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옥 《무진기행》작품론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김승옥 《무진기행》작품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작품세계

3. 무진기행의 공간

4. 무진기행의 문체

5. 무진기행의 인물

6. 감상

본문내용

당시에는 낯설고 충격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졌던 것이다.
즉, 이 작품에 나오는 자연은 작품의 전개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그것이 다른 여러 문학작품에서의 자연물의 기능과 차이점을 갖고 있다. 보통 자연물은 등장인물들이 활동하는 공간적 배경이나 서정적인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요소로의 기능을 갖는데 반해 《무진기행》에서는 등장인물의 내면 상태와 밀접한 관련을 지닌다. 즉, 축축한 바람과 자욱한 안개는 감상과 고뇌에 빠져 있던 주인공의 과거의 내면을 드러내는 중요한 요소로써의 기능을 갖는다.
김승옥은 이 작품을 통해 그의 소설적 특징을 더욱 확고히 하고 있는데 첫째, 50년대 문학이 거의 예외 없이 보여주었던 강력한 문제의식 내기 교훈주의에서 벗어났다는 점이다. 둘째는 경직된 엄숙주의에서 탈피하여 재기발랄한 감수성과 위트, 이국적이며 애상적인 문체가 돋보인다는 점이며 셋째, 인간의 숙명적 조건으로서의 고독을 존재 그 자체의 생생한 모습으로 포착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4 19 세대 중의 한 사람인 김승옥은 이 전의 소설들과는 색다른 소설을 썼으며 일본어의 영향을 받지 않고 한글로 말하고 한글로 글을 쓴 첫 게대라는 점도 주목할 점이다.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5.12.02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420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