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인터넷 문화의 활동유형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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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Ⅱ. 사회문제로서의 청소년 사이버일탈
1. 사이버 공간
2. 인터넷 중독
3. 청소년의 일탈행위

Ⅲ. 청소년 사이버일탈의 사회적 맥락
1. 양육태도
2. 교사의 태도
3. 친구들의 또래압력
4. 여가시설의 부족

Ⅳ. 청소년 사이버일탈 방지를 위한 사회복지실천 방법
1. 개인적 차원
2. 가정적 차원
3. 학교 차원
4. 사회적 차원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성적 유혹을 한다거나 언어폭력을 행사하는 행위는 청소년들에게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커다란 상처를 남길 수 있기 때문이다.
여섯째, 청소년 단체들은 유해환경감시단의 역할을 재정비하고, 청소년들의 사이버 일탈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사회와의 연계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야 한다. 청소년들이 표출하는 다양한 문제 요인들을 이해하고, 문제해결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지역사회 내의 다른 복지기관과의 연계활동을 통하여 지역사회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때 학교나 학부모들로부터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Ⅴ. 결론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게임을 통하여 현실세계에서 충족되지 않은 자신들의 욕구를 추구하기 위해 게임에 몰입하고, 그 결과 게임에 중독되기도 하며, 나아가 일탈에 이르는 일련의 사이버일탈 형성과정을 문헌연구를 통하여 살펴봄으로써, 인터넷시대 정보사회에 있어서 청소년들의 사이버 일탈에 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나아가 청소년들이 게임에 중독되거나 일탈에 이르지 않도록 개입하는 방법을 사회복지실천의 관점에서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청소년들은 가정과 학교와 사회로부터의 중압감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그들 나름대로의 독특한 의식과 행태를 보인다. 이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가장 즐겨 하는 것은 인터넷 게임이나 온라인 게임이다. 청소년들이 게임에 중독되는 것은 자기 통제력이 부족하다는 이유와 더불어, 게임 시나리오나 메커니즘이 청소년들로 하여금 게임에서 헤어날 수 없도록 만든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게임이라는 늪에 빠진 청소년들은 게임에서 헤어나려는 노력을 하더라도 실패하기 쉽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일탈행위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는 부모가 자녀의 게임행위에 대하여 약간은 허용적일 필요가 있으며, 학교에서는 청소년들의 게임방 출입에 대하여 보다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하고, 사회에서는 청소년들이 스트레스를 풀고 여가를 건전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사회복지시설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게임산업의 발전과 함께 청소년들의 게임중독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게임 등급제를 실시하고 청소년 대상 게임 시나리오와 메커니즘의 중독성을 제거시킬 필요가 있다. 아울러 현실적인 치료나 미디어교육 또는 정보화교육을 통한 사회복지실천적 개입과 청소년 정보복지를 위한 정책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그러므로 청소년을 위한 건전한 컨텐츠를 보다 많이 개발하여 제공하고 바람직한 정보사회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정책적 배려가 요구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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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10
  • 저작시기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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