
동물 나라로 여행을 떠나 볼까요? 오늘은 호랑이의 생일날이에요. 모두들 호랑이의 생일을 축하하며 장기자랑을 하네요. 토끼는 멀리 뛰기를, 거북이는 가장 느리게 걷기를, 타조는 가장 빠르게 달리기를 하네요. 꾀꼬리는 축하곡을 부르구요, 재롱둥이 원숭이는 재주를 부리고, 캥거루는 높이뛰기를 해요. 어~ 저기 있는 친구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아하! 춤을 추고 있군요. 산새들은 예쁜 날개로, 사슴은 커다란 뿔로, 여우는 멋진 꼬리로 춤을 춰요. 여러분은 어떻게 춤 출래요? 한 번 춰 보세요. 여러분, 오늘 호랑이는 행복했을까요? 아마 동물 친구들이 있어서 호랑이는 아주 행복한 하루를 보냈을 거에요.
14. 준비 자료
가. 산중호걸 가사 - PPT
나. 모둠 왕 메달
다. 뽑기 자료 - 토끼, 호랑이, 사자, 코끼리, 캥거루, 꿀벌, 강아지, 타조, 오리, 참새, 독수리
라. 그림자료
15. 평가 계획
♠ 동물의 특징을 잘 파악하여, 동물의 움직임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 장난치지 않고 열심히 표현하려 했는가?
평가
기준
상
(○)
♠ 동물의 특징을 잘 파악하여, 동물의 움직임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장난치지 않고 열심히 표현하려 했다.
중
(□)
♠ 동물의 특징을 잘 파악하지 못하고, 동물의 움직임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없지만, 장난치지 않고 열심히 표현하려 했다.
하
(△)
♠ 동물의 특징을 잘 파악하지 못하고, 동물의 움직임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없으며, 바르지 못한 자세로 장난치면서 수업에 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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