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작자론(作者論)
(1) 작가 연보
(2) 생 애
1) 제1기(성장기)
2) 제2기(출사기) : 전란과 무인의 길
3) 제3기(은퇴기) : 다시 선비의 길로
2. 작품론(作品論)
(1) 초기 가사와 전란 속의 애국적 열정
1)「태평사(太平詞)」
2)「선상탄(船上歎)」
(2) 후기 가사와 안빈낙도
1)「사제곡(莎堤曲)」
2)「누항사(陋巷詞)」
(3) 시조(時調)
3. 문학사적 위치
♠ 참 고 문 헌
(1) 작가 연보
(2) 생 애
1) 제1기(성장기)
2) 제2기(출사기) : 전란과 무인의 길
3) 제3기(은퇴기) : 다시 선비의 길로
2. 작품론(作品論)
(1) 초기 가사와 전란 속의 애국적 열정
1)「태평사(太平詞)」
2)「선상탄(船上歎)」
(2) 후기 가사와 안빈낙도
1)「사제곡(莎堤曲)」
2)「누항사(陋巷詞)」
(3) 시조(時調)
3. 문학사적 위치
♠ 참 고 문 헌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