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했던 거짓말과 내가 속은 거짓말 전근대적, 근대적, 탈근대적 측면의 발견과 그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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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내가 했던 거짓말과 내가 속은 거짓말 전근대적, 근대적, 탈근대적 측면의 발견과 그 관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들을 숨기려 하지 말고 밝은 곳으로 드러내어 해결해야 하는 것이 근대적인 것이다.
비판적인 국민의 자세도 물론 필요하다. 진실을 알면서도 말해주지 않는 선생님이었다면 그것은 나에게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주지 못했을 것이다. 민주시민의 근대적인 자세로서 틀에 박힌 보수적이고 전근대적인 국가를 타개해야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그래야 위험이 줄고 진보적인 국가 체계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3. 결론
거짓말은 미성숙한 것이며, 근대적이고 합리적이지 못한 인간의 술수이다. 대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 싶어 하게 되는 거짓말은 그 방법이 잘못된 것이다. 그것을 고치고 진실로서 해결하려는 노력은 계몽적이고 합리적이며 근대적인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계몽이란 마땅히 스스로 책임져야 할 미성년 상태로부터 벗어나는 것이다. 미성년 상태란 다른 사람의 지도 없이는 자신의 지성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이다. 우리가 성숙성에 이를 것인지 그렇지 않을 것인지는 알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경험에 비추어 보면 계몽이 우리를 성숙한 어른으로 만들지 못했으며 우리가 아직 그러한 단계에 이르지 못한 것은 확실하다. 그러나 칸트가 계몽에 대해 성찰함으로써 형태를 갖춘 현재와 우리 자신에 대한 비판적 탐구는 의미가 있는 것이다. 우리 자신의 비판적 존재론은 현재에 대한 우리의 비판이 우리에게 부과되어 있는 한계들을 역사적으로 분석하는 동시에 그러한 한계들을 넘어갈 수 있는 가능성을 실현하는 태도, 에토스, 철학적 삶으로 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Foucault Michel. 1994. 「계몽이란 무엇인가」. 장은수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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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12.16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27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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