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발도르프 교육학
2. 발도르프 교육이란
3. 발도르프 운동의 배경
4. 발도르프 학교 특징
5. 발도르프 유치원
6. 발도르프 인형
7. 오이리트미
보충 -일반적질문과답변
명언
신문기사
참고자료
2. 발도르프 교육이란
3. 발도르프 운동의 배경
4. 발도르프 학교 특징
5. 발도르프 유치원
6. 발도르프 인형
7. 오이리트미
보충 -일반적질문과답변
명언
신문기사
참고자료
본문내용
게 될 것이고 학교로부터 도움을 받을 것이다.
*발도르프 학교의 학급 규모
일반적으로 북미의 초등학교 학급규모는 20~30명으로 되어있다.
만약 우리의 유일한 목표가 어린이들에게 지식만을 가르치는 것이라면 일대일 수업은 최상의 수업이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목표는 더 큰 것이고, 학교들은 항상 협력하는 교육을 강조한다.
협력하거나 열려진 교실에 대한 질문에 슈타이너의 지적에 기초한 발도르프 교과과정은 지난 60년간 각 학급 수준에 맞게 적용되었다.
동시에 다른 학년간의 가능한 사회적 연대감은 강조되었는데 특히 고등학생들이 유치원에서 유아들을 돌볼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제공함으로써 어린이들을 돌보는 실질적인 경험을 하도록 하였다.
*오이리트미에 대해서
오이리트미란 대게 간단히 서술해서 몸동작으로 표현되어지는 음악과 대화를 말한다.
또한 오이리트미는 ‘보이는 대화’, ‘보이는 노래’ 또는 음악과 대화가 몸의 움직임으로 해석된 예술의 한 형태라고 일컬어진다. 슈타이너에 의해 발도르프 학교에 도입되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그 학교의 오이리트미 선생은 대개 4년이나 그 이상을 광범위한 오이리트미 교육을 받은 전문가이다. 교육학의 오이리트미 외에 치료에 힘이 있는 오이리트미와 수행능력이 있는 오이리트미가 있다.
*텔레비전에 대하여
텔레비전의 보급은 발도르프 학교 선생님들이 오늘날 싸우는 주요한 가정생활 문제들 중의 하나이다. 그리고 텔레비전을 보는 어린이와 보지 않는 어린이의 교실 내에서의 차이점은 분명하게 증가하고 있다. 발도르프 학교는 대체로 아이들의 환경이 텔레비전으로부터 멀어지기를 바라는 부모에게 용기와 지원을 해 준다.
*발도르프 학교가 오늘날 직면하고 있는 다른 중요한 문제들
무엇보다도 먼저 떠오르는 두 가지 문제는 재정과 훈련받은 교수진이다.
발도르프 학교와 선생님에 대한 요구는 선생님을 찾고 훈련하고 그리고 학교를 짓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속도로 자라고 있다. 학교를 유지하는데 더 큰 투자를 필요로 하지, 다시 짓는데 더 큰 투자를 오늘날 필요로 하지 않는다.
오래된 학교이건 새 학교이건 모두가 충분한 새로운 선생님들을 찾는 일을 염려하고 있다.
새로 생기는 학교, 이미 정해진 학교가 늘어나는 것은 재정과 특별히 인적자원에 달려있다.
*발도르프 학교의 방문
일반적으로 발도르프 학교는 외부의 방문객이나 심지어는 다른 교사들을 초청하여 몇몇의 붕괴된 점들을 받아들여서 최소화 하려고 한다. 다른 학교들에서 발도르프 학교의 접근과 특별활동 그리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려는 외부의 일반 학교의 관심있는 부모들을 위하여 이루어진다.
*발도르프 학교에서 아이들이 지내는 시간
일년은 8760시간이다. 이중 초등학교 어린이들은 학교에서 1000시간 이상을 보낸다.
따라서 학교와 교사의 임무는 어린이가 외부세계와 특히 가정으로부터 교실로 들어오게 하는 태도에 의해 영향을 미치게 된다.
발도르프 학교들은 어린이들의 본성에 관한 지식에 기초를 두고 어린이들의 일생을 풍요롭게 해 줄수 있는 가족적인 분위기에서 하루하루의 육성을 책임지는 건전한 가족생활을 제공할 수 있도록 부모들에게 격려를 해준다.
===명언===
“하나의 사회는 그 사회가 그들의 아이들을 다루고 대하는 방식과 방법이 어떠한가 보다 더 이상 명확하게는 보여주지 못한다. 우리의 성공은 우리 아이들의 행복과 안녕에 대하여 측정되어져야 하고 바로 이 아이들은 어떠한 사회 안에서든지 그 사회의 가장 상처받기 쉬운 시민임과 동시에 그 사회의 가장 커다란 재산인 것이다.” -넬슨 만델라
===신문자료===
[한겨레 2004.3.21 (일)]
“수업방식 천차만별이네”
그날그날 분위기따라 아이들 반응따라
“미래의 예술가님들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동광초등학교 신현석(39) 교사가 아이들에게 가끔 건네는 인삿말이다. 사탕발림이나 농담으로 하는 말이 아니다. 신 교사는 이 말속에 매우 중요한 교육철학적 가치가 녹아들어 있다고 믿는다. 발도르프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방법론이 아니라 아이들을 대하는 교사의 자세이기 때문이다. 신 교사는 “발도르프 교육은 교사가 아이들을 보는 관점이 우리와 다르다”며 “아이들을 과거의 결과물이 아니라, 앞으로 계속 살아가고 발전해 나갈 존재로 본다”고 설명한다. 그는 “아이들 한 명, 한 명이 얼마나 훌륭하고 소중한 존재인가”라고 되묻는다. 발도르프 교육에서는 교사의 구실이 특히 중요하다. 발도르프학교의 교사들은 한 반의 담임을 맡게 되는 8년 동안 날마다 새롭게 수업을 하도록 요구받는다.
기계적으로 반복해서 가르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교사들에게 많은 헌신성이 요구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신 교사가 수업 자료를 일절 모아두지 않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그는 “아이들은 끊임없이 변화하는데 자료를 모아 두면 거기에 안주해서 계속 가르칠 것 같아서 수업 관련 자료를 남겨두지 않는다”고 말한다. 발도르프학교의 교사들은 또 수업 전날 철저하게 수업안을 준비했다 하더라도 아이들이 반응하지 않는다면, 그 순간 수업안을 접어두고 아이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다른 방식의 수업을 하도록 교육받는다. 매 순간마다 아이들의 상황과 반응을 지켜보며 수업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 한국슈타이너교육협회에서 발행한 발도르프 교사교육 자료집에는 “예술 작품을 만드는 예술가의 느낌과 같이 영감으로 수업을 하는 것이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예술”이라고 적혀 있다. 국내에서는 한국슈타이너교육협회(waldorf.or.kr)가 유치원과 초·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발도르프 교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남재단(www.seonam.org)은 유치원 교사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발도르프 유아교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종규 기자 jklee@hani.co.kr
참고자료
「발도르프 교육학」 - 2004
사단법인 한국 슈타이너교육 협회 http://www.waldorf.or.kr/
서남 재단 http://www.seonam.org/
w-haus 발도르프 인형의 집 http://www.whaus.co.kr/
한국 루돌프 슈타이너 인지학 연구센타 http://www.steinercenter.org/
*발도르프 학교의 학급 규모
일반적으로 북미의 초등학교 학급규모는 20~30명으로 되어있다.
만약 우리의 유일한 목표가 어린이들에게 지식만을 가르치는 것이라면 일대일 수업은 최상의 수업이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목표는 더 큰 것이고, 학교들은 항상 협력하는 교육을 강조한다.
협력하거나 열려진 교실에 대한 질문에 슈타이너의 지적에 기초한 발도르프 교과과정은 지난 60년간 각 학급 수준에 맞게 적용되었다.
동시에 다른 학년간의 가능한 사회적 연대감은 강조되었는데 특히 고등학생들이 유치원에서 유아들을 돌볼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제공함으로써 어린이들을 돌보는 실질적인 경험을 하도록 하였다.
*오이리트미에 대해서
오이리트미란 대게 간단히 서술해서 몸동작으로 표현되어지는 음악과 대화를 말한다.
또한 오이리트미는 ‘보이는 대화’, ‘보이는 노래’ 또는 음악과 대화가 몸의 움직임으로 해석된 예술의 한 형태라고 일컬어진다. 슈타이너에 의해 발도르프 학교에 도입되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그 학교의 오이리트미 선생은 대개 4년이나 그 이상을 광범위한 오이리트미 교육을 받은 전문가이다. 교육학의 오이리트미 외에 치료에 힘이 있는 오이리트미와 수행능력이 있는 오이리트미가 있다.
*텔레비전에 대하여
텔레비전의 보급은 발도르프 학교 선생님들이 오늘날 싸우는 주요한 가정생활 문제들 중의 하나이다. 그리고 텔레비전을 보는 어린이와 보지 않는 어린이의 교실 내에서의 차이점은 분명하게 증가하고 있다. 발도르프 학교는 대체로 아이들의 환경이 텔레비전으로부터 멀어지기를 바라는 부모에게 용기와 지원을 해 준다.
*발도르프 학교가 오늘날 직면하고 있는 다른 중요한 문제들
무엇보다도 먼저 떠오르는 두 가지 문제는 재정과 훈련받은 교수진이다.
발도르프 학교와 선생님에 대한 요구는 선생님을 찾고 훈련하고 그리고 학교를 짓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속도로 자라고 있다. 학교를 유지하는데 더 큰 투자를 필요로 하지, 다시 짓는데 더 큰 투자를 오늘날 필요로 하지 않는다.
오래된 학교이건 새 학교이건 모두가 충분한 새로운 선생님들을 찾는 일을 염려하고 있다.
새로 생기는 학교, 이미 정해진 학교가 늘어나는 것은 재정과 특별히 인적자원에 달려있다.
*발도르프 학교의 방문
일반적으로 발도르프 학교는 외부의 방문객이나 심지어는 다른 교사들을 초청하여 몇몇의 붕괴된 점들을 받아들여서 최소화 하려고 한다. 다른 학교들에서 발도르프 학교의 접근과 특별활동 그리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려는 외부의 일반 학교의 관심있는 부모들을 위하여 이루어진다.
*발도르프 학교에서 아이들이 지내는 시간
일년은 8760시간이다. 이중 초등학교 어린이들은 학교에서 1000시간 이상을 보낸다.
따라서 학교와 교사의 임무는 어린이가 외부세계와 특히 가정으로부터 교실로 들어오게 하는 태도에 의해 영향을 미치게 된다.
발도르프 학교들은 어린이들의 본성에 관한 지식에 기초를 두고 어린이들의 일생을 풍요롭게 해 줄수 있는 가족적인 분위기에서 하루하루의 육성을 책임지는 건전한 가족생활을 제공할 수 있도록 부모들에게 격려를 해준다.
===명언===
“하나의 사회는 그 사회가 그들의 아이들을 다루고 대하는 방식과 방법이 어떠한가 보다 더 이상 명확하게는 보여주지 못한다. 우리의 성공은 우리 아이들의 행복과 안녕에 대하여 측정되어져야 하고 바로 이 아이들은 어떠한 사회 안에서든지 그 사회의 가장 상처받기 쉬운 시민임과 동시에 그 사회의 가장 커다란 재산인 것이다.” -넬슨 만델라
===신문자료===
[한겨레 2004.3.21 (일)]
“수업방식 천차만별이네”
그날그날 분위기따라 아이들 반응따라
“미래의 예술가님들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동광초등학교 신현석(39) 교사가 아이들에게 가끔 건네는 인삿말이다. 사탕발림이나 농담으로 하는 말이 아니다. 신 교사는 이 말속에 매우 중요한 교육철학적 가치가 녹아들어 있다고 믿는다. 발도르프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방법론이 아니라 아이들을 대하는 교사의 자세이기 때문이다. 신 교사는 “발도르프 교육은 교사가 아이들을 보는 관점이 우리와 다르다”며 “아이들을 과거의 결과물이 아니라, 앞으로 계속 살아가고 발전해 나갈 존재로 본다”고 설명한다. 그는 “아이들 한 명, 한 명이 얼마나 훌륭하고 소중한 존재인가”라고 되묻는다. 발도르프 교육에서는 교사의 구실이 특히 중요하다. 발도르프학교의 교사들은 한 반의 담임을 맡게 되는 8년 동안 날마다 새롭게 수업을 하도록 요구받는다.
기계적으로 반복해서 가르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교사들에게 많은 헌신성이 요구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신 교사가 수업 자료를 일절 모아두지 않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그는 “아이들은 끊임없이 변화하는데 자료를 모아 두면 거기에 안주해서 계속 가르칠 것 같아서 수업 관련 자료를 남겨두지 않는다”고 말한다. 발도르프학교의 교사들은 또 수업 전날 철저하게 수업안을 준비했다 하더라도 아이들이 반응하지 않는다면, 그 순간 수업안을 접어두고 아이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다른 방식의 수업을 하도록 교육받는다. 매 순간마다 아이들의 상황과 반응을 지켜보며 수업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 한국슈타이너교육협회에서 발행한 발도르프 교사교육 자료집에는 “예술 작품을 만드는 예술가의 느낌과 같이 영감으로 수업을 하는 것이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예술”이라고 적혀 있다. 국내에서는 한국슈타이너교육협회(waldorf.or.kr)가 유치원과 초·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발도르프 교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남재단(www.seonam.org)은 유치원 교사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발도르프 유아교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종규 기자 jklee@hani.co.kr
참고자료
「발도르프 교육학」 - 2004
사단법인 한국 슈타이너교육 협회 http://www.waldorf.or.kr/
서남 재단 http://www.seonam.org/
w-haus 발도르프 인형의 집 http://www.whaus.co.kr/
한국 루돌프 슈타이너 인지학 연구센타 http://www.steinercenter.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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