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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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미술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마애불
1. 마애불의 기원과 전파
2. 마애불의 의의

Ⅲ. 서산마애삼존불상
1. ‘서산마애불’의 위치
2. ‘서산마애불’의 모습과 배치

Ⅳ. 감상
1. 처음 본 ‘서산마애불’
2. 백제의 미소
3. 한국미술의 특징 : 익살과 소박함
4. 백제미술의 특징 : 세련됨과 강건함

Ⅴ. 마치며

본문내용

교미술이 발달한다. 거기에 고구려는 강성한 국력을 배경으로 한 찬란하고 발랄한 불교문화가 나타고, 이것이 백제에 영향을 주어 백제 역시 강건한 불교 미술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Ⅴ. 마치며
인도에서 발생하여 간다라와 서역 그리고 중국을 통하여 백제에 전파된 마애불은 기존의 백제 문화가 가진 섬세함과 세련됨에 북위에서 고구려를 통해 전해진 강건함이 더해져 다른 곳에서는 찾을 수 없는 미(美)를 가지게 되었다. 세련되면서도 강건한 모습을 보이던 백제의 불교문화는 ‘서산마애불’이후에도 더욱 세련되어 가며, 감각적이며 사실적인 백제만의 특징을 더욱 들어낸다. 이러한 조각 양식은 백제 명망 뒤에도 이 지역에 계속 전승되었다. 또한 통일신라시대에 마애불로 발전되면서 우리나라 조각사에 큰 의의를 지니게 되었다. 그리고 일본에 전해져 일본의 문화를 발전시키는데 큰 영향을 주었다.
특히, ‘서산마애불’은 단순히 문화 전파의 가교 역할만을 한 것이 아니라 백제의 걸작으로 그 미소만으로도 최고의 예술품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미소는 백제를 대표하는 미소이자, 보통의 우리의 모습이 담긴 미소이다. 소박하고, 강건하지만, 단순하지만은 않은 그 모습은 ‘백제의 미소’라는 말과 함께 영원히 남겨져야 할 문화유산일 것이다.
이번 기회를 통해 과내에 불교미술 관련 학회를 통해서 다시 보게 된 ‘백제의 미소’는 언제 봐도 감동을 주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미술품이다. 다만, 그 관리가 잘 되고 있지 않아 아쉬울 뿐이다. 이번에 보호각을 손보고, 주변을 정리한다고 하니, 앞으로도 일러한 주의와 관심이 계속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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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06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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