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비장전’을 통해 살펴본 풍자와 해학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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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배비장전’ 에 대해
2. ‘배비장전’과 관련된‘세태소설’이란 개념에 대해
1) ‘세태소설’의 개념(조선후기와 관련지어)
2) ‘세태소설’의 형성배경과 특징
3. ‘배비장전’의 등장인물들을 통해 살펴본 풍자와 그 구도
4. ‘배비장전’의 풍자성
5. ‘배비장전’의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이러케 차리지 아니 하고야 어듸 되나? 인긔 혹 나면 개노릇도 하지."
5. '배비장전'의 문학사적 의의
'배비장전'의 문학사적 의의로는 첫째, 탁월한 해학성을 들 수 있다. 판소리계 소설들은 판소리의 특징을 갖추고 있어 장면 장면을 중시하며 관객들에게 폭소를 안겨주는 요소를 담고 있기에 어느 작품에나 풍자적인 유머와 골계를 포함시키고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풍자성이 강한 작품을 들자면 '배비장전'이 그에 포함된다. 배비장 인물의 성격변화에서도 볼 수 있듯이 九代貞男(구대정남)
구대를 이은 바른 행실을 지닌 남성
가문의 배비장이 미녀의 유혹에 넘어가 벌이는 어리석고 우매한 짓은 사건을 해학적으로 이끄는 원인이 되고 있다. 배비장은 문제를 직면하여 해결하려고 하지만 자신은 점점 더 사건에 휘말릴 뿐이며 자신의 신분을 감추려 할수록 더욱 희화되는 그의 모습이 개인 배비장을 골계적 인물로 이끌고 있는 것이다.
둘째, 소설 속에 등장하는 '애랑'의 위상과 그 의미를 들 수 있다. 판소리계 소설 중 표제가 여주인공인 작품은 '춘향전', '심청전' 등을 들 수 있지만, 그 외에 실제로 여주인공이 주역이 되는 작품은 '배비장전'을 비롯하여 '장끼전' 등을 들 수 있다. 그런데, '배비장전'을 제외한 다른 작품들의 여주인공은 모두가 고난과 시련을 겪은 다음 그녀들에게 영광을 안겨 주거나 안식처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배비장전'의 애랑은 헌신적이거나 숭고한 희생정신이 전혀 보이지 않으며 오히려 스스로 계획에 의해 비장들을 무참히 봉욕주고 있는 특별한 인물이다.
객관적 입장에서 '배비장전'을 읽는다면 누구나 애랑이 주도적 인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작가 역시 애랑을 주도적 인물로 설정하고 있기 때문에 서두에 배비장의 출생기록은 없으면서 애랑의 출생은 기록해 놓은 것이다. 애랑은 비록 목사의 사주를 받고 있기는 하나 세부적인 계획을 지시받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목사가 애랑의 계획에 따라 행동을 취하고 있다. 이와 같이, 작품의 인물들은 애랑의 계획 하에 동조하는 입장이거나 봉욕을 받는 입장일 뿐이며, 애랑의 탁월한 재치가 사건을 전개시키며 결과 역시 새 환경을 개척하는 것이다.
셋째, 배비장의 골계적 언행들에서 우리들 '인간의 이중성'을 발견하게 된다. 배비장의 호색하는 태도가 서민위에 군림하는 지배계층의 위선을 폭로하는 것도 아니고, 동헌 뜰에서 눈감고 헤엄치는 모습에서 지배계층의 추악한 작태를 발견해내고 폭소를 터뜨리는 것도 아니다. 오직 유약한 한 남성을 통해 쉽게 허물어진 도덕성과 그의 골계적인 위선 행위에서 폭소하게 되는 것이다. 인간 본연의 모습을 보여주는 배비장을 통해서 자신의 내면 깊숙이 감추어진 위선에 대한 객관적인 웃음을 독자는 지닌다. 결국 배비장은 모든 사람의 한 편린인 동시에 그 배비장이 곧 내 자신의 일부인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배비장전'에 나타난 풍자와 인물들 간의 탁월한 설정, 그리고 당대의 사회 현실이 작품 속에 어떤 모습으로 어우러져 있었는지 알아보았다. 애랑과 방자를 통한 양반들의 풍자를 보면서, 당시의 서민의식이 어디까지 자라있었고, 또 민중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었는지 작품 속에서 엿볼 수 있었다.
'배비장전'은 독자들에게 소설로서만 인기가 있었던 것은 아니며, 판소리나 희곡 등으로 개작되어 공연됨으로써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특히 최근에 들어와서도 한국인 특유의 낙천성과 풍자를 통한 해학미의 전통을 계승한 좋은 작품으로 평가받아 마당극 놀이나 연극, 뮤지컬로도 많이 상영되는 것을 보아 그 문학적 의미와 역사적 의미를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한마디로 고소설 '배비장전'은 판소리 '배비장타령'에서 발전하였기 때문에 서민 의식과 인간의식이 잘 반영되어 있는 동시에, 당대의 사회적 현실을 어느 정도 반영하는 풍자성과 인간의 개인적 결함에 입각한 모순을 웃음으로 극복하려는 해학 정신들이 다양하게 얽혀, 이것들이 소설로서의 특성인 교훈적 가치의식과 더불어 용해되어 뛰어난 고전 풍자, 해학작품 '배비장전'을 형성, 정착시키게 된 것이다.
*참고자료*
한국대표 고전 소설선 / 김혜숙 著 / 번양사
「배비장전」 연구 : 인물의 성격을 중심으로 / 유은숙 著 / 상지대 교육대학원
「배비장전」에 나타난 골계성 연구 / 조준호 著 / 대구대 교육대학원
조선조 고소설의 서사전략과 이데올로기 연구 : 『사씨남정기』, 『옹고집전』, 『배비장전』을 대상으로 / 이재영 著 / 서강대 대학원
세태소설 연구 - 오유란전과 배비장전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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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03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06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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